[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최적화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가 얼마나 최적화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가 제공됩니다. 웹마스터도구에 로그인한 후에 현황 > 사이트 최적화에서 내 사이트의 최적화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지식인 등 네이버 종속 콘텐츠가 검색 결과에 우선적으로 노출되는 정책을 펼치고 있기 때문에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상위 페이지에 노출될 가능성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때문인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제공하는 '사이트 최적화' 현황에서 모든 항목이 '최고에요'가 되면 더 상위 페이지에 검색되지 않을까 생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실제로 네이버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문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이트 최적화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면 검색 노출에 유리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몇몇 블로그의 사이트 최적화 점수와 네이버 블로그 노출 여부를 확인해보니 유의미한 연관성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사이트 최적화' 페이지에서 모든 항목에 대하여 '최고에요' 평가를 받고 싶은 경우 네이버에서 제시하는 방법에 따라 사이트를 수정하면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사이트 최적화 개선하기

제 블로그의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지난 주에 네이버에서 이 블로그의 사이트 최적화를 살펴보니 '콘텐츠 관리' 항목이 '나쁘지 않아요'로 표시되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최적화 방법 2

'자세히보기'를 클릭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수정이 필요한 항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최적화 평가 항목

사이트 설명, 사이트 Open Graph 제목 등 몇 가지 항목에서 수정이 필요함을 나타내는 느낌표 아이콘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사용자가 쉽게 사이트를 파악할 수 있도록 80자 이내로 설명문을 작성해주세요.

이 경우에는 네이버의 지시대로 사이트 설명과 사이트 Open Graph 설명문의 길이를 80자 이내로 수정해주면 됩니다. 제목이 동일한 웹페이지는 robots.txt 파일 등을 통해 세부적으로 제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이트 설명'과 '사이트 Open Graph 설명' 옆의 물음표 아이콘을 클릭하면 관련 레퍼런스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사이트 최적화를 위해 다음 문서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 https://webmastertool.naver.com/guide/basic_markup.naver
  • https://webmastertool.naver.com/guide/advanced_quality.naver

구글의 경우 다음 구글 문서를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경우 Yoast SEO나 All in One SEO Pack 등의 SEO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종교하게 SEO 최적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이트 활성화" 항목의 경우 내 사이트의 글이 다른 사이트에서 얼마나 링크되고 있는지를 체크하여 평가합니다. 사이트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이 항목의 평가는 '최고에요'를 받을 수 없을 것입니다. 글이 어느 정도 쌓이고 다른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 글을 인용하는 빈도가 높아지면 이 항목이 '최고에요'로 바뀔 수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사이트 활성화
네이버 웹마터도구 - '사이트 활성화' 항목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제시하는 권고 사항에 따라 수정한 후에는 기다리면 수정 사항이 반영됩니다. 제는 처음 사이트 설명을 변경한 후 3~4일 정도 지나서 변경 사항이 반영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사이트 오픈 그래프(Open Graph) 설명도 변경했습니다. 두 번째 변경(사이트 오픈 그래프 설명 변경) 후에는 하루 만에 수정 사항이 반영되었습니다.

이제 모든 항목이 '최고에요'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최적화 - 모든 항목 '최고에요' 평가

일반적인 SEO 관련 원칙을 적용하면 사이트 최적화 섹션에서 비교적 좋은 평가를 받게 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SEO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마치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는 '사이트 최적화' 현황을 표시합니다. 이 사이트 최적화 현황을 참고하여 사이트 최적화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Yoast SEO나 All in One SEO Pack 같은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보다 수월하게 사이트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트 최적화' 섹션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다고 해서 네이버 유입이 증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거의 모든 항목이 "최고에요"가 되도록 수정해도 네이버에서의 유입에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네이버 유입 추이
이 블로그의 네이버 유입 추이. 구글에 비해 매우 저조한 편이다. 구글에서는 비교적 공정한 룰(Rule)에 의해 글이 노출되지만,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검색 정책 변경에 큰 영향을 받는 것 같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6개 댓글

  1. 워드프레스에서 메타디스크립션 말고 오픈그래프 디스크립션은 어디서 수정하는건지 알려주실수있을까요?
    저는 yoas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타 디스크립션을 수정해도 오픈그래프 설명은 변경되지가 않아서요....

  2. 저는 다른건 다 그럭저럭 괜찮은데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 부분이 많아서 고민이에요ㅠ
    근데 네이버는 뭐... 어케해도 안들어오더라구요ㅠ

    1. MYIG님,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 문제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blog/%EC%A0%9C%EB%AA%A9%EC%9D%B4-%EC%97%86%EB%8A%94-%EC%9B%B9-%ED%8E%98%EC%9D%B4%EC%A7%80/

      어떤 분 말씀으로는 사이트가 활성화되어 구글에 검색이 잘 되면 네이버에서 숟가락을 슬그머니 얹는다고 하네요.
      즉, 구글에 검색이 잘 되면 네이버에서도 언젠가는 노출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언젠가가 언제인지를 알 수 없어서 문제지만요.ㅠㅠ)

  3. 어떤 테마를 사용 하느냐에 따라 네이버 컨텐츠가 다른 것 같습니다..
    어떤 워드프레스 테마를 사용 하는냐에 따라 SEO도 최적화 했는데도 네이버 컨텐츠 관리에서는 나쁘지 않아요 를 경험한 저라서..
    네이버에 맞추기가 여간 어렵지가 않더라구요..ㅋㅋ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