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페이퍼 테마로 워드프레스 리뷰 블로그 만들기 - The Critic 데모

뉴스페이퍼는 인기 워드프레스 매거진 테마로 이 블로그에서도 10개월 정도 사용되었습니다. 뉴스페이퍼 테마가 10.3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책과 영화 등의 리뷰 사이트에 사용할 수 있는 The Critic 데모가 추가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리뷰 블로그를 만들려는 경우에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리뷰 블로그에 이용할 수 있는 뉴스페이퍼 테마의 The Critic 데모

뉴스페이퍼 (Newspaper)는 뉴스, 매거진, 블로그용 테마로 테마에서 제공하는 옵션을 사용하여 퀄리티가 높은 뉴스 매거진 사이트를 만들 수 있어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The Critic PRO는 뉴스페이퍼 10.3에 포함된 데모로 책 리뷰, 영화 리뷰 등 리뷰 사이트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리뷰 블로그용 뉴스페이퍼 테마 데모 The Critic

이 데모의 특징 중 하나는 각 요소 사이에 여백이 많이 포함된 Portrait-type 요소이며 단순함(Simplicity)가 핵심을 이루고 있습니다.

데모를 로드하려면 워드프레스 알림판 > Newspaper > Install demos에서 The Critic PRO 데모를 설치하면 됩니다. 이 데모를 설치하려면 먼저 워드프레스 알림판 > Newspaper > Plugins에서 tagDiv Newsletter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해야 합니다.

데모 로드 방법 (영상)

The Critic 데모 설치와 데모 페이지를 다음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stall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으면 먼저 필수 필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해야 합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에는 Newspaper > Theme panel에서 테마 옵션을 변경하거나 tagDiv Composer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여 페이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데모 임포트 후 수정하기

개별 글에서 책이나 영화에 대한 리뷰 평점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데모를 임포트하면 개별 글에서 ReviewsNo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책이나 영화에 대한 리뷰를 작성하고 각 부문별로 별 평점(또는 백분율이나 포인트 평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테마 리뷰 설정

In this a product review?Stars (또는 PercentagePoints)를 선택하고 각 카테고리별(예: 예술성, 가격 등)로 평점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개별 글에 평균 평점과 Review description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리뷰 블로그

뉴스페이퍼에는 정말 다양한 옵션이 제공되므로 테마 기능을 사용하여 구미에 맞게 사이트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테마 옵션이 많기 때문에 어떤 옵션이 제공되는지 둘러보면서 익숙해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로드가 데모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데모를 제거하고 다른 데모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뉴스페이퍼와 아바다 테마에서는 데모 콘텐츠를 제거하는 기능을 제공하므로 편리하게 여러 가지 데모를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도서 또는 영화 등을 리뷰하는 블로그를 구상하는 경우 뉴스페이퍼 테마에 최근 추가된 The Critic 데모를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영화 리뷰 또는 책 리뷰에 대한 글을 워드프레스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글' 포스트 타입을 이용해도 되지만, 영화나 책 리뷰에 맞게 새로운 커스텀 포스트 타입을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뉴스, 매거진 사이트나 콘텐츠가 많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Newspaper 테마를 이용하면 수월하게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뉴스페이퍼는 최근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추가되면서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졌습니다.

참고


10개 댓글

  1. 초보중에 쌩초보라 무턱대고 독학으로 들어와서 홈페이지 만든후 해결 안되는 부분이 있어 3개월쯤 포기하고 있던부분이 있었습니다. word님 blog덕에 제가 원하는 부분을 해결했고, 누구에게 물어볼데도 없고 힘들었는데 넘 감사하고 넘 기뻐서 이기쁨을 꼭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맘속으론 제가 제대로 운영할때쯤 연락드리고 싶습니다. 진심으로 머리숙여 감사드리고 저 또한 앞으로 word님처럼 좋은 정보로 세상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안녕하세요, 이민숙님.

      도움이 되셨다니 저도 기쁘네요.
      워드프레스나 기타 관련하여 질문이 있으면 부담 갖지 말고 댓글을 통해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한 주 보내세요.

  2. 플랫썸테마를 이미 사용하고 있는데 다른 기능의 테마..즉 뉴스페이퍼 같이.특화되어있는 테마를 다운받아서 동시에 두개 테마 이용? 이 가능한가요?

