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ultr와 디지털 오션에 여러 개의 도메인/서브도메인 추가하기

4

저렴하게 가상 서버 호스팅(VPS)을 이용할 수 있는 Vultr디지털 오션(Digital Ocean)에서는 원클릭으로 자동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원클릭 워드프레스 설치 이미지나 Ubuntu 이미지를 사용하여 서버를 구성하는 경우 도메인이나 서브도메인을 추가하려면 조금 복잡한 작업을 컨솔이나 SSH에 접속하여 수행해야 합니다.

Vultr나 디지털 오션 혹은 다른 VPS에 Zesle라는 무료 웹 컨트롤 패널을 cPanel 대용으로 설치하여 사용하면 쉽게 도메인/서브도메인을 추가하고 워드프레스를 원하는 대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SSL 보안 서버 인증서도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Zesle를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 동영상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동영상에서는 Digital Ocean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Vultr에서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여러 개의 도메인을 추가하려는 경우, 먼저 도메인의 DNS 정보를 Vultr나 Digital Ocean의 네임서버로 변경한 후에 Vultr나 Digital Ocean에서 도메인을 추가해주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Zesle에서 Manage Domains/Users (도메인/사용자 관리) > Add a New (새로 추가하기)를 클릭하여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추가하기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차례대로 설정을 해주도록 합니다. Path 부분은 기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동으로 /home 폴더 아래에 사용자 이름과 동일한 이름의 폴더가 생성됩니다.

PHP 버전은 현재 5.6.30과 PHP 7.1.6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가급적 PHP 7.1.6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참고로 현재 워드프레스에서는 PHP 7.2 이상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Email MX Settings(이메일 MX 설정)Host Locally를 선택하면 됩니다. Google Apps를 사용하는 경우 Host on Google Apps(구글 앱스에서 호스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웍스 메일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Vultr나 Digital Ocean 내에서 MX 레코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서브 도메인을 추가하려는 경우 Manage Subdomains (서브 도메인 관리) > Add a New (새로 추가)를 클릭합니다.

서브 도메인 추가하기

Domain에서 도메인을 선택하고, Subdomain에 원하는 서브도메인(예: forum)을 입력합니다. Path는 별도로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home 폴더 아래에 생성됩니다. PHP 버전은 마찬가지로 현재 5.6.30과 PHP 7.1.6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제 새로 추가한 도메인과 서브도메인, 혹은 도메인이나 서브도메인의 서브 디렉터리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원클릭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하위 디렉터리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려면 위와 같은 그림에서 Path에 하위 디렉터리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참고로 왼쪽의 Server Configuration > PHP56 Config/PHP71 Config에서 기본적인 PHP 설정값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HP 설정값을 높여도 phpMyAdmin에서 Import 가능한 DB 크기는 2MB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 글에서 설명하는 대로 memory_limit, post_max_size, upload_max_filesize 값을 높여도 phpMyAdmin에서 업로드 가능한 DB 크기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SSH를 통해 DB를 임포트할 수 있습니다.

DB를 생성하고 삭제할 수 있는 별도의 도구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DB를 생성, 삭제하고 싶은 경우에도 SSH에 접속하여 작업해야 합니다. 혹은 원클릭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DB는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MySQL 비밀번호는 /root/.my.cnf 파일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Zesle를 사용하면 분명 편리하게 도메인/서브도메인을 추가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Let’s Encrypt 보안 서버 인증서도 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를 이전하는 등의 작업을 하려면 어쩔 수 없이 SSH에 접속하여 작업을 해야 합니다.

Vultr나 Digital Ocean 같은 비관리형 VPS를 이용하면 비용적인 측면에서 많이 절감할 수 있지만, 어느 정도의 Linux 서버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 블로그는 관리형 VPS의 일종인 Bluehost VPS에서 호스팅되고 있습니다. Bluehost VPS에서는 (공유호스팅과 마찬가지로) cPanel과 지원이 제공되므로 쉽게 서버를 관리할 수 있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렴하게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경우에는 공유호스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부 글에 제휴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기부를 통해 블로그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 Posts

4개 댓글
  1. Word

    무료 컨트롤 패널을 이용할 경우 보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적절한 보안 조치를 취해주면 좋을 듯 합니다.

