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셀링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Top 30 자세한 정보

네이버 블로그 개인 도메인 연결 서비스 종료 대처 방법

Last Updated: 2020년 4월 14일 | 댓글 남기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의 블로그 도메인 정책 변경에 따라 네이버 블로그에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했던 blog.me 주소와 개인 도메인을 2021년 1월부터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개인 도메인 연결 서비스가 종료됨에 따라 올해 말까지만 네이버 블로그에 개인 도메인 또는 blog.me 주소 사용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개인 도메인 연결 서비스 종료의 의미

현재 네이버 블로그에는 3가지 주소 중에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네이버 도메인 - blog.naver.com/example
  2. blog.me - example.blog.me
  3. 개인 도메인 - 사용자 지정한 도메인 (예: example.com)

기본적으로 네이버 도메인이 사용되고, 개인의 선택에 따라 blog.me 주소나 개인 도메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주소가 아닌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면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습니다. 가령 짧은 도메인을 사용하여 사람들이 기억하기 쉽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때까지는 세 가지 중에서 선택한 주소로 내 네이버 블로그에 유입되었지만, 2021년 1월부터는 네이버 블로그 주소만을 통해 내 블로그로 유입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개인 도메인 연결 서비스 종료 후
네이버 도메인 정책 변경 후

저는 네이버 블로그에 서브도메인 형식으로 개인 도메인을 연결하여 사용하다, 네이버 도메인 정책이 변경된다는 소식을 듣고 도메인 연결을 해제하고 기본 네이버 도메인(네이버 블로그 주소)으로 주소를 변경했습니다. (개인 도메인을 연결할 경우 SSL 인증서가 적용되지 않아 불만을 가지고 있었기에 이번 기회에 도메인 연결을 취소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주소 설정 - 개인 도메인과 blog.me 도메인은 설정할 수 없다.

이제는 주 사용 주소 섹션에서 네이버 도메인만 선택이 가능하고 blog.me 도메인과 개인 도메인은 회색으로 표시되어 선택할 수 없습니다. blog.me 도메인이나 개인 도메인을 연결한 경우 올해 말까지만 지원되므로 그 이전에 네이버 도메인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주 사용 주소를 네이버 도메인으로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도메인 주소 변경시 이전 주소를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진행하시겠습니까?" 팝업이 표시되면서 "브라우저 쿠키 정책 변경에 맞춰, 2020년부터 네이버 도메인 주소만 사용 가능합니다" 안내가 표시됩니다.

네이버 도메인 주소 변경시 경고 - 도메인 주소 변경 시 이전 주소를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개인 도메인 연결 해제 시 문제

개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다 개인 도메인 연결을 해제하고 주 사용 주소를 네이버 도메인 주소로 변경하면 기존 개인 도메인 주소로 된 URL을 방문하면 "페이지를 찾을 수 없습니다" 혹은 "404 페이지 없음"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 페이지를 찾을 수 없습니다 오류 페이지

문제는 네이버나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 일정 기간 동안 기존 개인 도메인 주소가 노출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더 큰 문제는 다른 사이트나 명함 또는 전단지에 개인 도메인 주소로 블로그를 홍보한 경우입니다.

제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도메인 연결을 해제하고 며칠 지났지만 아직 기존 개인 도메인 주소가 노출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노출 - 도메인 주소 변경 후 아직 이전 주소가 노출되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 글들이 구글에 잘 노출되지 않지만, 구글에 노출되는 네이버 블로그도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 사이트 주소를 변경한 후 오랫동안 새로운 주소로 변경되지 않고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2년 전에 티스토리 블로그에 2차 도메인을 연결했다가 해제한 적이 있는데, 2년이 지난 지금도 잠시 연결했다 해제했던 2차 도메인 주소가 노출되고 있습니다.ㅠ

도메인 주소를 변경하면 SEO(검색엔진최적화)에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특히 사용자가 많이 유입되는 블로그의 경우 타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 방문자가 많은 경우 가능한 한 올해 말까지 기다리면서 대책을 강구하는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개인 도메인 연결 해제 후 대처 방법

네이버 블로그에서 개인 도메인 연결을 끊으면 위에서 언급했듯이 기존 개인 도메인 주소로 유입되는 사용들은 404 페이지 없음 오류 페이지를 보게 됩니다. 이 경우 301 리디렉션(301 Redirect)을 설정해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 도메인 주소인 example.com/123으로 유입되는 사용자들을 네이버 블로그 주소인 blog.naver.com/123으로 이동시켜주어야 합니다.

