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파트너스 활용하기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수익성이 낮은 수익 모델이지만 블로그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니면 블로그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으로 애드센스가 그나마 최선의 옵션 같습니다. 또 다른, 옵션으로 쿠팡 파트너스 같은 제휴 프로그램을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용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 대부분은 방문자들이 사이트에 표시된 광고를 클릭했을 때 발생합니다. 이에 반해 쿠팡 파트너스는 광고를 클릭하여 실제 구매로 이루어져야 수익이 발생합니다.

만약 컴퓨터 부품 리뷰를 다루는 블로그가 활성화되어 많은 방문자들이 방문한다면 쿠팡 파트너스를 활용하여 수익 증대 기회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가 컴퓨터 부품 분야에서 인지도가 있는 경우 해당 블로그에서 리뷰하는 제품을 방문자들이 구매할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비단 블로그뿐만 아니라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경우에도 특정 분야로 인기를 얻고 있다면 쿠팡 파트너스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가령 요리 관련 동영상으로 많은 구독자를 모은 한 유튜버는 동영상 설명 부분에 자신이 사용하는 요리 기구를 구입할 수 있는 쿠팡 링크들을 게재하여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하네요.

요리 블로그나 요리 유튜브 채널 요리 기구 소개
요리 블로그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경우 요리 기구를 소개할 수 있다.

만약 낚시 관련 블로그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한다면 비슷한 방법으로 낚시용품을 소개하여 쿠팡 파트너스로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쿠팡 파트너스로 수익을 내고 싶은 경우 이런 방향으로 고민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쿠팡 파트너스 수익

이 블로그에서는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고 있고 쿠팡 파트너스는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대신 테스트로 운영 중인 다른 블로그에 쿠팡 파트너스 배너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워드프레스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에는 쿠팡 파트너스는 별 효과가 없습니다.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이 거의 없기 때문이죠. 기껏해야 홈페이지 만들기 책 리뷰 정도인데... 쿠팡 파트너스를 통한 수익률이 3%이기 때문에 방문자가 제휴 링크를 클릭하여 10,000원짜리 책을 구입해도 수익은 300원에 불과합니다.ㅠ

쿠팡 파트너스에 유리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애드센스 광고 수익 못지 않은 수익을 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쿠팡 파트너스에서 수익을 내려면 1~2만 원짜리 상품보다는 비교적 고가 상품을 리뷰하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저는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 지난 3개월 동안 겨우 83,000원 정도의 수익을 올렸습니다.ㅠ

쿠팡 파트너스 수익

대부분의 수익이 집사람이 클릭하여 구매하여 발생한 것입니다.ㅎㅎ 쿠팡에서 구입할 일이 있으면 블로그에 표시된 쿠팡 검색창에서 상품을 검색하여 구입하라고 집사람에게 부탁했습니다.

굳이 이 때문에 쿠팡에서 상품을 구매할 필요는 없고, 쿠팡에서 구입할 일이 있을 때 활용해볼 수 있는 방법 같습니다. 배우자나 가까운 지인에게 쿠팡에서 구입해야 하는 경우 블로그에서 검색하여 구입하도록 요청할 수 있을 것입니다.

쿠팡 파트너스 페이지에서 쿠팡 검색 위젯을 제공합니다. 이 검색 위젯을 블로그에 달수 있지만 아마 일반 방문자는 거의 검색 위젯을 이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지인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쿠팡 검색 위젯을 달아놓았습니다.

쿠팡 검색 위젯

iframe 코드를 원하는 곳에 붙여넣으면 쿠팡 검색 위젯이 표시됩니다. 이 블로그의 사이드바에 달아볼까 생각도 했지만... 거의 효과가 없을 것 같아 아직은 실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마치며

블로그에서 추가로 수익을 올리고 싶은 경우 쿠팡 파트너스도 병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블로그와 같이 쿠팡에서 판매할 수 있는 상품과 관련이 없는 주제를 다루는 경우에는 수익을 거의 내지 못할 것입니다. 대신 지인들이 쿠팡에서 상품을 구입하는 경우에 이용하도록 부탁하는 것도 한 방법으로 고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구글 애드센스에서 CPC가 너무 낮은 경우 노출에 비해 수익 비중이 낮은 카테고리를 제거하면 CPC 증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 수익 비중이 낮은 카테고리 차단하여 CPC 높이기

예를 들면, 위의 그림에서와 같이 뉴스, 서적, 출판물 카테고리는 광고 노출 비중이 9.4%이지만 수익 비중은 1.6%에 불과합니다. 이런 카테고리는 과감하게 차단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참고:


2 개 댓글

  1. 아마존 같은 개념이네요. 외국 블로그는 아마존을 활용한 제휴 마케팅이 활성화 되어 있는데, 한국에서는 쿠팡이 있네요.
    애드센스는 수익이 정말 낮은 모델이라서 쿠팡을 이용한 제휴 마케팅은 수익을 내는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답글
    • 네. 아마존 어필리에이트와 비슷합니다.
      우리나라에 아마존이 진출하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아마존 어필리에이트로는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쿠팡은 수익률이 낮지만, 특정 분야에 활성화된 블로그에서는 수익이 괜찮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답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