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블랙리스트를 활용하여 워드프레스 스팸 댓글에 대처하기

4

워드프레스 ‘댓글 블랙리스트’ 기능을 활용하여 스팸 댓글에 대처하기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 사이트 방문자가 많아지면서 덩달아 스팸 댓글과 스팸 회원이 증가하게 됩니다.

스팸 댓글이 많이 달리는 경우 Akismet Anti-Spam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플러그인에서 지능적으로 스팸을 처리해줍니다. (간혹 정상적인 댓글도 스팸으로 처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WP-SpamShield 등의 스팸 방지 플러그인을 활용해볼 수도 있습니다(참고). 그리고 다음 워드프레스 Codex 문서에서는 스팸에 대처하는 다양한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문서에서 제시하는 방법 중 하나로 GitHub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비공식 워드프레스 댓글 블랙스리트(wordpress-comment-blacklist)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링크된 GitHub 페이지에서 blacklist.txt 파일의 내용을 워드프레스의 댓글 블랙리스트에 등록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설정 > 토론을 클릭하여 댓글 블랙리스트 란에 스팸 단어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대부분 스팸이 영어나 일본어로 작성되어 달립니다. Disqus를 설치하면 스팸 댓글이 확연히 줄지만, 스팸 댓글이 간혹 달리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어제 Disqus를 비활성화하고 워드프레스 기본 댓글 시스템으로 바꾼 후에는 스팸이 조금 더 늘어났습니다. (아마 보안 플러그인에서 일부 스팸을 차단해주는지 몰라도 스팸이 생각보다 많이 늘지는 않았습니다.)

워드프레스 Codex 문서에 언급된 스팸 블랙리스트를 활용하니 이제 대부분의 스팸 댓글이 “휴지통”으로 곧바로 들어가네요.

체크해보니 하루 동안 약 14개의 스팸 댓글이 휴지통으로 이동해있네요. 대부분이 영어 댓글이고 간혹 러시아어와 일본어 댓글도 눈에 띄네요. 특이한 것은 최근에 jiaming Bai라는 사용자 이름으로 계속 스팸 댓글이 달리고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별도의 스팸 방지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고도 (이 블로그에서) 스팸 댓글을 비교적 효과적으로 차단하는 것 같습니다.

*일부 글에 제휴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기부를 통해 블로그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 Posts

4개 댓글
  1. 이카루스 님의 말씀

    저는 테마를 설치할때 스팸이 약 30개 달린 적이 있어요..ㅋㅋ
    아마 테마에서 확인을 하는 듯 한 것 같아요..^^
    그 외엔 스팸이 전혀 안 오네요..
    아스키 스팸을 사용하니 저는 만족하고 있습니다..!!

    1. Word 님의 말씀

      Akismet을 사용하시는군요.

      Akismet을 어떻게 발음하는가 궁금해서 찾아보니 “아키스멧” 혹은 “아키즈멧” 정도로 발음하는 것 같네요.ㅋㅋ

      1. 이카루스 님의 말씀

        이제 저의 테마를 바꾸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ㅋㅋ
        Valenti 를 마음에 두고 있는데 이번 블랙프라이데이 때 활인을 할련지 모르겠습니다..^^

      2. Word 님의 말씀

        Valenti 테마( https://themeforest.net/item/valenti-wordpress-hd-review-magazine-news-theme/5888961?ref=elohimguy )를 살펴보니 매거진 테마네요. Newspaper와 비슷하면서도 느낌이 조금 다른 것이 나름대로 괜찮게 보이네요. 사용자 평가도 괜찮고요.

        저는 예전에 Genesis Framework를 사용하는 Magazine Pro라는 테마가 마음에 들어서 한번 이용해볼까 생각한 적이 있습니다.

        https://my.studiopress.com/themes/magazine/#demo-full

        나름대로 깔끔한 것이 제가 딱 좋아하는 스타일이지만, Framework 사용법을 별도로 익혀야 하고, 속도가 제대로 나올지 장담할 수 없어 접은 적이 있습니다.

        저는 여러 차례 테마를 바꾸었기 때문에 이제 한 동안 테마를 바꾸지 않으려고 생각 중입니다.ㅎㅎ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