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도록 하는 방법

2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사용자들이 파일을 다운로드받도록 하고 싶은 경우 상황에 따라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파일 다운로드 링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료실 운영 – 케이보드 스킨 사용

먼저 자료실을 운영하여 사용자들이 다운로드받도록 하고 싶다면 Kboard 같은 게시판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대로 스킨을 수정해도 되고, Cosmosfarm에서 판매하는 KBoard 다운로드 스킨을 이용하면 더 수월하게 자료실을 운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KBoard 다운로드 스킨은 Cosmosfarm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케이보드 게시판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일반 사용자도 게시판에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플러그인 사용 – WordPress Download Manager

또, 다른 방법으로 WordPress Download Manager와 같은 무료 WordPress.org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블로그에서 사용자들이 파일을 다운로드하도록 이 플러그인을 잠시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특히 이 플러그인은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비밀번호만 아는 사용자만 다운로드하도록 할 수 있고 다운로드 횟수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부가 기능이 있기 때문에 플러그인이 무거운 편입니다.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별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단순히 파일을 업로드하고 사용자가 링크를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하려면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파일을 올린 후에 링크를 글이나 페이지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파일에 비밀번호를 추가하고 싶다면 반디집이나 7zip 같은 압축 프로그램에서 비밀번호를 지정하도록 합니다.

참고로 알집이나 알FTP 같은 알시리즈 제품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알시리즈는 개인에게 무료지만 회사에서는 라이선스 비용을 주고 구입해야 합니다. 더구나 성능도 무료로 배포되는 반디집이나 7zip보다도 좋지 않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파일을 준비했다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에서 미디어 > 파일 올리기(1)로 이동하여 파일을 업로드합니다(2).

파일이 업로드되면 업로드된 파일 맨 오른쪽에 있는 “편집“을 클릭합니다(3).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저장하기 상자 내의 파일 URL이 표시된 파일 링크를 복사합니다.

이제 원하는 글이나 페이지에 다음과 같은 Hmtl 코드를 추가하여 다운로드 링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a href="http://example.com/wp-content/uploads/01/logo.zip" target="_blank">다운로드</a>

글 또는 페이지 편집 화면에서 텍스트 모드로 전환하고 위의 코드를 넣을 수 있습니다.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는 경우 텍스트 엘리먼트를 추가하여 html 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베스트셀링 테마인 아바다(Avada)에서 사용되는 Fusion Builder에서 Text Block 요소를 추가하여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 링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굳이 무거운 다운로드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싶지 않거나 다운로드할 파일이 몇 개 없는 경우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FTP를 통해 파일을 직접 업로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Apache 서버를 사용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로 서브 디렉터리에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웹사이트 또는 서브디렉터리에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간단한 방법

참고:

*일부 글에 제휴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기부를 통해 블로그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 Posts

댓글 2건
  1. 이카루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면 웬만하면 컴중급이상이라고 생각해 봅니다.
    알ftp 사용하신다면 당장 바꾸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아닐까 해요..^^

    1. Word

      파일질라 같은 좋은 무료 프로그램이 있는데 굳이 안 좋은 알ftp를 사용할 필요는 전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알시리즈를 사용하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사용하는 것은 개인의 자유니까요.
      하지만 잘못 사용할 경우 (라이선스 문제 때문에) 회사에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