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파트너스 활용하기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수익성이 낮은 수익 모델이지만 블로그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니면 블로그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으로 애드센스가 그나마 최선의 옵션 같습니다. 또 다른, 옵션으로 쿠팡 파트너스 같은 제휴 프로그램을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2024년 1월 25일에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쿠팡 파트너스 활용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 대부분은 방문자들이 사이트에 표시된 광고를 클릭했을 때 발생합니다. 이에 반해 쿠팡 파트너스는 광고를 클릭하여 실제 구매로 이루어져야 수익이 발생합니다.

만약 컴퓨터 부품 리뷰를 다루는 블로그가 활성화되어 많은 방문자들이 방문한다면 쿠팡 파트너스를 활용하여 수익 증대 기회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가 컴퓨터 부품 분야에서 인지도가 있는 경우 해당 블로그에서 리뷰하는 제품을 방문자들이 구매할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비단 블로그뿐만 아니라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경우에도 특정 분야로 인기를 얻고 있다면 쿠팡 파트너스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가령 요리 관련 동영상으로 많은 구독자를 모은 한 유튜버는 동영상 설명 부분에 자신이 사용하는 요리 기구를 구입할 수 있는 쿠팡 링크들을 게재하여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하네요.

요리 블로그나 요리 유튜브 채널 요리 기구 소개
요리 블로그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경우 요리 기구를 소개할 수 있다.

만약 낚시 관련 블로그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한다면 비슷한 방법으로 낚시용품을 소개하여 쿠팡 파트너스로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쿠팡 파트너스로 수익을 내고 싶은 경우 이런 방향으로 고민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쿠팡 파트너스 수익

이 블로그에서는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고 있고 쿠팡 파트너스는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대신 테스트로 운영 중인 다른 블로그에 쿠팡 파트너스 배너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워드프레스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에는 쿠팡 파트너스는 별 효과가 없습니다.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이 거의 없기 때문이죠. 기껏해야 홈페이지 만들기 책 리뷰 정도인데... 쿠팡 파트너스를 통한 수익률이 3%이기 때문에 방문자가 제휴 링크를 클릭하여 10,000원짜리 책을 구입해도 수익은 300원에 불과합니다.ㅠ

쿠팡 파트너스에 유리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애드센스 광고 수익 못지 않은 수익을 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쿠팡 파트너스에서 수익을 내려면 1~2만 원짜리 상품보다는 비교적 고가 상품을 리뷰하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저는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 지난 3개월 동안 겨우 83,000원 정도의 수익을 올렸습니다.ㅠ

쿠팡 파트너스 수익

대부분의 수익이 집사람이 클릭하여 구매하여 발생한 것입니다.ㅎㅎ 쿠팡에서 구입할 일이 있으면 블로그에 표시된 쿠팡 검색창에서 상품을 검색하여 구입하라고 집사람에게 부탁했습니다.

굳이 이 때문에 쿠팡에서 상품을 구매할 필요는 없고, 쿠팡에서 구입할 일이 있을 때 활용해볼 수 있는 방법 같습니다. 배우자나 가까운 지인에게 쿠팡에서 구입해야 하는 경우 블로그에서 검색하여 구입하도록 요청할 수 있을 것입니다.

쿠팡 파트너스 페이지에서 쿠팡 검색 위젯을 제공합니다. 이 검색 위젯을 블로그에 달수 있지만 아마 일반 방문자는 거의 검색 위젯을 이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지인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쿠팡 검색 위젯을 달아놓았습니다.

