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제목이 없는 웹 페이지 문제

이전 글에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사이트 최적화 페이지를 참고하여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요구하는 지침에 따라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했습니다.

사이트 최적화 지침에 따라 수정해도 해결되지 않는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제목이 없거나 제목이 동일한 웹 페이지가 존재하는 것으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표시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제목이 없는 웹 페이지' & '제목이 동일한 웹 페이지' 문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제목이 없는 웹 페이지와 제목이 동일한 웹 페이지
이 블로그의 '제목이 없는 웹 페이지'와 '제목이 동일한 웹 페이지'

최근 3개월간 수집한 웹 페이지 중 19%가 제목이 없고, 31%가 제목이 동일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제목이 없는 웹 페이지 문제에 대하여 구글을 검색해보아도 명확히 어떤 이유로 인해 발생한다고 밝히고 있는 자료는 없네요.

혹시나 해서 다른 워드프레스 사이트도 확인해보았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사이트 최적화
다른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제목이 없는 웹 페이지'와 '제목이 동일한 웹 페이지'

다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는 제목이 없는 웹 페이지가 50%까지 올라가네요. 반면 제목이 동일한 웹 페이지는 2%에 불과합니다.

그러면 어디에서 이런 차이가 존재하는 것일까요? SEO와 관련하여 이 블로그에는 Yoast SEO가 설치되어 있고, 다른 워드프레스 블로그에는 All in One SEO Pack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적용된 테마도 다릅니다.

개인적인 추정은 SEO 플러그인에서의 설정이 이 두 항목에 영향을 미치지 않나 생각됩니다. 또는, 사용하는 테마나 사이트맵 플러그인(사용하는 경우), robots.txt 내용과도 연관성이 있지 않을까 의심해봅니다.

같은 SEO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어도 두 항목의 평가가 다릅니다. Yoast SEO가 설치된 다른 워드프레스의 사이트의 경우 다음과 같이 제목이 동일한 웹 페이지는 거의 없고 제목이 없는 웹 페이지가 29%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나네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사이트 최적화 SEO

위에 언급된 워드프레스는 모두 설치형 워드프레스입니다. 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사용하는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어떨까 궁금하여 확인해보았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사이트 최적화 - 가입형 워드프레스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제목이 없는 웹 페이지'와 '제목이 동일한 웹 페이지' 항목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는 이런 오류가 전혀 나타나지 않습니다. 최근 3개월간 수집한 모든 웹 페이지의 제목이 존재하고 제목이 고유하다고 표시됩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비슷한 오류가 발생합니다.

네이버 사이트 최적화
티스토리 블로그의 '제목이 없는 웹 페이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46%가 제목이 없다고 표시되지만 제목이 동일한 웹 페이지는 4%만이 제목이 동일하다고 표시되네요. 티스토리의 경우 사용하는 스킨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분석

'제목이 없는 웹 페이지' 항목과 관련하여 네이버 품질 가이드를 살펴보면 별다른 내용은 없습니다.

HTML 문서의 태그내에 있는 태그를 활용합니다.

<head>

<title>페이지 제목 </title>

</head>

출처: '네이버의 '웹 표준 HTML 마크업 가이드'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는 이 문제가 나타나지 않아서 가입형 워드프레스와 설치형 워드프레스의 head 부분을 살펴보니 title 태그를 사용하는 방식에서 차이점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어떤 글에서는 네이버 품질 가이드에서 제시하는 사항에 부합하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그런 현상이 나타나지 않을까 추정하기도 하네요. 가령 제목이 너무 길면 네이버에서 제시하는 SEO 가이드에 부합하지 않아서 제목이 없는 글로 인식한다는 것입니다. 어느 정도 일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일부 글 제목이 길지만 이런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봐서 꼭 그렇다고 단정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는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정교하게 SEO 관련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아마 태그, 카테고리 등 아카이브 관련 설정을 정교하게 하면 '제목이 없는 웹 페이지'나 '제목이 동일한 웹 페이지'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추정될 뿐입니다. 또, 테마(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스킨)나 다른 플러그인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 두 항목이 네이버 노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네이버에 잘 노출된다면 신경 쓰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이 거슬린다면, 워드프레스의 경우 SEO 플러그인에서 noindex 관련 설정을 비롯하여 SEO 관련 설정을 정교하게 지정하여 테스트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3개 댓글

  1. 신...기하네요ㅋㅋㅋ 그리고 생각보다는 일을 계속 하고 있었군요.
    일단 구글에서라도 사람 더 들어오도록 활동 더 열심히 해야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 처음에는 오오 내 피드백을 이리도 정성스럽게!!...... 라고 생각했지만 결과는 그냥 그대로 사세요...라서 조금은 씁쓸합니다. 네이버는 저도 나름대로 웹마스터도구를 몇주간 테스트해봤지만 그냥 지멋대로인거같아서 포기했었어요. 하지만 아무리 무시한다해도 뭔가 안좋다는 메시지가 뜨면 신경이 많이 쓰이는 것은 어쩔 수 없더군요.

    그래도 뭔가 세세하게 분석을 하신 것 같아서 좀 놀랐습니다. 비단 워드프레스 뿐이 아니라 티스토리도 문제가 많은 것도 좀 신기해요. 전에 한창 조사했을 때는 글을 분명 계속 쓰면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들어가는데 저기 %부분은 항상 같았습니다. 제가 글이 100여개 남짓일 시절인데 말이죠. 구글은 얼마 전에도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했고 작년만 해도 자기네 검색 관련해서 업데이트를 왕창했다던데 네이버는 어째 그런 얘기가 하나도 없어서 그냥 신경을 안 쓰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도 듭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조사해주신 것에 대해서는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1. 이 부분에 대한 글을 구글에서 검색해보아도 모두 비슷한 결론을 내리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서 잘 노출되면 그냥 무시하십시오...'

      네이버라서 비단 놀라운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간혹 글 수집에서도 수집 보류가 나타나기도 하고요.
      가령 티스토리의 특정 스킨에서는 글 수집 오류가 나타납니다.
      또, 일부 웹호스팅에서는 아예 소유자 인증도 되지 않습니다.
      구글에서는 아무 문제 없는데 네이버에서는 이상한 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네이버는 수시로 검색 알고리즘을 변경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작년에는 검색 정책을 바꿀 때마다 티스토리 글들이 대량으로 네이버에서 상위 페이지에 노출되다가 밀려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작년 네이버가 모바일 검색을 변경하면서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는 오히려 네이버 유입이 상승했습니다.ㅎㅎ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EB%84%A4%EC%9D%B4%EB%B2%84-%EB%AA%A8%EB%B0%94%EC%9D%BC-%EA%B2%80%EC%83%89-%EB%B3%80%EA%B2%BD%EC%9D%B4-%EC%9C%A0%EC%9E%85%EC%97%90-%EB%AF%B8%EC%B9%98%EB%8A%94-%EC%98%81%ED%96%A5/

      네이버는 그냥 신경 끄고 있으면 운이 좋을 경우 네이버 검색 정책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유입이 늘어날 가능성도 있는 것 같습니다(혹은 그 반대일 수도...).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