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웨이즈 서버 복제하기(서버 리전 또는 요금제 변경)

Last Updated: 2023년 12월 22일 | | 3개 댓글

서버의 리전을 잘못 선택했거나 요금제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 서버를 다시 생성하고 이전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의 경우 서버를 복제하여 쉽게 서버 위치를 바꾸거나 낮은 요금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상위 요금제로는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설정 변경만으로 가능하지만(참고) 낮은 요금제로 변경하려는 경우에는 서버 복제 방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가입 방법 (+ Cloudways 프로모 코드, 할인 쿠폰 코드)

[ 이 글은 2023년 12월 22일에 최종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복제하기(서버 리전 또는 요금제 변경)

서버 위치(데이터센터 위치)를 잘못 선택했거나 비싼 요금제를 선택하여 낮은 요금제를 바꾸고 싶은 경우, 또는 다른 클라우드 제공업체로 변경하고 싶은 경우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서버를 복제하여 쉽게 새로운 서버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음의 상황에서 서버 클론(Clone)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 제공업체(예: 아마존 AWS, Vultr, DigitalOcean, 구글 클라우드플랫폼, Linode) 변경
  • 서버 리전 변경
  • 새 서버 또는 다른 서버 타입으로 이동
  • 작은 서버 크기로 갈아타기 (요금제 하향 조정)
  • 로드 테스트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클론 방법

서버 리전을 변경하거나 낮은 요금제를 변경하고 싶은 경우,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서버 복제
  2. 기존 서버에 연결된 도메인의 IP 주소 변경 (A 레코드 수정)
  3. 복제된 서버의 애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도메인 추가
  4. SSL 인증서 설치

A 레코드 값을 수정하여 DNS 정보를 변경하면 정보가 반영되는 데 서너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저는 블루호스트에 등록된 도메인에서 A 레코드 값과 CNAME 값을 변경해보니 10~20분 이내에 정보가 갱신되었습니다. 하지만 DNS 정보의 특성상 서너 시간부터 최대 2일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서버 복제하기 (서버 크기, 서버 위치 변경)

서버를 복제하려면 클라우드웨이즈에 로그인한 다음, Severs 메뉴를 클릭하여 서버 목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복제하려는 서버의 맨 오른쪽에 있는 점 3개로 된 아이콘을 클릭하고 Clone Server(서버 클론)를 클릭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복제하기

이 글에서는 최초 서버 생성 시 디지털오션 2GB, 런던 리전을 선택하여 서버를 운영하다, Vultr, High Frequency, 1GB, 서울 리전 서버로 변경하려는 경우를 예를 들어 설명합니다.

Clone Server를 클릭하면 서버를 복제할 것인지("Are you sure you want to clone WordPress server?") 묻는 팝업이 표시됩니다. Yes를 클릭하면 복제될 서버의 타입과 서버 크기, 서버 위치(데이터센터 위치)를 선택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복제하기(서버 리전 또는 요금제 변경)

원래 서버는 DigitalOcean이었지만 Vultr나 Linode, AWS, Google CloudPlatform 등 다른 클라우드 제공업체 서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서버 크기도 본래 서버보다 작은 크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먼저 Monitoring 메뉴에서 현재 디스크 사용량을 확인하여 작은 크기의 서버에서 제공하는 디스크 용량을 초과하지 않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Location에서 서버 리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용자들을 타겟으로 한다면 Asia Pacific - Seoul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서울 리전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제공자는 현재 AWS와 Vultr입니다. Vultr가 더 저렴하므로 Vultr, High Frequency, 서울 리전을 선택하면 속도가 빠르게 나올 것입니다. (서울 위치가 없다면 Vultr Standard 서버를 선택하면 서울 리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복제될 서버의 타입, 서버 크기, 서버 위치 등을 설정하고 Clone Server 버튼을 클릭하면 서버 복제가 시작됩니다. 서버 복제에 20~30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복제 완료

복제가 완료되면 서버 목록에 표시됩니다. 복제된 서버의 이름은 "Cloned-원래 서버 이름"으로 지정됩니다.