쿠팡 검색 위젯

iframe 코드를 원하는 곳에 붙여넣으면 쿠팡 검색 위젯이 표시됩니다. 이 블로그의 사이드바에 달아볼까 생각도 했지만... 거의 효과가 없을 것 같아 아직은 실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쿠팡에서 상품을 구입할 일 있으면 아래에서 검색하여 구입하시면 제가 약간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 운영에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블로그에서 추가로 수익을 올리고 싶은 경우 쿠팡 파트너스도 병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블로그와 같이 쿠팡에서 판매할 수 있는 상품과 관련이 없는 주제를 다루는 경우에는 수익을 거의 내지 못할 것입니다. 대신 지인들이 쿠팡에서 상품을 구입하는 경우에 이용하도록 부탁하는 것도 한 방법으로 고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구글 애드센스에서 CPC가 너무 낮은 경우 노출에 비해 수익 비중이 낮은 카테고리를 제거하면 CPC 증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 수익 비중이 낮은 카테고리 차단하여 CPC 높이기

예를 들면, 위의 그림에서와 같이 뉴스, 서적, 출판물 카테고리는 광고 노출 비중이 9.4%이지만 수익 비중은 1.6%에 불과합니다. 이런 카테고리는 과감하게 차단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가입 시 추천인 ID를 입력하면 가입 후 30일 간의 수익에 대하여 추천인과 피추천인 모두에게 1% 추가 적립이 된다고 합니다. (업데이트: 추천인 프로모션이 2023년 9월에 종료되었습니다.) 추천인 코드: AF0927594

추가 1: 쿠팡 파트너스 링크로 인한 저품질 문제

쿠팡 파트너스 링크로 인해 네이버나 다음 검색엔진에서 저품질을 당하는 사례가 빈번합니다. 하지만 정성 들여서 글을 작성할 경우에는 저품질의 대상이 아닌 것 같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을 타겟으로 하는 경우에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할 때에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추가 2: 쿠팡 상품글 자동 포스팅 프로그램을 이용한 수익 자동화 방법

워드프레스에서는 XML-RPC를 통한 원격 포스팅이 가능합니다. 쿠팡에서 상품 정보를 수집하는 포로그램을 활용하여 상품글을 자동으로 발행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과 수익화 가능성에 대하여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쿠팡 방문하고 계속 읽기 배너

뉴스픽과 일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방문하면 일부 글에서 "쿠팡 방문하고 계속 읽기" 배너가 팝업으로 표시되면서 글을 읽으려면 쿠팡 사이트를 방문하도록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뉴스픽에서는 최근 "쿠팡 방문하고 계속 읽기" 배너를 중단했습니다.)

이런 배너를 표시하면 이탈률은 높아지지만 수익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이런 배너를 구현하는 방법은 "워드프레스: 쿠팡 배너를 클릭해야 글을 볼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이 블로그에서는 일부 카테고리 글에 "네이버 카페 방문하기" 배너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에 가입하여 워드프레스와 웹호스팅, CSS, 자바스크립트 등 홈페이지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궁금한 점을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배너를 클릭하여 방문하면 카페 운영에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 방문하기

참고:


29개 댓글

    1. 수동으로 애드센스 광고를 추가하려는 경우 숏코드로 만들어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는 다양한 방법으로 삽입이 가능합니다. Ad Inserter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Ad Inserter를 이용하여 쿠파스 코드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ad-inserter-%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C%95%A0%EB%93%9C%EC%84%BC%EC%8A%A4-%EA%B4%91%EA%B3%A0-%ED%94%8C%EB%9F%AC%EA%B7%B8%EC%9D%B8/

      1. JS가 HTML 코드 말씀하시는 건가요? 그럼 쿠팡 파트너스 다이나믹 배너도 마찬가지로 Ad Inserter에 넣을때는 숏코드를 사용할 필요 없이 그냥 자바스크립트 태그를 넣으면 되는 건가요?

      2. js와 html 태그 모두 가능합니다.
        쿠팡 파트너스에서는 javascript 코드와 iframe 코드, 두 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둘 다 가능합니다.

  1. 쿠팡 파트너스 다이나믹 배너 추가할때 사용자 정의 HTML에 자바스크립트 태그를 추가해야 하나요 iframe 태그를 추가해야 하나요?

