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URL 단축 및 추적 플러그인 - Shortlinks by Pretty Links

긴 URL 주소를 공유하기가 부담스러운 경우 URL 단축 서비스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저는 Google URL Shortener 서비스를 자주 이용했지만 작년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에서 제공하던 유사한 서비스도 종료되었습니다. 꼭 URL 단축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tinyurl.com, bit.ly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서드파티 URL 단축 서비스를 이용하면 언제 서비스가 종료될지 모른다는 불안감(?)도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https://bit.ly/2FjSL1u 같이 bit.ly 등으로 시작되는 정체불명의 링크를 누르는 것이 꺼려질 수 있습니다. 해당 링크가 스팸 사이트나 이상한 사이트로 연결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우려를 없애는 방법으로 자체 도메인을 이용한 단축 URL을 공유한다면 효과가 더 좋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Shortlinks by Pretty Links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내 도메인으로 단축 URL을 만들 수 있습니다.

Shortlinks by Pretty Links – 워드프레스 링크 추적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URL 단축 플러그인

이 플러그인은 현재 20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고 사용자 평가도 좋은 편입니다. 이 무료 플러그인의 유료 버전인 Pretty Links Pro를 사용하면 더 많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부담스러운 가격이네요. 보통은 무료 버전을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관리자 페이지의 왼쪽 메뉴에 Pretty Links가 추가됩니다. Pretty Links > Add New Link에서 새로운 링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용 URL 단축 및 추적 플러그인 (무료)

위와 같이 새로운 단축 링크를 만들 수 있는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사용은 매우 직관적입니다. 무료 버전에서는 Redirection 타입으로 301, 302, 307 Redirect만 허용합니다.

Advanced Options를 클릭하면 몇 가지 추가 옵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URL 단축 플러그인 - 고급 옵션

고급 옵션에서는 그룹을 지정할 수 있고 No Follow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Parameter Forwarding(파라미터 포워딩)과 추적(Tracking)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Pretty Links > Pretty Links에서 추가한 단축 URL 리스트를 볼 수 있고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단축 URL 플러그인

※ 이 플러그인을 현재 사용 중인 경우 반드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Shortlinks by Pretty Links 2.1.9 이하 버전에서 Stored XSS 및 CSV 취약점이 발견되어 2.1.10 버전에서 수정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안전하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을 가능한 경우 항상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HP 스크립트: Linkity - Business URL Shortener

PHP URL 단축 스크립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이트에 부담을 주는 것이 염려된다면 Linkity 같은 PHP 스크립트를 활용해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기능은 위에서 소개한 Shortlinks by Pretty Links와 비슷합니다.

자세한 정보와 데모는 Linkity 사이트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 이 플러그인은 2020년 1월 이후 업데이트가 안 되고 있습니다.)

또 다른 플러그인으로 Premium URL Shortener라는 PHP 스크립트가 있습니다. 이 스크립트가 위에서 소개한 Linkity보다 더 많이 판매되었고 사용자 평가도 4.90으로 좋은 편입니다.

그리고 BeLink - Ultimate URL Shortener 같은 PHP 스크립트도 있습니다. BeLink나 Premium URL Shortener를 사용하여 URL 단축 서비스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링크 클릭 추적 플러그인

Shortlinks by Pretty Link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긴 URL에 대한 단축 URL을 생성하고 클릭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내의 모든 링크의 클릭을 추적하고 싶은 경우 Track The Click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Shortlinks by Pretty Links를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긴 URL, 특히 한글이 포함되어 URL이 지저분해 보이는 경우 효과적으로 링크를 공유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에서 URL에 한글이 포함되어 링크가 깨져 보이고 지저분해 보이는 경우 공유 시 글의 shortlink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shortlink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Shortlinks by Pretty Links를 사용하다 플러그인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htaccess에 리디렉션 코드를 추가하거나 리디렉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리디렉션 설정을 해주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0개 댓글

  1.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에 여행 제휴마케팅 게시글을 작성하고 있는데 제휴링크를 달때는 no follow 나 sponsored 에 체크를 하면 seo 점수에 타격을 주지 않는다고 해서 그렇게 체크를 해서 작성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다이나믹 배너 등을 html 코드로 추가할때는 이런 코드 추가 버튼이 따로 없더라구요.

    시각적으로 눈에 딱 띄는게 배너만한게 없어서 한 게시글에 3~4개 가량 꾸준히 넣고는 있는데 혹시나 추후 노출에 문제가 될까봐 살짝 걱정이 돼서 여쭤봅니다.

    1. 쿠팡 파트너스 등의 다이나믹 배너는 iframe으로 로드되기 때문에 nofollow 등을 추가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iframe 내의 콘텐츠는 구글에서 없는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2. 선생님 질문 사항이 하나 있습니다. 혹시 'no follow'를 체크하면 단축링크를 다른 곳에 남겼을 경우, 링크쥬스가 넘어오지 않게 되는 것인가요?

    1. 아마도 No Follow 옵션을 체크하는 것이 SEO적인 측면에서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플러그인에서 이 옵션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네요.

      Add a nofollow and noindex to this link's http redirect header. (Recommended)

      이 링크의 http 리디렉션 헤더에 nofollow 및 noindex를 추가한다고 하네요.

  3. 선생님 안녕하세요.. 제가 기존에 구글 상단에 노출되어 있던 글을 프리티 링크를 사용하여 단축하여 공유를 했는데

    갑자기 해당 게시물이 완전히 누락되어 버렸습니다. 전혀 문제가 없는 글이었는데 도대체 왜 이러는 것인지 알 수 있을까요?

    넘 당황스럽네요 ㅠㅠ

    1. 우연의 일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간혹 SNS에 링크(실제 링크 또는 단축 링크)를 공유하여 가치가 떨어지는 방문자들이 갑자기 급증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될 수도 있겠지만 보통은 단축 링크를 사용했다고 해서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최근 들어 구글 유입이 급락하는 사례가 증가하는 것 같습니다. https://avada.tistory.com/3130 글을 참고해보세요.

  4. 혹시 Redirections 플러그인에 보면요.
    301,302,303.304,307,308
    이런것이 있는데 의미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Redirections 플러그인으로 특정 아이피 대역을 차단을 한 상태에서
    Pretty Links를 사용하여 단축링크를 설정하니 해당 링크는 차단이 안 되더라구요. 혹시 제 워드프레스 자체적인 서버를 사용하여 단축 링크를 지정하는 방법은 글쓰기 방법 밖에 없는지요??

    1. 301은 영구적인 리디렉션이고 302는 일시적인 리디렉션(임시 리디렉션)을 의미합니다. 나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보통 301과 302 리다이렉트가 많이 사용됩니다.

      자체 도메인으로 된 단축 링크를 생성하고 싶은 경우 이 글에서 소개한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무료이고요. 유료 버전도 있지만 보통은 무료 버전으로 충분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가 아닌 경우 유료 PHP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단축링크를 생성하는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url-%EB%8B%A8%EC%B6%95%EA%B8%B0-laralink-%EB%AC%B4%EB%A3%8C-%EB%8B%A4%EC%9A%B4%EB%A1%9C%EB%93%9C/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