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기 [案]

10

티스토리에서는 2016년 12월부터 백업을 중단했습니다. 그러므로 그 이전에 백업을 받아놓지 않았다면 새롭게 백업을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백업과 관련하여 연구를 하다가 아예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Google Sheets에서 XPath를 이용하여 특정 URL의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구글 시트에서 URL 데이터 추출하기

위의 그림과 같이 URL 주소를 받아서 제목 등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본문의 내용을 HTML 태그로 추출하려면 스크립트를 만들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혹시 이런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없을까 검색하다가 Screaming Frog SEO Spider라는 프로그램을 발견했습니다. 웹사이트의 데이터 추출과 관련하여 유명한 프로그램 같습니다.

티스토리 사이트에서 본문 내용을 HTML 태그를 그대로 유지한 채 추출할 수 있는지 문의해보니 가능하다는 회신을 받았습니다.

Yes, it is possible to use to the tool as a web scraper.

이런 툴을 Web Scraper(웹 스크래퍼)라고 하네요.

문제는 웹 스크래퍼 기능을 사용하려면 유료 버전을 구입해야 하는데,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유료 버전은 149파운드로 한화로 22만 원 정도네요.

이 툴을 사용하면 사이트 주소만을 가지고 사이트 내의 URL을 추출하고 데이터를 원하는 방식으로 정리하여 파일로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사용 방법은 다음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 http://www.seerinteractive.com/blog/screaming-frog-guide/

비용 때문에 개인이 구입하여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꼭 티스토리뿐만 아니라 웹사이트 데이터 추출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을 원하는 경우 이 툴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구입하기 전에 원하는 기능을 하는지 판매자에게 문의하여 확인해보는 것이 안전할 것입니다.

Disclaimer: Screaming Frog SEO Spider를 사용하여 실제로 원하는 방식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아무런 보장을 하지 않습니다. 하나의 가능성을 제시한 것뿐이고, 프로그램 판매자의 말로는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른 요인으로 인해 불가능할 수도 있으므로 구입을 고려하는 경우 신중하게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URL, 글 제목, 카테고리, 본문 내용을 추출하여 csv 파일이나 xml 파일로 변환할 수 있다면 워드프레스로 어떤 식으로든 이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https://wordpress.org/plugins/wp-all-import/

티스토리 댓글의 경우 이전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정교하게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다면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직접 데이터 추출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은 경우 다음 글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XE/제로보드에서 워드프레스 이전하는 방법은 “XE에서 워드프레스로 마이그레이션하기“를 참고해보세요. XE/제로보드 게시판에서 워드프레스 케이보드 게시판으로 이전하는 작업이 필요한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