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강의 사이트를 쉽게 구축할 수 있는 MemberPress Courses 애드온

워드프레스에서 인터넷 강의 사이트를 구축하려는 경우 고려할 사항이 많습니다. LMS 테마를 사용하면 제공되는 기능 내에서는 편리하지만 커스텀하려면 코딩 지식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멤버십 플러그인인 MemberPress에 인터넷 강의를 쉽게 만들어 판매할 수 있는 Courses 애드온이 추가되었습니다. 플러그인으로 인강 사이트를 만들려는 경우 하나의 선택지로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MemberPress, 인터넷 강의 사이트를 쉽게 구축할 수 있는 Courses 애드온 릴리스

인터넷 강의 사이트를 쉽게 구축할 수 있는 MemberPress Courses 애드온

MemberPress는 강력하면서도 사용이 쉬운 워드프레스 멤버십 플러그인으로 비교적 수월하게 홈페이지에서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새로 릴리스된 MemberPress Courses Add-on을 사용하여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쉽게 온라인 강의 (online course)를 생성하고 판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전에는 온라인 코스를 만들어 판매하는 것이 쉽지 않은 작업이었지만 이 애드온을 사용하면 매우 수월하게 가능하다고 합니다.

Courses가 이제 MemberPress의 일부로 제공되어 모든 기능이 통합되어 별도의 다운로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멤버프레스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Courses 애드온을 사용하면 복잡한 코딩 작업이 요구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MemberPress Courses 애드온 소개 영상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MemberPress에서는 쉽게 코스를 만들어 판매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영상을 살펴보면 비주얼 빌더를 사용하여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코스 커리큘럼을 만드는 것이 인상적이네요.

인터넷 강의 코스를 쉽게 판매할 수 있는 MemberPress Courses 애드온
시각적 빌더를 사용하여 단순한 클릭 & 드래그 방식으로 코스를 생성하고 편집할 수 있다.

그리고 커리큘럼을 통해 코스 진행 상황을 추적(Course progress tracking)하려면 별도의 LMS 플러그인을 함께 사용해야 했지만, MemberPress Course 애드온으로 사용자들은 자신들이 시작한 각 클래스(Class)에 대한 진행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멤버십 플러그인 MemberPress의 Courses 애드온
사용자들과 관리자는 진행과정 추적 기능으로 학습 진행률을 쉽게 추적할 수 있다.

이 코스 애드온은 MemberPress에 심플한 메뉴 항목을 제공하여 모든 코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메뉴 항목을 통해 한 곳에서 모든 커리큘럼을 볼 수 있고 새로운 코드를 추가하거나 기존 코스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코스 콘텐츠가 MemberPress Courses 플러그인 내에 위치하게 되므로 코스 콘텐츠 작성을 위해 다른 서비스나 플러그인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회원제 플러그인 MemberPress의 인강 사이트 구축을 위한 Courses 애드온
한 곳에서 코스를 보고 편집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애드온을 사용하여 사용하기 쉬운 규칙으로 온라인 강의(online course)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단일 코스, 코스 세트, 또는 사용자가 설정한 태그나 카테고리의 코스에 권한을 가진 사용자만 접근하도록 보호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MemberPress Courses 시작하기

MemberPress Courses를 사용하는 방법을 다음 영상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위의 영상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0:00 - 0:54 : Courses 애드온 소개 및 설치하기
  • 0:55 - 5:03 : Courses "화면 옵션(Screen Options)", "Curriculum" (커리큘럼) 탭 내에서 코스, 섹션, 레슨 만들기
  • 5:04 - 9:20 : "Settings" (설정) 탭을 사용하여 코스 콘텐츠를 생성하고 코스 보호하기
  • 9:21 - 13:43 : Courses 사용자 경험 리뷰

영상이 영어로 되어 있지만 자막을 켜고 보면 과정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막은 자동 생성된 것이므로 약간의 오류는 있을 수 있지만 내용을 파악하는 데 큰 지장은 없을 것입니다.)

MemberPress Courses 애드온은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의 MemberPress > Courses 페이지에서 설치할 수 있으며, 이 메뉴 항목이 관리자 페이지에 없다면 MemberPress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우커머스 (WooCommerce)와의 통합

멤버프레스와 함께 우커머스를 사용하여 온라인 강의를 판매할 수 있는지에 대해 문의해보니 아쉽게도 현재로서는 가능하지 않다고 합니다. 우커머스를 통해 결제를 하려는 경우 커스텀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업데이트: MemberPress와 우커머스 통합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다만, 서드파트 업체에서 만들어 유료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Stripe와 PayPal을 통해 결제를 받는 것은 가능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제약이 있습니다. (스트라이프가 수수료 측면에서 페이팔보다 더 저렴하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Stripe를 이용할 수 없지만 이를 합법적으로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분이 있습니다(참고)). 해외 시장에 진출하려는 경우 Stripe를 이용하면 저렴하게 결제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치며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제로 온라인 강좌를 판매하는 인터넷 강의 사이트를 만드는 작업은 쉽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학습관리시스템(LMS) 테마를 사용하거나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멤버십 플러그인인 MemberPress를 이용할 경우 쉽게 코스를 생성하여 판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플러그인으로 원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MemberPress에 문의하여 확인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LMS 사이트 구축 시 테마를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플러그인을 중심으로 사이트를 만들 것인지에 따라 프로세스가 크게 달라지므로 여러 가지 옵션을 잘 고려하여 상황에 맞는 솔루션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