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로딩이 잠시 지연되었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를 운영할 때 '페이지 로딩이 잠시 지연되었습니다'라는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페이지 로딩 지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문제의 원인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페이지 로딩이 잠시 지연되었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확인 사항

'페이지 로딩이 잠시 지연되었습니다' 오류

이 문제는 플러그인에서 요구하는 캐시값 설정이 높은 경우에 많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코스모스팜 포럼 글을 보면 글쓰기 후 "페이지 로딩이 잠시 지연되었습니다." 오류가 발생하여 카페24에 문의하여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았다는 글이 있네요.

"K보드 게시판 플러그인에서 쿠키값을 크게 설정하여 헤더 크기가 초과 문제가 발생하였으며, 사용할 수 있는 헤더값을 기존 설정보다 2배 크게 설정해 드렸습니다...."

예전에 이런 오류를 몇 번 본 적이 있지만 직접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서 그냥 넘어 간 기억이 납니다. 어제는 이 문제를 직접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어제 일부 페이지에서 '페이지 로딩이 잠시 지연되었습니다' 에러를 뿜어내는 문제를 접했습니다. 여러 가지 테스트를 한 후에 W3 Total Cache 플러그인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고 Hyper Cache 플러그인으로 교체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2021년 9월 추가: Hyper Cache 플러그인이 한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어 Cache Enabler라는 사용이 간편한 캐시 플러그인으로 바꾸었습니다. Hyper Cache 플러그인은 최근에 다시 업데이트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경우에도 먼저는 카페24에 연락하여 문의하는 것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 웹호스팅 서버의 특정 설정값을 높여서 문제를 해결해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웹호스팅 업체에 따라 PHP 환경 설정값을 높이려면 상위 상품으로 업그레이드하라고 요구하기도 합니다.ㅎㅎ)

캐시 플러그인이나 높은 PHP 환경 설정값을 요구하는 워드프레스 테마 또는 플러그인이 특정 웹호스팅에서 설치가 안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런 경우 먼저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문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경우에 따라 다른 웹호스팅으로 옮겨야 할 수도 있습니다. (가성비가 좋은 웹호스팅을 원한다면 Bluehost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여러 가지 캐시 플러그인을 테스트하여 궁합이 잘 맞는 플러그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캐시 플러그인은 사이트 속도를 높여주지만 간혹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한 후에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설정을 변경하여 테스트하여 최적의 설정을 찾도록 합니다.

이 블로그는 Publisher라는 매거진 테마를 사용 중인데요. 최근 업데이트되면서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덕분에 사이트 성능이 오히려 나빠졌습니다.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기능 일부를 비활성화하여 약간 나아지기는 했습니다.

2021년 9월 추가: 이 글을 작성한 후에 테마를 Newspaper로 변경했다가 지금은 속도가 빠른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GeneratePress 테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