    1. 저는 Brave 팝업 유료 버전을 사용하고 있고 자바스크립트 태그를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만들어 삽입하여 배너 클릭 시 팝업이 닫히도록 했습니다. 브레이브 팝업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C%82%AC%EC%9A%A9%EC%9D%B4-%EC%89%AC%EC%9A%B4-%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D%8C%9D%EC%97%85-%ED%94%8C%EB%9F%AC%EA%B7%B8%EC%9D%B8/

      1. 워드프레스 사이드바 위젯으로 추가할 경우 자바스크립트 태그를 사용하면 될까요?

      2. 사이드바 위젯으로 추가할 때에는 iframe 코드를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사용하려면 숏코드로 만들어서 추가해야 할 것입니다. iframe으로 잘 안 되면 숏코드로 만들어서 추가하세요. 아마 아이프레임으로 될 것 같습니다.

      3. iframe 태그를 사용하니까 배너가 안나오는데 사용자 정의 HTML에 추가하는게 맞나요? 자바스크립트 코드로 해보니까 배너가 나오긴 하는데 자바스크립트 사용할거면 숏코드로 만들어야 하나요? 숏코드로 어떻게 만드는 건지..?

      4. Ad Inserter에 추가하는 것도 자바스크립트 태그는 배너가 표시되는데 iframe 태그는 배너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5. 1. 차일드 테마의 함수 파일(functions.php)에 다음 숏코드 함수를 추가합니다.

        function coupang_ads_shortcode() {
        return '쿠팡 광고 코드';
        }
        add_shortcode('coupang_ads', 'coupang_ads_shortcode');

        2. 광고를 표시할 곳에 다음 숏코드를 추가합니다.

        [coupang_ads]

      6. 쿠팡 광고 코드 부분에 자바스크립트 태그를 넣으면 되는거죠? 감사합니다^^ 그런데 왜 숏코드로 만드는 건가요??

  2. 안녕하세요. 늘 좋은 정보 잘 보고있습니다.
    많은 도움됩니다.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어 글을 남깁니다.
    쿠팡 Iframe 링크도 외부링크 노팔로우를 설정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여러 정보를 찿아도 명확한 정보를 찿기가 힘들더라구요.
    또한, 설정을 해야한다면 고전 편집기에서 텍스트로 어디에다가 노팔로우를 설정하면되는지?? 또, 이전에 작성한 글까지 설정하려면 Etxernal links 플러그인에서 노팔로우 일괄적용하면 되는지 궁금합니다.

    1. 안녕하세요, 후니스님.

      iframe은 브라우저에서 없는 것처럼 취급하므로 iframe으로 삽입할 경우에는 그대로 삽입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너무 많은 nofollow 링크를 추가할 경우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 스팸으로 분류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너무 많은 링크를 삽입하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가장 바람직한 것은 실제 제품을 사용한 후에 후기를 작성하는 것으로 이 경우 제휴 링크를 추가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1.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고, 더욱 번창하시길 바랍니다~
        유익한 포스팅 감사드립니다!!

  3. 안녕하세요 항상 좋은 정보 잘 보고 있습니다. 한 가지 궁금한게 있는데요 글 마지막에 있는 제휴 문구는 자동으로 보이게끔 해놓으신 것 같은데 어떻게 하는건지 궁금합니다.

    1. 저는 GeneratePress 테마의 훅(Hook) 기능을 사용하여 블로그 포스트 본문 하단에 표시하도록 설정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generatepress-%ed%85%8c%eb%a7%88-%ed%9b%84%ed%81%ac-%ec%82%ac%ec%9a%a9%ed%95%98%ea%b8%b0/

      GP 테마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the_content 훅을 사용하여 원하는 텍스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add-custom-content-at-the-end-of-wordpress-posts/

  4. 안녕하세요. 글 잘 읽었습니다.
    쿠파스에 관해 강의하는 분들이 네이버 저품질을 피하기 위해서 리디렉션을 권합니다. 워드프레스 -리디렉션사이트 - 쿠팡 이렇게 하면 문제가 없을까요?
    이런 방식을 쓰면 네이버 저품질은 피하겠지만 구글에서 싫어한다는 말이 있어서요.

