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공유 실패 403 Forbidden 에러

포스트나 페이지를 페이스북에 공유할 때 403 Forbidden 에러가 발생하면서 공유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403 오류로 인해 페이스북 공유 실패가 발생하면 먼저 해외 IP가 차단되어 있지 않은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이유로 이러한 오류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 공유 실패 403 Forbidden 에러 시 확인 사항

페이스북 공유 실패 403 Forbidden 에러 시 확인 사항

워드프레스에서는 Yoast SEO나 All in One SEO Pack, Rank Math 등과 같은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개별 글이나 페이지에 대하여 SNS 공유 시 표시할 제목, 설명 (요약글), 썸네일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페이지나 글을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의 SNS에 공유할 때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페이스북 공유 실패 - 403 Forbidden 오류

위의 그림과 같이 페이스북 공유 시 403 Forbidden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아래 사항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해외 IP 주소 차단

이 문제가 발생하면 먼저 서버에서 해외 IP 접속을 차단하고 있지 않은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카페24의 경우 나의서비스 관리 > 국가별 웹접근 설정에서 웹사이트에 접근하는 특정 국가 및 IP를 차단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웹호스팅 국가별 웹접근 설정


만약 미국 방문자를 차단하도록 설정했다면 해제하도록 합니다.

서버 보안 설정 또는 보안 플러그인 문제

서버에서 뭔가 보안 설정이 되어 있거나 사이트에 보안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Wordfence와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를 함께 사용하면 403 에러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인 경우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한 후에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해보면 문제가 플러그인으로 인한 것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공유 디버그 도구

페이스북 공유 문제가 발생할 경우 Facebook에서 개발자용으로 제공하는 공유 디버거를 사용하여 문제를 일으키는 URL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긴 URL이 사용되고 URL에 &와 같은 특수 문자가 포함되는 경우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페이스북 공유 디버거에서 'URL returned a bad HTTP response code' 오류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오는 경우, 외국 IP 주소를 차단하고 있지 않은지 확인하고, Facebook - URL returned a bad HTTP response code 문서를 참고하여 DNS 설정이 올바른지도 체크해보세요.

여러 가지 조치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문제를 상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페이스북에 URL 공유 시 '회원님의 게시물이 Facebook 커뮤니티 규정을 위반하므로 회원님만 이 게시물을 볼 수 있습니다' 에러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공유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제가 발생하면 페이스북 문서를 참고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 커뮤니티 규정을 위반한 도메인이나 IP 주소가 홈페이지에 사용되어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웹호스팅 서버의 IP 주소 변경을 요청하여 문제가 해결되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참고


2개 댓글

    1. 문제가 해결되어 다행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해외 IP 주소 차단으로 인해 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드물지만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문제를 처음 접하면 먼저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상의해보면 IP 차단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