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테마 자동 업데이트 기능 추가

뉴스페이퍼 테마 사용자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있습니다. 뉴스페이퍼는 많은 장점이 있지만 불편한 점이 하나 있었는데요. 바로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없어 매번 새 버전이 나올 때마다 업데이트하는 것이 여간 번거로운 것이 아니었습니다.

어제 테마가 업데이트되면서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몇 가지 새로운 기능과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테마 자동 업데이트 기능 추가

Newspaper 테마가 10.3.1로 마이너 업데이트되면서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업데이트 알림 기능과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도입되면서 이제 이전보다 수월하게 테마를 업데이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FTP에 접속하여 기존 Newspaper 테마 폴더를 삭제하고 새 설치 파일을 업로드한 다음,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여 필수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면 새 버전으로 판올림이 됩니다. 그러면 알림판의 Newspaper 메뉴 아래에 Updates 메뉴가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뉴스페이퍼 테마 자동 업데이트 기능 - Newspaper - Updates에서 업데이트를 체크할 수 있다.

위의 그림과 같이 Newspaper > Updates 페이지에서 "Check for updates" 버튼을 클릭하여 업데이트가 있는지 체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뉴스페이퍼 테마 정품 인증 방법

뉴스페이퍼의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사용하려면 엔바토 구매 코드(Envato Purchase Code)를 등록해야 합니다. 구매 코드를 등록하지 않으면 Updates 페이지에 다음과 같이 테마를 인증하라(Please activate your theme!)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정품 인증 - 자동 업데이트 가능

Activate theme 페이지에서 Purchase Code를 입력하여 활성화(일종의 '정품 인증')를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테마 정품 인증

뉴스페이퍼 테마의 Purchase Code 확인 방법

Purchase Code는 엔바토 마켓에 로그인한 후 Downloads 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뉴스페이퍼 테마 라이선스 파일 다운로드
워드프레스 테마 라이선스 파일 다운로드

Newspaper 테마 항목을 찾아서 Download > License certificate & purchase code (text)를 클릭하면 Purchase Code가 포함된 라이선스 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다운로드한 라이선스 파일을 열고 Item Purchase Code 부분으로 스크롤하면 코드가 나와 있습니다. 이 코드를 이용하여 뉴스페이퍼 테마를 활성화(인증)할 수 있습니다.

엔바토 마켓 구매 코드 Item Purchase Code

Theme Panel 설정 자동 저장 및 복원 기능

이번 버전에서 새로 추가된 또 하나의 기능으로 Theme Panel 설정 자동 백업 기능입니다. Theme Panel에서 저장 버튼을 누를 때마다 시스템에서 이전 버전에 대한 백업본을 생성합니다. 원하는 경우 언제라도 설정 백업본을 사용하여 이전 설정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Newspaper > Theme Panel > Import/Export 페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뉴스페이퍼 테마 패널 설정 백업 복원 복구

Theme Panel Settings Backup 아래에서 저장된 백업본 중 하나를 선택하면(①) Import Theme Settings 아래의 상자에 자동으로 인코딩된 설정 문자열(encoded settings' string)이 채워집니다(②). Import theme settings 버튼( ③ )을 클릭하여 선택한 백업본으로 테마 설정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Theme Panel 설정 백업은 이전 버전에서도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는 없었지만) 자동 생성되어 저장되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사용자들이 설정 백업을 이용할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된 것 같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재생목록 및 유튜브 소셜 카운터: YouTube API Key 입력 필요

최근 뉴스페이퍼 테마에서 YouTube Video Playlist(유튜브 비디오 재생목록)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문제는 YouTube가 YouTube API 키를 입력하도록 정책을 바꾸었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유튜브 재생목록과 유튜브 소셜 카운터 기능을 이용하려면 Google Cloud Platform에서 YouTube API 키를 생성하여 뉴스페이퍼 테마 옵션에 추가해야 합니다. 키는 Newspaper > Theme Panel > Social Networks > YouTube API Configuration 아래의 API Key 필드에 입력하면 됩니다.

뉴스페이퍼 테마 - 유튜브 API 키 입력 옵션

위의 그림에서 Follow this guide... 링크를 클릭하면 YouTube API 키를 만드는 자세한 방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재생목록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 키를 설정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YouTube API 키를 생성하려면 Google Maps API 키를 생성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결제 카드(신용카드)를 등록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마치며

자동 업데이트가 지원되지 않아 그동안 뉴스페이퍼 테마를 사용하면서 불편을 겪었지만 이제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추가되어 다른 테마들처럼 관리자 페이지에서 업데이트가 가능해졌습니다.

이외에도 동영상 콘텐츠 공유가 이전보다 쉽게 기능이 바뀌었고 자잘한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참고:


2개 댓글

  1. 뉴스페이퍼테마에서 제일 필요한 기능이 자동업데이트 인데 이제서야 해 주네요..
    저도 업데이트 할때마다 조금 번거롭고 했는데 이제는 이런 번거러움은 없어진 것 같습니다..!!

    1. 아바다엔폴드 등 대부분의 인기 테마에서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뉴스페이퍼는 이제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제공해주네요.
      이제 수동으로 업데이트하는 번거로움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즐거운 저녁 시간 보내세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