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컴포저를 버리고 Elementor를 채택한 Jupiter X

저는 테스트로 서브도메인에 Jupiter 테마를 설치해놓은 상태입니다. Jupiter 테마가 지난 11월에 버전 6.1.6으로 업데이트된 이후에 새로운 업데이트가 나오지 않아서 주피터 테마 페이지를 확인해보니 최신 버전 릴리즈 날짜가 금년 2월 25일로 표시되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혹시나 해서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전체 파일을 다운로드해 보니 기본 Jupiter 버전과 새로운 Jupiter X 버전을 별도의 설치 파일로 제공하고 있네요. Installable WordPress file only를 선택하면 Jupiter X 버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Jupiter 테마

Jupiter 테마를 구입하면 Jupiter 6.x 버전과 X 버전 중에서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테마 페이지를 통해 확인한 사항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Jupiter X에서는 WP Bakery 페이지 빌더(비주얼 컴포저) 대신 Elementor 페이지 빌더가 채택되었습니다.
  • 기존 WP Bakery 콘텐츠를 Jupiter X로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 기존 Jupiter 6.x는 18개월간 지원이 제공됩니다. (3개월 전에 밝힌 내용이므로 이제 15개월 정도 남았겠네요.)

비주얼 컴포저로 작성된 페이지는 새 버전에서는 호환이 되지 않지만 Jupiter X를 활성화하면 비주얼 컴포저의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표시됩니다. 비주얼 컴포저를 WPBakery Page Builder (Modified Version)로 업데이트하면 비주얼 컴포저로 만든 페이지를 Jupiter X에서도 계속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Visual Composer를 업데이트하면 라이선스 문제 때문에 오류가 발생합니다. 비주얼 컴포저로 만든 콘텐츠를 Jupiter X로 마이그레이션할 수 툴이 있는지 살펴보아도 보이지 않네요.

In case you would like the WP Bakery (Visual Composer) you could stay on Jupiter version 6.x. We’ll support it for 18 months.

However, Elementor is much faster and has perfect UX.

비주얼 컴포저를 좋아하는 경우 Jupiter 버전 6.x를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18개월간 지원을 제공할 것입니다.

하지만 Elementor가 훨씬 빠르고 완벽한 UX를 제공합니다.

Jupiter X에는 Elementor에 더 많은 위젯을 추가할 수 있는 Raven이라는 플러그인을 비롯하는 다수의 플러그인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Yes, Jupiter X has a bundle plugin called Raven that adds some cool widgets to Elementor Plugin.

그리고 다수의 블록(Block)과 템플릿(Template)이 제공됩니다.

Jupiter X 테마
Jupiter X의 플러그인 설치 페이지

비주얼 컴포저 페이지 빌더는 편리하지만 사이트 속도를 느리게 할 수 있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의 장점과 단점"이라는 글에서 다룬 적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비주얼 컴포저를 그리 선호하지 않습니다. 최적화를 잘못하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Jupiter는 그래도 나름대로 최적화를 잘 했는지 사이트 속도가 괜찮은 편이었습니다.

테마 개발자 입장에서는 페이지 빌더를 바꾸는 것은 큰 모험일 것입니다. 아마 속도면에서 비주얼 컴포저에서 한계를 느껴 기존 버전과의 호환성 문제에도 불구하고 새 버전에서 Elementor를 채택한 것 같습니다.

새로운 버전으로 마이그레이션하려면 사이트에 따라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당분간 기존 버전 6을 사용하다가 시간이 될 때 X 버전으로 바꾸어보려고 생각 중입니다.

참고:


6개 댓글

  1. 저는 홈페이지 관리 초보자입니다. 기본적인 질문이라도 양해부탁드립니다. 홈페이지는 비주얼컴포저를 사용해 제작되었고( 제 입사전) 전 엘리멘토를 사용해서 편집및 페이지 추가등을 하고 싶은데, 페이지추가를 클릭하면 비주얼 컴포저 편집창이 열리기에 위에 있는 엘리멘토편집( Edit with Elementor)를 클릭하면, GO BACK/RECREATE KIT 두가지중 선택하는 창이 뜹니다.ㅠㅠ
    RECREATE KIT를 눌러도 여전히 엘리멘토는 작동되지 않습니다.

    뭐가 문제일까요?
    기존 WP BACKERY 를 대쉬보드가 있는 메뉴창에서 지워야할까요? 아님...
    비주얼 컴포저로 만든 홈피편집시는 페이지추가등은 이것만 사용해야할까요?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1. 안녕하세요, K.S.님. 페이지 빌더는 하나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페이지 빌더 자체가 무거운 편이기 때문에 2개를 사용하게 되면 사이트 속도를 더욱 느리게 하고, 또한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비주얼 컴포저나 엘리멘터 중 하나만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주얼 컴포저를 사용하여 사이트를 제작했다가 엘리멘터로 바꾸려면 페이지는 다시 제작해야 할 것입니다. Jupiter의 경우 기존 비주얼 컴포저로 만든 요소를 엘리멘터로 변환해주는 툴을 제공할 것이라고 한 것 같지만, 그런 툴이 나왔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아바다 테마의 아바다 빌더(이전 명칭 'Fusion Builder')와 엘리멘터에 대한 내용이지만 비주얼 컴포저(WPBakery 페이지 빌더)와 엘리멘터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https://avada.tistory.com/2176

  2.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때문에 고민중에 방문하였다가 여러 모로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사용하던 테마에 대해서도 더 이해하게 되고, 알려주신 DIVI와 JupitarX도 검토해보고 있습니다. 길을 잃고 헤메다가 반가운 이정표를 발견한 기분입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

    1.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베하님.

      속도면에서는 개인적으로 다음과 같은 테마가 괜찮은 것 같습니다.

      Enfold 테마
      Divi 테마
      Jupiter 테마
      OceanWP

      다목적 테마가 많은 기능을 제공하지만 그만큼 무거워질 수밖에 없는 제약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가능한 한 Visual Composer가 탑재된 테마는 피하고 레볼루션 슬라이더 같은 슬라이드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속도는 테마 외에도 사용하는 플러그인, 사이트 최적화, 웹호스팅 등 다양한 요소의 영향을 받습니다. 속도 개선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3. 안녕하세요? 이리저리 검색하다가 주피터가 보이길래 반갑고도 섭섭한 마음에 찾아왔습니다. ^^. 전 이거 전에 jupiter 사용하다가 jupiter에 포스팅하는데 시간이 하도 걸리고 토나올 거 같아서 이것저것 검색했는데 엘리멘토라는게 나오더군요. 알고보니 jupiterx가 엘리멘토를 적용하여 새로나온 버전이라 공짜로 사용해봤는데 이거 해보느라고 정말 개고생했습니다. 기존 jupiter에 비해 완성도가 너무 떨어집니다. 안되는게 너무 많고.. 물론 속도는 빨라졌습니다.

    그래서 차라리 무료테마로 연습이나 해볼려고 찾아보니 oceanwp라는 테마가 있는데 무료테마임에도 데모를 지원해주고 빠르고 쾌적해서 이걸 사용중입니다.

    1. 안녕하세요?

      비주얼 컴포저에 익숙해져 있으면 Elementor가 어색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시간 핑계로 그냥 이전 버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제가 느낀 것은 Jupiter를 이전 버전에서 Jupiterx로 업데이트하는 것은 사이트를 처음부터 새롭게 만드는 것과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Oceanwp는 무료 버전에서도 (제한적이지만) 데모를 이용할 수 있고 속도면에서 빠르고 쾌적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