Applications 페이지를 살펴보면 기존 애플리케이션들이 복제되어 새 서버(복제된 서버)에 지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2개의 워드프레스 애플리케이션을 서버에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었다면, 서버 복제 작업 후에는 2개의 애플리케이션이 복제되어 애플리케이션이 총 4개가 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애플리케이션 복제

도메인의 IP 주소 변경 및 SSL 인증서 설치

이제 도메인의 IP 주소를 새 서버의 IP 주소로 변경하고 도메인을 복제된 애플리케이션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의 A 레코드를 변경하고 새 어플리케이션에 연결한 다음, 1~2시간 SSL 인증서를 설치하도록 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클라우드웨이즈 도메인 연결 시 참고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도메인을 복제된 애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연결한 다음, IP 주소를 수정했다면, 서너 시간 기다린 후에 새 애플리케이션의 SSL Certificate 섹션에서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만약 IP 주소가 제대로 Point되어 있지 않다는 에러 메시지가 표시되면 서너 시간 후에 다시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아직 도메인의 DNS가 전파되지 않아서 SSL 인증서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습니다.

DNS 전파가 어느 정도 이루어졌지만 SSL 인증서 설치 에러가 발생한다면 기존 애플리케이션에서 SSL 인증서를 취소(Revoke)한 후에 다시 새 애플리케이션에 SSL 인증서 설치를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SSL 인증서 취소하기

기존 서버 삭제 (48시간 이후)

도메인을 복제된 애플리케이션에 연결하여 정상적으로 사이트가 새 서버에서 로드되는 것을 확인했다면 기존 서버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경우, 기존 서버는 최대 2일 정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DNS 정보 전파에 최대 48시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IP 주소 변경의 경우 보통 서너 시간 정도 지나면 정상적으로 새 서버에 연결될 것입니다. 하지만 IP 주소를 잘못 지정하거나 짧은 시간에 다시 IP 주소를 변경한다면 IP 주소가 완전히 변경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제한 사항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스팸 활동 방지를 위해 3개 이상의 서버를 생성하는 경우 선택한 요금제의 50%에 해당하는 금액을 예치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만약 2개의 서버가 있는 상황에서 서버 하나를 복제하게 되면 총 3개가 되면서 계정이 차단되게 됩니다.

이 경우, 선택한 요금제에 해당하는 요금의 50%를 예치하거나, 서버 하나를 삭제해야 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복제 제한 사항

서버를 복제하면 30분 정도 지나면 완료가 되지만, 1시간이 지나도 완료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서버 개수가 (복제된 서버를 포함하여) 3개를 초과하지 않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It has been observed that multiple servers have been launched under the account due to which your access to the console was restricted.

We [Cloudways] apologize for the inconvenience caused but these are the security measures just to keep the spam activity away from the platform. In order to avoid getting your account blocked again, it is requested to add 50% funds under your account as per the selected plan. Also please be aware that all these funds will be used to pay your upcoming invoice. In case you feel like opting out of the services, you can always request a refund of the available funds.

Please note that adding advanced funds is just a one-time requirement to spin up multiple servers.

이 경우 서버가 2개 이하가 되도록 불필요한 서버를 삭제한 다음, 서버 페이지를 새로 고침 하도록 합니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고객지원을 요청하여 문제를 설명하면 고객지원 담당자가 문제를 해결해 줄 것입니다.

초과된 서버를 삭제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경우에는 요금의 50%를 예치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페이팔(PayPal)에 잔액이 있는 경우 페이팔로 예치금을 적립하면 연결된 신용카드에 앞서 예치금에서 요금이 지불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애플리케이션 복제하기/스테이징 사이트 만들기

Cloudways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을 복제하여 테스트 사이트를 만들거나 스테이징 사이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을 다른 서버로 복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서버를 복제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서버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을 복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가령,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대하여 워드프레스 코어 버전이나 테마,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고 싶지만, 업데이트 후에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미리 확인하고 싶은 경우, 혹은 스테이징 사이트를 만들어서 필요한 수정 작업을 한 후에 실 사이트에 적용하고 싶은 경우, 사이트를 복제하여 내용을 바꾸고 싶은 경우 등의 상황에서 애플리케이션 복제(Clone App/Create Staging)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3 개 댓글

Leave a Comment

    • 서버가 그대로 복제되기 때문에 서버 자체의 세팅은 그대로 유지될 것 같습니다. 다만, 클라우드웨이즈 어드민 패널에서 지정한 설정이 복제되는지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지 못해서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다음에 복제하게 되면 이 부분도 체크해 보겠습니다.

      응답
할인 소식
Divi 레이아웃 AI 출시 기념 할인!
AI로 이미지, 텍스트, 코딩, 전체 페이지 레이아웃 생성 가능
베스트셀링 워드프레스 테마 Divi
0
0
시간
0
0
Limited Time Offer
You This Coupon Code in Checkout
Click the code to Co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