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네이버 지식인에 답변을 다는가?

0

검색엔진의 성능이 좋지 않던 시절 검색엔진에서 제대로 된 정보를 얻을 수 없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네이버 지식인이 한 때 인기를 끌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구글에서 검색하면 원하는 정보를 웬만하면 얻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기 때문에 굳이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를 이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네이버에서도 지식인 서비스를 그리 중요하게 여기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네이버에서는 지식인들에게 내공이라는 것을 줍니다. 하지만 이 내공은 아무짝에나 쓸모가 없습니다. 포인트로 전환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엿 바꿔 먹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네이버 지식인에 질문을 올리고 답변을 달면 네이버에게만 과실이 돌아가고 사용자들에게는 이득이 되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지식인 서비스의 또 다른 문제점으로 질문의 퀄리티가 점점 낮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수준이 낮은 질문과 이전에 했던 질문이 반복적으로 올라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질문은 구글에서 조금 검색해보면 쉽게 찾을 수 있는 질문입니다. 전반적으로 질문의 퀄리티가 낮고 반복적인 질문이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어 지식인 서비스가 신뢰도와 인기를 잃어가고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용자들이 네이버 지식인 질문에 답변을 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조금만 생각해보면 답은 뻔합니다. 어려운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기 위해 답변을 다는 분들도 있겠지만, 많은 경우 마케팅의 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나는 왜 네이버 지식인에서 답변을 하는가?

저는 네이버 지식인에서 워드프레스 관련 질문에 자주 답변을 다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이 블로그를 홍보하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최근 들어 조금 줄어들었지만,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질문이 올라오면 워드프레스는 쓸만한 물건이 아니므로 사용하지 말라는 답변이 자주 올라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끔 반복적인 질문이나 너무 기본적인 질문이나, 혹은 답정너의 질문을 접하면 더 이상 답변을 달지 않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하지만, 워드프레스에 대한 오해와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되는 것 같아서 워드프레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졌으면 하는 바램으로 답변을 달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 대한 안 좋은 경험을 하는 경우 워드프레스가 정말 사용할 만한 물건이 아닌 최악의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라 생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 대해 쇼플릭 대표인 강동욱님이 페이스북에 올린 "나는 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가"라는 제목의 게시물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0. 나는 왜 워드프세스를 사용하는가?1. <나는 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지 않는가> 라는 글이 자주 눈에 띄어 업계 사람으로서 한 마디 안 할 수 없어 바쁜 척 하는 와중에 글 하나 쓴다.2. 글쓴이가...

Posted by Donghyeok Kang on Monday, September 2, 2019

워드프레스 전 세계 점유율 1/3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백악관 홈페이지도 드루팔에서 워드프레스로 리뉴얼하면서 연간 300만 달러를 절감하고 있다는 기사가 있을 정도로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고 비용 효율적인 CMS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워드프레스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있거나 워드프레스 사용법을 제대로 모르는 상태에서 워드프레스를 접하면 워드프레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는 워드프레스에 대한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힌 후에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 시행착오를 줄이고 중도에 포기할 가능성도 낮아질 것입니다.

여담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지식iN에 답변을 하면 롤렛을 돌려 네이버페이나 내공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인 롤렛

저는 수 년 동안 총 13,000원을 롤렛 경품으로 얻었습니다.ㅎㅎ 대부분 꽝이나 내공 100점 혹은 300점이 당첨되고 가뭄에 콩 나듯 한 달에 한 두 번 500원짜리에 당첨됩니다. 5000원짜리 이상은 로또복권만큼이나 당첨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이름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