  2. Word

    참고로 Vultr에서는 메인 전송 기능을 차단할 것입니다. 메일 발송에 문제가 있는 경우 Vultr에 연락하면 메일링 기능을 허용해줄 것입니다.

  3. 김용

    안녕하세요. 싱싱한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여쭤볼게 있는데 다름 아닌 호스팅 추천 좀 부탁드립니다.
    닷홈에선 PHP 7.2 이상 버전을 호환해주지 않네여.. 그나마 한글이어서 쉽게 접근하였었는데..

    저같이 영어 잘 못하고 쉽게 A/S 받을 수 있는 호스팅 좀 추천 부탁드립니다.~
    대표님께선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1. Word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로서 대부분의 웹호스팅 업체에서 PHP 7.0 정도까지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Siteground( https://www.thewordcracker.com/go/siteground )의 경우 PHP 7.2까지 지원해줍니다.

      https://www.wordnpress.com/others/%ED%95%B4%EC%99%B8-%EC%9B%B9%ED%98%B8%EC%8A%A4%ED%8C%85-siteground%EC%97%90%EC%84%9C-php-%EB%B2%84%EC%A0%84-%EB%B3%80%EA%B2%BD%ED%95%98%EA%B8%B0/

      방금 체크해보니 PHP 7.2.2를 적용할 수 있네요.
      https://uploads.disquscdn.com/images/75852837e05fbe5bb22481155f0c7c8034b0ccbb863588747b4ceeaa74e0e46f.jpg

      사이트그라운드의 경우 영어로 라이브채팅을 신청하여 지원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검색해보면 사이트그라운드 사용법에 대한 글이 몇 가지 있을 것입니다.

      경험상 사이트그라운드가 안정적이고 속도도 괜찮고, 사용이 편리한 편이었습니다. 특히 지원 요청에 빠르게 대응해줍니다. 다만 영어로 채팅을 신청해야 합니다. 요즘은 구글번역이 많이 발전했기 때문에 쉬운 한글을 영어로 번역시켜서 채팅을 시도해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한글 -> 일본어로 번역시킨 후에 영어로 번역시키면 정확도가 높아진다고 합니다.ㅎㅎ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translation/how-to-increase-the-accuracy-of-google-translate/

      잘 안 되면 이 블로그에 글을 올려주시면 제가 잘 안 되는 콩글리쉬라도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ㅎㅎ

      한글 지원이 중요하다면 고대디( http://www.thewordcracker.com/go/godaddy )가 있습니다. GoDaddy는 PHP 7.1까지 제공되고 지원을 영어나 한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도 한글화가 되어 있어서 우리나라 사용자가 사용하기에는 편할 것입니다.

      다만, 저가형은 cPanel이 제공되지 않아서 고대디에 로그인해도 별로 할 작업이 없습니다. (우리나라 웹호스팅과 비슷한 느낌?)

      그리고 일부 사용자는 속도가 느리다는 평이 있네요. 사이트 최적화가 안 되어서 그럴 수도 있고요. 고대디는 블루호스트와 비슷한 레벨의 호스팅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규모면에서는 세계 최대 규모라는 글을 어디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위키에 보면…

      GoDaddy has approximately 17 million customers and over 6,000 employees worldwide.

      고객이 약 1700만에 달하고 직원이 전 세계에 걸쳐 6000명이나 된다고 하네요.ㅋㅋ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은 가성비가 괜찮은 호스팅 같습니다. 현재 PHP 7.0까지 제공되고, 고객이 많아서 그런지 지원을 요청하면 간혹 밀릴 때가 있습니다. 시스템이 사이트그라운드보다 조금 불안한 감이 있지만, 안정화되면 그럭저럭 쓸 만합니다.

      이 블로그는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보다 한 단계 높은 Bluehost VPS를 사용 중입니다. 현재 PHP 7.2까지 제공되고 되고 있습니다. 공유호스팅보다 비싼 편이지만 지원을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고, 사용자가 많은 경우에 고려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Bluehost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introducing-bluehost/

      개인적으로는 안정성, 지원, 속도 등을 감안하면 Siteground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저렴한 비용에 비교적 괜찮은 리소스를 사용하려는 경우에는 Bluehost 공유호스팅을 이용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블루호스트도 지원은 라이브 채팅을 통해 요청해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