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WPML 자동 번역 옵션 추가 (다국어 사이트 구축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에서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다국어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WPML 플러그인에 사용자가 선호하는 자동 번역 엔진을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WPML에서 고급 번역 편집기를 사용하는 경우에 구글 번역 (Google Translate)과 DeepL 기계 번역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WPML 자동 번역 옵션 도입 (구글 번역, DeepL)

WPML은 워드프레스에서 다국어 사이트를 구축할 때 사용되는 인기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중 하나입니다. 아바다 (Avada), 엔폴드 (Enfold) 등 많은 테마에서 WPML과의 호환성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WPML을 사용하려는 경우 테마가 WPML과 호환되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WPML 자동 번역 옵션 추가

WPML을 사용하여 전체 페이지 또는 원하는 페이지를 다른 언어로 번역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인간이 번역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WPML에는 기계번역을 이용한 번역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며칠 전에는 구글 번역(Google Translate)과 DeepL을 선택할 수 있는 자동 번역 옵션을 추가했습니다.

WPML에서 채택한 자동번역 엔진은 Microsoft Azure라고 합니다. 이번에 추가된 구글 번역은 유명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 없을 것입니다. AI 번역이 과거보다 크게 기능이 향상된 것은 사실이지만, 자동 번역을 사용하는 경우 가능하면 자동 번역된 문서를 사람이 검토하여 오류를 수정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안전합니다.

DeepL이라는 자동번역기는 살펴보니 한국어가 지원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DeepL은 유럽어 번역 시 구글번역보다 더 낫다는 평가도 있네요.

※ 이 글을 작성한 이후에 DeepL(딥엘) 한국어 버전이 추가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에는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를 각국 언어로 번역하여 표시하는 자동 번역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그런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번역된 콘텐츠에 대한 고유주소가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WPML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번역할 경우 번역된 콘텐츠에 고유주소가 할당되므로 검색엔진에 노출되고 SEO에 유리합니다.

원하는 경우 고유주소를 생성하는 자동번역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번역 플러그인 Weglot의 특징"을 참고해보세요.

자동번역 옵션 설정하기

구글 번역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을 하려면 '고급 번역 편집기 (Advanced Translation Editor)'를 번역 편집기로 설정해야 합니다.

WPML의 Translation Management (번역 관리)에서 자동 번역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Translation Management를 설치한 후 WPML > Translation Management (번역 관리)를 클릭하면 기본 번역 편집기를 선택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WPML 플러그인 - 번역 편집기 선택

"어떤 번역 도구를 사용하시겠습니까?" 화면이 표시되면 WPML의 클래식 번역 편집기 (Classic Translation Editor)와 고급 번역 편집기 (Advanced Translation Editor) 중에서 기본 번역 에디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고급 번역 편집기에서는 맞춤법 검사기, 번역 메모리, 기계 번역, 번역 미리보기 기능이 제공됩니다. 번역 메모리(Translation Memory)는 번역한 내용을 DB에 저장했다가 추후에 동일하거나 비슷한 문장이나 문자열이 나올 때 재활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고급 번역 편집기를 선택하고 계속을 누르면 번역 대시보드 화면이 표시됩니다. 상단의 메뉴 중에서 번역 도구를 클릭하면 Sign Up for FREE Automatic Translation (무료 자동 번역 가입)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WPML 플러그인 자동 번역 엔진 옵션 - 무료 자동 번역 계정 만들기

2000단어까지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FREE를 선택하면 결제 화면이 표시됩니다. 결제할 금액이 0달러이기 때문에 실제로 결제되지는 않지만 카드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WPML 플러그인 자동 번역 가입

자동 번역 계정에 가입한 경우 WPML > 번역 관리 > 번역 도구 탭을 클릭하여 자동 번역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WPML 플러그인 자동 번역 엔진 선택

기존 사용자의 경우 번역 관리 (Translation Management) 아래에 번역 도구 (Translation Tools) 탭이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WPML > 설정 (Settings)을 클릭하여 글과 페이지를 번역하는 방법 섹션에서 새 컨텐츠의 옵션을 WPML의 고급 번역 편집기 사용을 선택하면 WPML > 번역 관리번역 도구 탭이 표시됩니다.

WPML의 번역 편집기 선택하기

마치며

WPML은 기본적으로 인간이 글과 페이지를 번역하는 방식이지만, 자동번역 엔진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문서를 번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어의 경우 기계번역 품질이 만족스러운 수준이 아니고 오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자동번역 엔진을 이용하여 콘텐츠를 번역하는 경우 가능하면 해당 언어의 원어민이나 번역가의 검토 과정을 거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