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를 운영한지 벌써 5년이 다 되어 가네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습득한 워드프레스 관련 지식을 정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에는 이렇게 오랫동안 운영하게 될지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저는 이 블로그를 시작할 당시에는 글을 한 달 정도만 매일 꾸준히 작성하면 구글에 상위 페이지에 노출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2~3달 정도 꾸준히 해야 유의미한 노출을 기대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오랫동안 운영하는 방법

몇 년 사이에 블로그 수가 많아지고 경쟁도 매우 치열해졌다는 것을 실감합니다. 1~2주 정도 블로그를 운영해보아도 검색엔진에 제대로 노출이 되지 않아 글 발행 횟수가 줄어들다가 끝내 포기하는 경우를 자주 목격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든, 그렇지 않든 신경을 쓰지 말고 내가 관심을 가지는 분야의 글을 꾸준히 작성하다 보면 검색엔진 노출이 늘어나고 방문자도 증가할 것 같습니다.

잠시 시간을 내어 블로그를 오랫동안 운영하는 데 도움이 될만한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별다른 내용은 없지만,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할 때 아래의 사항도 고려하면 조금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블로그를 오랫동안 운영하기 위한 방법

콘텐츠에 대한 고민 - 내가 잘 알고 있거나 흥미를 가진 분야의 콘텐츠 선택

블로그를 어떤 콘텐츠로 채워가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방문자 유입이 많은 인기 분야는 이미 많은 경쟁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매우 전문적인 분야는 경쟁자가 거의 없는 반면 많은 방문자 유입을 기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내가 잘 알고 있는 분야나 내가 흥미를 가진 분야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쟁자가 너무 많은 분야의 경우 범위를 조금 좁히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너무 전문적인 분야의 경우 일상적인 글과 함께 발행하는 것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블로그가 검색엔진의 상위 페이지에 빨리 노출되기 위해서는 양질의 글을 꾸준히 지속적으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내가 알지 못하는 분야인 경우 자료 조사를 하고 정리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금방 지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한 흥미를 가지고 배우는 분야라면 도전해볼 만하다고 생각됩니다.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올리는 것으로 공부가 될 것입니다.

메모 습관

내가 잘 아는 분야라 하더라도 몇 달 정도 글을 작성하다 보면 소재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꾸준히 공부를 하면서 새로운 소재를 개발하는 노력과 함께, 순간적으로 떠오르는 휘발성 기억을 메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요즘은 종이가 없더라도 스마트폰에 메모하거나 보이스 레코더를 이용하여 녹음하거나, 혹은 문자로 자신에게 보내어 순간적으로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메모할 수 있습니다.

저는 순간적으로 떠오르는 생각을 무조건 이메일로 보냅니다. 나에게 보낸 메일은 별도의 폴더에 정리되도록 이메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설정해놓았습니다. 그래서 소재가 고갈될 때에는 이전에 보내놓은 메일을 살펴보면서 주제를 선정하기도 합니다.

동기 부여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은 다양할 것입니다. 개인적인 기록을 위해 운영할 수도 있고, 배운 내용을 정리하는 용도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들은 내용을 복습하지 않으면 금방 잊어먹게 되어 있습니다.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여 블로그 글로 올리면 기억에 오랫동안 남게 됩니다. 설사 생각이 나지 않아도 검색하여 오래 전에 작성한 글을 읽어보면 금방 배운 내용이 생각날 수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는 목적으로 블로그는 매우 훌륭한 도구 같습니다.

많은 블로거들이 수익을 위해 블로그 운영을 시작할 것입니다. 처음에는 개인 기록용이나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다가도 방문자 수가 많아지면 수익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내는 방법으로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많은 사용자들이 구글 애드센스 광고에 의지합니다.

