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코드 인용과 애드센스 정책 위반 - 지원되지 않는 언어

애드센스 승인 신청 시 다양한 사유로 승인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그 중 하나로 '지원되지 않는 언어' 문제로 승인이 거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거부 - 지원되지 않는 언어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에 따라 게시자는 컨텐츠가 지원되지 않는 언어로 주로 작성된 페이지에 애드센스 코드를 삽입하거나 그러한 앱에 AdMob 코드를 삽입해서는 안 된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사이트가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지원되지 않는 언어' 정책 위반을 시정해야 합니다.

애드센스에서 지원되는 언어 목록은 다음 구글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문서에서 제시하는 언어가 아닌 다른 언어로 작성된 문서에서는 승인이 당연히 거부됩니다. 하지만 지원되지 않는 언어가 일부 포함되어도 거부되는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영어와 일부 '라틴어'가 포함되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합니다("Unsupported Language" 참고).

블로그 글에 코드가 지나치게 많이 포함되는 경우에도 애드센스 승인이 거부되는 것 같습니다. '지원되지 않는 언어' 문제 때문에 승인이 거절되었다는 분의 사이트를 살펴보니 글에 많은 프로그래밍 코드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코드를 소개하는 사이트라면 승인을 받기 전에 코드 부분을 이미지로 만들어 삽입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승인을 받은 후에도 코드 비율이 증가하면 '지원되지 않는 언어' 정책 위반이 발생할 소지가 있어 보입니다.)

보안업체인 Sucuri 사이트에서 코드를 소개할 때 모두 이미지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왜 코드를 처리했는지는 확실치 않지만, 나름대로의 추정은 1) 코드가 많으면 구글에서 이상한 언어로 인식하여 SEO(검색엔진 최적화)에 불리하게 작용하거나, 2) Sucuri 사이트에 소개되는 코드가 다른 사이트에서 인용한 것이어서 중복 콘텐츠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Sucuri 블로그
Sucuri 블로그에 글에 인용된 코드는 이미지로 삽입되어 있다.

구글에서는 중복을 싫어합니다. 다른 사이트에서 사용되고 있는 콘텐츠를 인용할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런 인용 문구들이 전체 사이트 콘텐츠의 일정 비율을 초과하면 검색 결과에서 순위가 밀리게 됩니다.

오래 전에 워드프레스로 만든 블로그가 1개월 정도 잘 노출되다가 어느 순간에 모든 글이 검색 결과에서 뒤쪽으로 밀리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해외 구글 포럼에 문의해보니 글에 인용 문구가 너무 많아서 나타난 현상이라면서, 인용 문구를 '이미지'로 만들어 삽입하거나 'iframe'으로 삽입할 것을 권장했습니다. 실제로 문제가 된 인용 문구들을 그림으로 만들어 삽입하니 시간이 제법 걸렸지만 문제가 '콘텐츠 중복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3줄 요약:

  • 프로그래밍 코드를 소개하는 사이트의 경우 코드가 너무 많으면 애드센스 승인이 거부될 수 있다.
  • 프로그램 코드 부분이 많은 경우 프로그래밍 코드를 이미지로 만들어 삽입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다.
  • 인용 문구(예: 신문 기사, 다른 블로그의 글, 유명인의 명언, 성경 구절 등)가 많은 경우 중복 콘텐츠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이미지나 iframe으로 삽입할 수 있다.

참고:


2개 댓글

  1. 인용문구가 너무 많아도 뒤로 밀릴 수 있군요.
    그러잖아도 요즘 구글 검색이 전 같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것 때문일지도 모르겠네요. 성경말씀을 자주 인용하는 저로서도 염두에 둬야겠습니다.

    1. 검색엔진은 unique한 문서를 좋아합니다.
      그러므로 중복되는 부분은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인용하는 부분이 많은 경우 이미지로 대체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예전에 이와 관련하여 질문했을 때 중복되는 부분을 30% 이하로 줄이라는 충고를 받은 것 같습니다. (너무 오래되어 수치가 정확한지 기억이 나지 않네요.)

      중복을 줄이고 고유한 콘텐츠를 늘려 나가면 시간이 조금 걸려도 검색엔진에 노출이 이전보다 더 잘 될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