    1. 안녕하세요, Sera님.

      두 개의 테마를 동시에 운영하는 것은 보통 가능하지 않습니다.
      플러그인을 찾아보면 그런 기능을 해주는 플러그인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실제로 가능하더라도 사이트 속도가 더욱 느려지고 시스템도 불안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마 Flatsome 테마의 쇼핑몰 기능과 뉴스페이퍼 테마의 매거진 요소를 혼용하여 사용하기를 원하시는 것 같네요.

      아바다, 엔폴드, Divi와 같은 다목적 테마를 사용하여 쇼핑몰 + 블로그를 만드는 것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방법으로 쇼핑몰과 블로그를 분리하여 만드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3. 안녕하세요 이제 막 워드프레스를 알게 된 사람입니다.
    시작하기 전에 궁금한 사항이 있어 문의 드리려 합니다.
    PDF 파일 콘텐츠를 저뿐만 아니라 웹사이트 이용자들도 등록할 수 있게하여
    서로 PDF 파일을 사고 팔 수 있는 웹사이트를 구축하려고 하는데 워드 프레스로 그러한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을까요?

    1. 안녕하세요, 이현빈님.

      질문하신 내용과 관련하여 다음 두 글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B%94%94%EC%A7%80%ED%84%B8%EB%8B%A4%EC%9A%B4%EB%A1%9C%EB%93%9C-%EA%B0%80%EB%8A%A5%ED%95%9C-%EC%83%81%ED%92%88-%ED%8C%90%EB%A7%A4%ED%95%98%EA%B8%B0/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C%9A%B0%EC%BB%A4%EB%A8%B8%EC%8A%A4%EB%A1%9C-%EB%A9%80%ED%8B%B0%EB%B2%A4%EB%8D%94-%EC%87%BC%ED%95%91%EB%AA%B0-%EA%B5%AC%EC%B6%95/

      하지만 세세하게 원하는 대로 만들려는 경우에는 프로그래밍 지식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런 사이트는 초보자가 마음에 들게 구축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원하는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는 상용화된 솔루션이 있다면 그런 솔루션을 이용하는 것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4. 한달마다 업데이트를 하던 뉴스페이퍼에서 요즘 자주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사용하는 분에게는 좋은 일인 것 같습니다.
    요즘 자동 업데이트도 되고..

    데모테마 설치가 안되는 이유가 있었군요..ㅎㅎ 옛날에 데모가 왜 설치 안되나 했는데..
    건강 조심 하세요..!!

    1. 저는 뉴스레터를 운영할 계획이 없어서 Newsletter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는데, 일부 데모에서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네요.

      The Critic 데모의 Install 버튼이 회색으로 표시되어 Newspaper 개발자에게 물어보니 Newsletter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데모를 설치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앗습니다.ㅎ

      요즘 갑자기 기온이 올라가 낮에는 초여름으로 접어드는 느낌입니다.
      밤낮 기온차가 심하네요. 건강 조심하세요.

  5. 안녕하세요. 오랫만에 글을 남기네요. ^^
    요즘 다른일로 바빠서 블로깅도 못하고 있습니다.

    아바다 보다는 쉽게 느껴지더군요. 하지만 이게 또 아이러니 한게 뉴스페이퍼에 적응이 되다보니 아바다도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구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뭐든 하나를 어느정도 알게 되면 적응해 나가는듯 합니다.
    뉴스페이퍼 테마가 데모도 많고 잘 되어 있어서 리뷰로 활용하기에는 딱 좋은듯 합니다.

    항상 좋은 글 소개 감사드립니다. 건강 하세요^^

    1. 바쁘면 좋은 것이죠.ㅎ

      네, 현토리님 말씀대로 테마 한 두개를 제대로 다룰 줄 알면 다른 테마가 어렵지 않게 느껴질 것입니다.
      특히 아바다 테마와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는 테마인 경우 하나만 제대로 익히면 다른 페이지 빌더를 이용하는 테마도 쉽게 적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날씨가 초여름 날씨네요.
      코로나19 때문에 봄을 제대로 느껴보지 못하고 곧바로 여름으로 접어드는 것 같습니다.

      현토리님도 건강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