블로그 수익

애드센스 배너 광고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방문자가 많아야 합니다. 방문자를 늘리려면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히 작성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좋은 글을 꾸준히 작성하면 방문자가 꾸준히 느는 것은 많지만,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글을 작성하기 위해 노력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검색엔진에 노출되어 더 많은 방문자가 유입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경우 Yoast SEO나 All in One SEO 같은 훌륭한 무료 SEO 플러그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노출이 잘 되지만 저품질의 늪에 빠질 수 있고, 애드센스 광고를 달 수 없어 방문자 수가 많아도 수익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애드포스트 광고를 달 수 있지만 애드센스에 비해 수익률이 낮은 편입니다. 그러다 보니 많은 네이버 블로그가 상업적으로 흘러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지식인 등 네이버에서 내놓는 서비스는 대부분 콘텐츠 생산자에게는 별다른 보상이 없기 때문에 상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약 발행 활용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글을 작성하기 싫을 때가 있고, 어떤 때에는 한꺼번에 여러 개의 글을 작성할 때가 있습니다. SEO적인 측면에서 한꺼번에 여러 개의 글을 공개하는 것보다 정기적으로 하나씩 글을 발행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가령 7개의 글을 동시에 발행한 후에 2주 후에 새로운 글을 발행하는 것보다 이틀에 하나씩 2주 동안 7개의 글을 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문자가 며칠 후에 사이트를 재방문했을 때 신규로 발행된 글이 없다면 다시 방문할 가능성이 줄어들 것입니다. 다시 방문했을 때 새로운 글이 올라와 있다면 블로그가 활발히 운영된다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갑자기 영감이 떠올라 여러 개의 글을 작성하는 경우, 혹은 시간이 없어 주말이나 휴일에 글을 몰아서 작성하는 경우에는 예약 발행 기능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예약 발행 기능을 제공합니다. 휴일에 글을 몰아서 작성하면 바쁜 주중에 글을 작성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블로그 운영 부담이 줄어들 것입니다.

노동이 되어서는 안 된다

블로그 운영은 여유가 될 때 잠시 시간을 할애해서 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취미 생활로 시작했다가 나중에 의무감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도 간혹 봅니다. 그러면 더 이상 취미가 아니라 노동이 되어 블로그 운영에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저는 오랫동안 번역을 해왔습니다. 번역물을 납품할 때에는 맞춤법을 체크하여 오류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어떤 분이 제 블로그 글에서 맞춤법 오류를 찾아서 신랄하게 인신공격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물론 맞춤법이나 어법이 틀린 점은 분명 저의 잘못입니다. 하지만 블로그 글을 작성하면서 맞춤법이나 어법을 신경을 쓰게 되면 글 작성이 취미가 아니라 노동으로 변질되고, 그러면 블로그 운영이 힘들어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블로그 vs 유튜브

요즘 세대들은 글 읽는 것을 부담스러워합니다. 대신 동영상을 통해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유튜브는 이런 요즘 세대들과 잘 맞는 미디어 채널 같습니다. 이용 시간 기준으로 유튜브가 네이버를 앞질렀다는 통계가 있고, 유튜브 영향력은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분명 수익적인 측면에서는 블로그보다 유튜브가 더 큰 기회를 제공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해도 보상을 제대로 받지 못하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거들이 유튜브로 갈아타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실이 큰 만큼 성공하기가 그만큼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유튜브로 전향을 원한다면 시간을 얼마나 투자할 수 있는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촬영하고, 특히 편집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비됩니다.

그리고 유튜브에 적합하지 않는 분야도 있습니다. 오락적이거나 시사적인 측면이 강하다면 유튜브가 적합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심도 있는 정보성 콘텐츠는 유튜브로 성공하기가 사실상 힘들 것입니다.

마치며

블로그든 유튜브든 시작했다가 금방 포기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유튜브의 경우 시작한 지 6개월 이내에 90%가 포기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블로그도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지금은 티스토리 초대장이 사라졌지만, 과거에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기 위해 초대장을 받아야 했습니다. 초대장을 받고 싶다고 애걸(?)하다가도 막상 초대장을 보내주면 글을 한 두 개 올리고 운영을 안 하는 사용자가 많았습니다.

블로거로 나름대로 성과를 내려면 자시에게 적합한 콘텐츠를 선택하고, 초기에는 꾸준히 정기적으로 양질의 글을 작성하다 보면 어느 순간에 검색엔진에 노출되고 방문자 유입이 늘어날 것입니다. 초기에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는다고 조바심을 내는 분들을 간혹 봅니다. 검색엔진에 제대로 노출되지 않아도 내 갈 길을 묵묵히 가다 보면 분명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참고:

4 개 댓글

  1. 블로그 오래 유지 하기가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한번 안해지면 계속 나태해지구요..ㅜㅜ
    또 다시 힘차게 일어나야 되겠다고 생각을 합니다..^^

    •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글 내용을 조금 보강했습니다. 시간이 될 때나, 영감이 떠오를 때 여러 개의 글을 작성하여 예약 발행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즐거운 주말과 휴일 보내시고 환절기에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오랫만에 들렀습니다.
    블로그를 오래 지속하기 위해서는 블로그의 전문성과 일반성의 균형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전에는 전문성이 있으면 된다고 생각했지만, 요즘은 인간미와 소통의 측면에서는 적절히 배분하는게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워드프레스 모르는 점이 있을 때면 늘 찾아올 수 있는 곳을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내용으로 오래 이어가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네. 좋은 지적입니다.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소통적인 측면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블로그에서는 워드프레스라는 특정 기술 분야를 다루다 보니 댓글을 다는 분들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ㅠ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이름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