A 301 redirect is key to maintaining a website's domain authority and search rankings when the site's URL is changed for any reason. It easily sends visitors and search engines to a different URL than the one they originally requested -- without having to actually type in a different URL.

사이트의 URL이 어떤 이유로 변경될 때 301 리디렉션은 웹사이트의 도메인 점수(Domain Authority) 및 검색 랭킹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301 리디렉션은 방문자들과 검색엔진을 바뀐 URL을 입력하지 않고도 원래 요청했던 URL이 아닌 다른 URL로 쉽게 보낼 수 있다.

출처: https://blog.hubspot.com/blog/tabid/6307/bid/7430/what-is-a-301-redirect-and-why-should-you-care.aspx

그리고 구글에서도 301 리디렉션이 사용자와 검색엔진을 정확한 페이지로 이동시키기 위한 최상의 방법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 결과에 표시되는 대로 페이지의 URL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 서버측 301 리디렉션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01 리디렉션은 사용자와 검색엔진을 정확한 페이지로 이동시키기 위한 최상의 방법입니다. 301 상태 코드는 페이지가 새 위치로 영구 이전했다는 의미입니다.

출처: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93633?hl=ko

저는 A 레코드를 추가하여 서브도메인을 네이버 블로그에 연결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서브도메인의 연결을 해제한 후에, A 레코드를 삭제했습니다. 그런 다음, 블루호스트에서 서브도메인을 삭제한 후에 다시 동일한 서브도메인을 추가하고 다음 라인을 .htaccess 파일에 추가하여 301 리디렉션을 설정했습니다.

RedirectMatch 301 ^/(.*)$ https://blog.naver.com/example/$1

example 부분은 사용 중인 네이버 블로그 주소에 맞게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코드는 Apache에서 이용 가능하며, nginx 웹서버를 이용하는 경우 다음과 비슷한 rewrite 규칙을 이용하면 원하는 대로 작동할 것입니다. 아래 코드는 htaccess to nginx converter 사이트에서 변환한 것으로 실제 제대로 작동하는지 여부는 테스트해보지 않았습니다. (만약 아래 코드에 오류가 있다면 제대로 작동하는 코드를 아래 댓글을 통해 알려주시면 글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nginx configuration by winginx.com

location ~ ^/(.*)$ {
  rewrite ^(.*)$ https://blog.naver.com/example/$1 redirect;
}

도메인의 DNS 정보를 변경하면 빠르면 2~3시간 후에 적용되기도 하지만, 정보를 변경한 후에 변경사항이 완전히 적용되기까지 하루 정도 기다려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기존 개인 도메인 주소로 방문하는 사용자는 올바른 네이버 블로그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예를 들어, http://naver.thewordcracker.com/221884920591 주소를 클릭하는 방문자는 https://blog.naver.com/kanatra/221884920591 페이지로 접속됩니다.

.htaccess 파일을 수정하려면 FTP 또는 SSH를 통해 서버에 접속할 수 있어야 합니다. 블루호스트 등 cPanel을 제공하는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File Manager (파일 관리자) 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access 파일 수정 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 "워드프레스에서 wp-config.php / htaccess 파일 수정하기"를 참고해보세요.

마치며

얼마 전에 네이버에서 API를 이용한 글쓰기 기능을 악용하는 사례 때문에 API를 이용한 글쓰기 기능을 종료한다는 공지를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이보다 약 2개월 전에 네이버 도메인 정책 변경 공지를 통해 개인 도메인과 blog.me 도메인 연결 서비스 종료를 발표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종료될 가능성은 있지만, 개인 도메인이나 blog.me 도메인을 연결하여 사용하는 블로거들에게는 청천벽력같은 소식이 아닐 수 있습니다.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여 피해를 최소화하시기 바랍니다.

테스트해보니 blog.me 도메인으로 유입되는 방문자는 (블로그 주소를 네이버 도메인으로 변경하면) 자동으로 네이버 블로그 주소로 자동 이동됩니다만, 네이버 공지에서 "2021년 1월 부터 네이버 도메인 주소(blog.naver.com)를 제외한 나머지 주소로 접근 시 블로그에 정상적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라고 밝혔듯이 2021년 1월부터는 blog.me 도메인 주소로 유입되는 트래픽도 자동으로 네이버 블로그 주소로 연결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런 경우 네이버에서 어떤 조치를 취해주지 않으면 blog.me 도메인에 대하여 리디렉션을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