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다른 요리 유튜브 채널 '취미로 요리하는 남자' - 보고 있으면 힐링이 된다

0

저보다 연배가 높은 지인이 유튜브 채널을 하나 운영한다면서 '취미로 요리하는 남자'를 검색해보라고 몇 달 전에 알려주었습니다. 잊고 있다가 어제 그분을 다시 만나 그 자리에서 스마트폰으로 검색해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작은 채널인 줄 알았는데 구독자수가 24만 명이나 되는 엄청난 채널이네요.

알고 보니 지인의 아들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로, 지인의 목소리도 가끔 나오네요. 저는 '요리하는 남자'라는 제목 때문에 요리하는 방법을 알려주거나 먹방하는 흔한 유튜브 채널 중 하나일 것이라 생각했는데, 영상을 보니 요리하는 방법은 전혀 다루고 있지 않네요.

많은 유튜버들이 애드센스 광고로 수익을 내기 위해 노력하지만 실제로 성공하는 유튜버는 매우 드문 편입니다. 10명 중 9명은 6개월 이내에 포기한다는 말까지 있을 정도입니다.

'취요남TV'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어제 저녁에 집에 돌아와서 영상 몇 개를 보면서 몇 가지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취요남TV'에서는 요리하는 방법은 전혀 알려주지 않고 요리하는 장면은 빠르게 편집되어 있습니다. 친구나 부모, 혹은 친지들에게 요리를 해주는 과정을 통해 보는 사람들이 힐링을 받는 느낌이랄까요? 그런 점이 인상적인 것 같습니다.

네이버의 유튜브 관련 카페를 보면 1일 1영상을 고집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1일 1영상을 실천하려면 촬영하고 편집하느라 하루의 상당 부분을 소비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편집을 최소화하여 올릴 수도 있겠지만, 그러면 영상 품질은 떨어지겠죠. 물론 1일 1영상을 고집하면서 많은 수익을 거두는 유튜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매우 예외적인 케이스이고 많은 경우 유튜브 영상 촬영과 편집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거나, 회사원인 경우 회사 업무가 끝난 후에 집에서 늦은 시간까지 편집하느라 건강을 해치기도 합니다.

'취요남TV'는 현재 29개의 영상이 업로드되어 있고 일주일에 하나 정도의 영상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잦은 업로드 대신 영상 편집에 상당한 공을 들이는 것이 느껴지네요.

그리고 영상 속 나레이션 목소리가 상당히 매력적으로 들리네요. 빠르게 편집된 요리 영상과 감미로운 음악, 그리고 매력적인 목소리가 조화를 이루어 상승 효과를 일으키는 것 같습니다.

유튜버들이 얼굴을 공개하는 것에 대해 많은 부담을 느끼지만, 이 요리하는 남자 TV는 오히려 얼굴을 공개하지 않는 것이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증폭시키는 것 같습니다.

지인에 의하면 최근 구독자가 한 달에 5만 명, 7만 명씩 증가했다고 하네요. 처음에는 조금 더딜 수 있지만, 좋은 영상을 꾸준히 올리면 '떡상' 영상이 나올 때 구독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것이 유튜브 시스템 같습니다. (하루에 10명씩 구독자가 늘면 거의 3년이 되어야 구독자 1만 명을 모을 수 있지만, 떡상을 몇 번 맞으면 순식간에 1만 명을 달성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유튜브가 인기를 끌면서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유튜브에 뛰어들고 있지만 중도에 포기하는 분들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무작정 뛰어들어 운이 좋아 대박을 터뜨리는 경우도 있지만, 무작정 시작하기 보다는 콘텐츠에 대해 고민을 해보고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보면 좋을 것입니다.

참고로 Envato Elements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면 저렴한 비용에 100만 개가 넘는 그래픽, 사진 스톡, 동영상 템플릿, 스톡 동영상, 뮤직, 사운드 효과, 폰트 등을 이용할 수 있어 유튜브 영상 편집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이름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