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부분의 콘텐츠가 포함된 워드프레스 테마 파일을 찾는 방법

워드프레스와 관련하여 반복적으로 받는 질문 중 하나가 특정 콘텐츠를 수정하려고 하는데, 어떤 파일을 수정하면 되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은 아바다 테마의 Forum이라는 데모 페이지입니다.

아바다 포럼 데모

데모를 올린 후에 콘텐츠나 그림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령, '위의 그림에서 Get Avada Now!를 수정하고 싶은데, 이 문구가 포함된 HTML/PHP 파일이 무엇인가요?'라고 질문할 수 있습니다. 또는, 브라우저 화면에 표시되는 HTML 코드를 분석하여, 특정 부분의 코드가 저장된 파일이 어디에 있는지를 묻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조금 알면 이와 같은 질문이 방향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의외로 이런 질문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질문은 해외에서도 간혹 올라오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글/페이지 등의 콘텐츠는 보통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됩니다.

You are under a fundamentally wrong assumption: The content you input via the administrative back-end does not live in a file, but in the database, specifically in the wp_posts table. (당신은 근본적으로 잘못된 가정을 하고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의 백엔드를 통해 입력하는 콘텐츠는 파일에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됩니다. 구체적으로 (페이지의 콘텐츠는) wp_posts 테이블에 저장됩니다.

그러면 어떤 식으로 콘텐츠를 찾아서 수정해야 할까요? 콘텐츠를 입력되는 방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콘텐츠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입력될 수 있습니다.

  • 페이지/페이지 빌더 편집 화면
  • 페이지 편집 화면 내의 페이지 옵션
  • 테마 옵션
  • 플러그인(예: 레볼루션 슬라이더 등)
  • 워드프레스 메뉴/위젯을 통해
  • 테마 또는 플러그인 파일에 직접 입력
  • ...

슬라이드를 수정하고 싶은 경우에도 슬라이드가 어떤 식으로 구현되었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테마에서 제공하는 포스트 슬라이드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테마 옵션에서 설정해야 하고, Slider Revolution 같은 외부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슬라이더 플러그인에서 수정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페이지 옵션에서 슬라이더를 설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의 예시로 제시된 그림(아바다 Forum 데모)에서는 페이지 편집 화면을 열면 해당 부분이 Fusion Slider로 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바다 테마

위와 같은 질문을 하는 경우라면 먼저는 워드프레스와 테마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서 적절한 워드프레스 관련 서적을 구입하여 읽어보는 것이 시행착오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테마와 페이지 빌더(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는 경우)에 포함된 설명서 파일을 통해 기본적인 사용법을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PHP를 잘 아시는 분도 워드프레스를 PHP 수정하듯이 수정하여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테마나 심지어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까지 수정하여 업데이트가 불가능하도록 만들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에 대한 아주 기본적인 질문(예: 메뉴 설정)을 하는 분들에게 먼저는 책을 하나 구입하여 보라고 권해도, (시간이 없어서 그런지 몰라도) 책을 구입하여 보는 분들이 드문 편입니다. 기본적인 내용을 알려고 노력하지 않으면서 동일하거나 비슷한 질문을 반복적으로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