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셀링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Top 30 자세한 정보

[워드프레스] 캐시 플러그인 삭제 방법

Last Updated: 2017년 11월 13일 | 11개 댓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개요

캐시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의 속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덩치가 큰 유료 테마를 설치하여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에 캐시 플러그인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설치된 캐시 플러그인을 다른 캐시 플러그인으로 변경하려고 하거나 캐시 플러그인 설치로 인해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아래의 절차에 따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어떤 분이 이 방법으로 굳이 삭제할 필요가 없이 자동으로 삭제 가능하다고 알려주셔서 이 문서의 내용은 불필요하여 내용을 업데이트했습니다.

WP Super Cache, W3 Total Cache, Hyper Cache 등 캐시 플러그인에서 캐시를 삭제한 후에 플러그인 > 설치된 플러그인에서 해당 캐시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고 삭제하면 자동으로 모든 설정이 삭제됩니다.

예전에는 캐시 플러그인을 잘못 삭제하면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 등 문제가 간혹 발생했지만, 요즘은 그런 문제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혹시 문제가 되면 여기에서 유료 서비스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WP Super Cache 플러그인 설정 방법은 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W3 Total Cache 플러그인 설정 방법은 이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11 개 댓글

Leave a Comment

    •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즘은 그냥 삭제해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그냥 삭제해도 됩니다.

      응답
  1. a2hosting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상하게 w3와 super cache가 충돌이 나더라구요 ㅠㅠ

    캐시를 활성화 시키면 사이트 로딩속도도 뚝 떨어지고
    buddypress의 사진업로드 같은 버튼들이 ./[#.#*]/. 뭐 이런 형식의 문자들로 바뀌어서 사용할 수도 없었습니다.
    플러그인을 삭제하여도 위의 현상은 여전히 유지가 되어서 몇달간 고생하였는데 comet cache로 바꾼 후로는 저런 현상들이 싹 사라졌답니다.

    워드크래커님 글의 내용을 좀 더 빨리 접하였다면 스트레스 받을 일도 없었을텐데 말이죠 ㅋㅋ

    항상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응답
    • a2 호스팅에서는 서버 레벨에서 캐시가 적용되어 캐시 플러그인이 충돌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Comet Cache를 사용하면 문제가 없이 잘 돌아가는가 보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Comet Cache라는 플러그인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고 보니 캐시 플러그인이 의외로 많은 것 같네요.

      응답
      • 검색해보니 A2 Optimized WP( https://wordpress.org/plugins/a2-optimized-wp/)라는 플러그인을 워드프레스에서 설치해주면 대부분의 공유 호스팅 환경에 적합하게 W3 Total Cache를 자동으로 구성해주는 방식이네요.

        W3 Total Cache를 자동으로 구성하니까 다시 W3 Total Cache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Super Cache를 설치하여 작동하면 문제가 발생했는가 봅니다. 같은 유형의 플러그인이나 기능을 중복해서 적용하는 것은 보통 금기인데요, Comet Cache 플러그인은 잘 작동하는게 의외네요.

      • 아이코 글을 쓰다가 중간에 등록이 되버려서 삭제했었는데,
        삭제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ㅠㅠ

      • 역시 워드크래커님이시네요 ㅋㅋㅋ 역시 제 지식은 워드크레커님의 지식의 하위호환정도의 개념이네요 ㅋㅋ

        지금 생각해보니 w3 total cahce가 적용되있는 상태에서 wp super cache를 적용해서 충돌이 났었나봐요. 그 당시에는 중복 적용하면 안된다는 것 조차 몰랐던 초보 중의 초보였으니까 충분히 그럴 가능성이 있습니다 ㅋㅋ (물론 지금도 그때에 비해서 나아진건 없지만요 ㅎㅎ)

        캐시를 삭제해도 충돌은 계속 났었는데, 그 상황에서 이 글의 내용을 알고 있었더라면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 서버레벨의 캐시가 적용되어 있다기 보다는 A2 optimized wordpress를 설치 시 W3 캐시가 자동으로 설치된답니다.

        softaculous를 통해 일반적인 워드프레스와 A2 optimized 워드프레스, 2가지 버전을 설치할 수 있는데요, A2 optimized 워드프레스를 설치 시 A2 optimized 라는 플러그인과 함께 다양한 플러그인, 리캡챠 등이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이때 W3 Cache 역시 설치된답니다.

        물론 자동 설치된 기능들은 플러그인을 제거할 필요 없이 스크린샷처럼 a2 optimized 플러그인을 통하여 컨트롤 할 수 있답니다.

        comet cache는 초기에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에서 검색되는 cache를 모두 설치해보고 건져낸 플러그인이랍니다! ㅋㅋ 저에게 있어서 코멧케시는 무지에서 오는 절박함이 만들어낸 기적과도 같은 것이였어요 ㅋㅋ

        comet cache의 리뷰를 읽어보시면 저와 비슷하게 w3 cache와 super cache를 거쳐서 온 사람들을 많이 발견하실 수 있답니다.ㅎㅎ

      • A2를 사용하시면서 많이 고생하신 것 같네요.
        (아이러니하지만 또 그러면서 많이 배우기도 하죠...)

        저는 Bluehost를 처음에 선택했는데요, 가장 저렴한 상품이었어요. 그런데 당시에 무제한 트래픽에 요금에 저렴해서 선택했지만 조금 지나니까 느려지거나 접속이 안 되는 상황이 빈발하더군요. 대부분의 무제한 상품은 '공유 호스팅'이라서 그렇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큰 트래픽을 많은 사용자가 공유하는 그런 방식으로 특정 사용자가 많은 트래픽을 사용하면 다른 사용자에게까지 영향을 미치는 그런 구조였습니다.

        그래서 다른 상품(클라우드 상품)으로 바꾸었는데 그것도 공유 호스팅이더군요. 문제를 제기하니까 블루호스트 담당자로부터 사실 무제한이라는 것은 없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즉, 요금을 낸 만큼 서비스를 받는다는 것을... 어쩌면 당연한 말이지만... 절감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그보다 상위 상품을 이용하고 있고 (아직 개선의 여지가 많지만) 이전보다는 많이 개선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