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주소 설정, 블로그 ID로 변경해도 될까?

네이버 블로그에서 블로그를 개설하면 네이버 ID가 블로그 URL에 사용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스패머들이 네이버 블로그 주소에 사용된 네이버 ID로 스팸 메일을 발송하는 등 문제가 많았습니다. 오는 10월 12일부터 네이버 블로그 URL에 네이버 ID 대신 블로그 ID를 사용하도록 변경됩니다.

내이버 블로그 주소 설정, 블로그 ID로 변경해도 될까?

네이버 블로그 URL에 블로그ID 사용

그동안 네이버 블로그 주소(URL)는 네이버 ID를 기반으로 생성되었지만, 이제는 네이버 ID가 아닌 블로그 ID를 사용하도록 바뀌게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URL에 블로그ID 사용

네이버 신규 가입자는 블로그 개설 시 블로그 ID를 직접 입력하게 되며, 기존에 블로그를 운영중인 사용자들은 기존 블로그 문자열을 계속 사용하거나 블로그 ID를 1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ID란 이웃이 내 블로그(blog.naver.com/블로그ID)를 식별할 수 있는 고유 문자열을 일컫습니다. 그동안 블로그 URL에 사용된 네이버 ID로 인해 스팸 메일이 수신되는 등 의도하지 않게 블로그 URL이 악용되는 사례가 있었기 때문에 이제는 블로그 URL에서 네이버 ID를 식별할 수 없도록 블로그 ID를 도입한다고 합니다.

이미 블로그를 운영 중인 경우에는 기존 문자열을 유지하거나 블로그ID를 1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URL, 변경해도 될까?

기존 네이버 블로그 사용자들은 1회에 한해 블로그 ID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럼, 기존 사용자들은 네이버 ID 대신 블로그 ID를 사용하도록 변경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기존 URL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좋을까요?

네이버 블로그 URL에 관련성이 있는 단어나 단어의 조합으로 블로그 ID를 지정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기존 블로그 URL을 많이 뿌려 놓은 경우 블로그 ID를 변경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이전 URL에서 새로운 URL로의 연결 지원을 3개월 동안 제공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3개월이 지나면 이전 URL로 접속할 경우 없는 페이지로 표시될 것입니다.

기존 블로그 URL을 다른 곳에서 공유한 적이 있다면 이 3개월의 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해당 주소들을 모두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블로그를 운영하였다면 일일이 찾아서 바꾸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고, 다른 블로그나 사이트에서 내 블로그 URL을 인용한 경우에도 일일이 찾아서 블로그 URL 변경 요청을 해주어야 하는데, 이 또한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에 잘 노출되지만 구글에서는 노출이 안 되도록 다음과 같은 메타태그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follow"/>

이 때문에 많은 네이버 블로그가 구글에 노출되지 않지만 일부 네이버 블로그 글들은 구글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블로그 ID를 설정하여 네이버 블로그 URL을 변경한 후에 구글에서 3개월이 경과하기 전에 변경된 URL을 반영해 준다면 좋겠지만 그럴 것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기존 블로그 URL이 다른 사이트나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를 통해 많이 공유한 경우나 구글에 잘 노출되고 있는 경우에는 기존 블로그 URL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할 것 같습니다.

블로그 ID 변경 시 체크 사항!

네이버에서는 블로그 ID 변경 시 다음 사항을 체크할 것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 블로그 본문에 내 블로그 글 URL을 첨부한 적이 있는가?
  •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소개란에 블로그 URL을 입력해 두었는가?
  • 타 SNS 채널에 블로그 URL을 입력해 두었는가?
  • 내가 운영하는 웹사이트에 블로그 URL을 첨부했는가?
  • 메신저 단톡방 공지사항에 내 블로그 URL을 걸어두었는가?
  • 내 블로그가 광고 소재로 활용되고 있는가?

마치며

네이버를 타겟으로 한다면 네이버 블로그가 적합하지만, 네이버에서는 저품질이 있어서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려 방문자 수가 한순간에 급락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은 경우 워드프레스로 구글을 공략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로 마케팅을 수행하고 있는 경우 이제 네이버 ID 대신 블로그 ID를 블로그 URL에 사용할 수 있으므로 블로그를 브랜딩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존 블로그 URL을 다른 곳에 공유한 적이 있다면 블로그 ID로 변경한 후 3개월 이내에 새 블로그 URL로 변경해야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블로그 ID로 변경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