    1. 리디렉션 사이트가 랜딩 사이트인가요? 아니면 워드프레스에서 링크를 클릭했을 때 리디렉션 사이트로 잠시 이동했다가 곧바로 쿠팡으로 이동하나요? 두 번째인 경우에는 단축키와 동일할 것 같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네이버와 구글 모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 랜딩 사이트 -> 쿠팡 이렇게 이동하게 된다면 문제가 없을 것 같지만, 이 경우에는 한 번 랜딩 사이트를 거치면서 이탈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1. 네. 검색 위젯을 사용하여 제품을 검색하고 구입해도 수익으로 잡힙니다. 파트너스 링크를 클릭하여 쿠팡으로 이동할 경우, 24시간 동안 유효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링크를 클릭하여 쿠팡 사이트로 이동한 후에 다른 상품을 검색하여 구입해도 수익으로 잡힐 것입니다. 하지만 쿠팡 파트너스로 수익을 올리기가 쉽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 제법 수입을 올리는 분들도 계십니다.

      특히 다음과 네이버에서 쿠팡 링크가 포함될 경우 저품질이 되는 경우가 많아서 워드프레스로 쿠팡 제휴 활동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쿠팡 제품을 소개하는 경우 SEO 플러그인을 잘 활용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구글은 4~5개월 정도 꾸준히 해야 유의미한 노출이 되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 때문에 중도에 포기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면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2296

  5. 안녕하세요 정보가 많은 글 감사히 읽어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를 만든 후 쿠팡파트너스 글을 올리면 구글 검색시에만 노출이 되는건가요? 네이버에서는 검색이 안되는건지 궁금합니다.
    다른 블로그에서는 워드프레스에 글을 올린후 4~5달이 지나야 노출이 가능하다는데 이부분도 궁금해요.
    다른 글들도 정독할게요 감사합니다.

    1. 안녕하세요? 쿠팡 파트너스 링크가 많이 포함되는 경우 네이버와 다음에서는 저품질을 당해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작년에 쿠팡에서 네이버에 법적 조치를 시사하는 등 갈등이 있었습니다. (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20/06/29/2020062900084.html 참고해보세요.)

      블로그를 막 시작했다면 구글에서 유의미하게 노출되는 데 3~4개월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이것을 샌드위치 기간이라고 합니다. 초기에 잘 노출이 안 되어도 계속 SEO에 최적화된 글을 발생하면 좋은 결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로 수익형 블로그 운영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2279

      워드프레스로도 쿠팡 파트너스를 효과적으로 하면 좋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https://avada.tistory.com/2264

  6. 쿠팡 상품 리뷰나 추천글을 작성할 때, 쿠팡 상품정보에 나와있는 사진을 가져다 쓸 수 있나요? 문제가 될것 같아 아직 사용해 본 적은 없는데, 저작권 측면에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1. 쿠팡 사이트에서 상품 썸네일을 제외하고는 상품 정보 내에 있는 사진이나 제품 리뷰 섹션에 사용자가 올린 사진은 저작권 문제로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진을 잘못 사용할 경우 제품 판매자로부터 고소를 당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일부 상품의 경우 살펴보면 제품 사진 등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경고 문구가 기재되어 있기도 합니다.

  7. 아마존 같은 개념이네요. 외국 블로그는 아마존을 활용한 제휴 마케팅이 활성화 되어 있는데, 한국에서는 쿠팡이 있네요.
    애드센스는 수익이 정말 낮은 모델이라서 쿠팡을 이용한 제휴 마케팅은 수익을 내는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1. 네. 아마존 어필리에이트와 비슷합니다.
      우리나라에 아마존이 진출하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아마존 어필리에이트로는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쿠팡은 수익률이 낮지만, 특정 분야에 활성화된 블로그에서는 수익이 괜찮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