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 콘솔 HTTPS 평가되지 않음 오류

구글 서치 콘솔에서 URL 검사를 실시하면 "HTTP가 유효하지 않으며 색인이 생성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경고와 함께 "크롤링 실패"와 "HTTPS 평가되지 않음" 오류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HTTPS 평가되지 않음 오류

구글 서치 콘솔: HTTPS 평가되지 않음 오류

이 오류가 티스토리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보고되고 있지만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도 URL 검사 시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내 웹호스팅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도 이러한 경고가 표시되어 호스팅 담당자에게 문의해보니 HTTPS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있는데요. 블루호스트에 문의하니 다음과 답변을 주었습니다.

I have checked and the SSL is working fine. Please check the below link. It seems that the issue is from google's tool and would have to fixed by them.

SSL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서 온라인 SSL Checker 사이트에서 체크한 결과를 알려주었습니다. 그러면서 이 문제는 구글의 도구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이며 구글에서 수정할 것 같다고 하네요.

실제로 구글 서치 콘솔에서 URL 검사를 했을 때 위와 같은 에러가 발생해도 색인 생성이 잘 되고 있습니다. 글을 발행한 후 보통 1~2시간 이내에 구글에서 색인이 되고, 색인이 안 될 경우 색인 요청을 해보니 조금 시간이 지나서 색인이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글 작성 직후 인덱싱되기도 하고 조금 느리게 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HTTPS 평가되지 않음 오류 - 색인 문제
HTTPS 경고가 표시되어도 구글에서 정상적으로 색인이 되고 있다.

"HTTPS 항목"은 구글의 신규 서비스이며 메시지에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고 합니다. 국내외 구글 지원 포럼에 HTTPS 평가되지 않음 경고에 대한 질문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국내 구글 지원 포럼에 올라온 질문에 대하여 구글 전문가(플래티넘 Product Expert)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언급한 url을 실제로 검사해보면 https관련 문제는 전혀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Google에서 알려주는 메세지는 무시해도 되며 나중에 정상으로 업데이트될 것입니다.
종종 구글 메세지 자체가 명확하지 않아서 오해를 불어 일으키는 경우가 있는데
"HTTPS평가되지 않음"도 실제로는 "아직 HTTPS평가를 하지 않음"(실제 문제 없는 경우!)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HTTPS가 유효하지 않으며 색인이 생성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HTTPS가 유효하지 않으면 색인이 생성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라고 해야 하며 그렇게 이해하면 됩니다.
실제 이런 메세지를 보이는 url들도 실제로는 색인이 되어 검색 노출되는 사례도 많습니다.

HTTPS항목은 신규 서비스여서 아직은 좀 명확하지 않은 부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출처: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thread/179657883?hl=ko&msgid=180040411

결론적으로 구글에서 알려주는 이러한 경고 메시지는 무시해도 되고 추후에 정상적으로 업데이트될 것이라고 합니다.

2022년 10월 7일 업데이트:

이제는 대부분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HTTPS 평가되지 않음" 경고가 표시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URL 검사를 실시하면 경고가 표시되지 않고 대신 "유효한 항목 1개 감지됨"이 표시되네요.

유효한 항목 1개 감지됨

마치며

최근 다음 블로그를 티스토리로 통합하면서 대량의 다음 블로그 글들이 티스토리로 편입되었습니다. 이 때문인지 몰라도 다음 블로그를 티스토리로 통합한 후에 많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광고 크롤링 오류로 애드센스 광고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아서 광고 수익이 급락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구글 서치 콘솔에서 HTTPS 경고가 표시되는 사이트도 늘고 있습니다. HTTPS 오류는 웹호스팅 업체와 관계 없이 국내외 업체 모두에서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 오류는 아닌 것으로 보이고 시간이 지나면 수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