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Jupiter 테마 데모 설치 시 참고 사항

어제는 간만에 일이 조금 일찍 끝나서 테스트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데이터를 백업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전해놓았습니다. 지난 7월 10일경 네이버에서 검색 노출 정책을 변경하여 외부 블로그들, 특히 티스토리 블로그가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유입이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1개월 이상 지났지만 네이버 유입이 회복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 자체의 한계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구글 유입이 생각보다 늘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당분간은 그대로 운영하면서 추이를 지켜볼 생각이지만 장기적으로 네이버 유입이 회복되지 않으면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데이터를 백업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초보자가 따라 하기에는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조금의 삽질을 통해 이전이 가능할 것입니다. 이전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티스토리가 이번 달 말에 SSL 보안서버 인증서를 적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SSL을 적용한 후에 SEO가 개선되어 네이버와 구글 유입이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Jupiter 테마에서 데모 설치 시 참고 사항

티스토리 블로그 데이터를 워드프레스로 이전한 후에 Jupiter 테마를 설치해보았습니다. 그런 다음 주피터 테마의 데모를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Jupiter 테마에서 데모는 Jupiter > Control Panel > Templates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주피터 테마 데모 설치

데모 개수를 세어보니 약 170개 정도네요.

원하는 데모의 Preview를 클릭하여 데모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데모를 설치하려면 Install을 클릭하면 됩니다.

Jupiter 데모 설치

Install을 누르면 위와 같이 Important Notice(중요한 알림) 팝업이 표시됩니다.

저는 처음에는 의례적인 문구려니 생각하고 Yes를 누르고 데모를 설치했습니다. 그런데 데모를 설치한 후에 기존 데이터가 모두 사라졌습니다.ㅠㅠ

아바다(Avada) 등 대부분의 유료 테마에서 데모를 설치해도 기존 데이터는 유지되지만 Jupiter에서는 기존 데이터를 삭제하네요.

Installing a new template will remove all current data on your website. Do you want to proceed?

새 템플릿을 설치하면 사이트의 모든 현재 데이터가 제거됩니다. 진행하시겠습니까?

Jupiter에서는 기존 데이터를 백업을 받아놓고 데모를 설치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데모를 설치한 후에 데모 설치 화면에서 백업본을 사용하여 이전 상태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이전 상태로 복구할 수 있었지만 Jupiter 테마의 이런 방식은 불편한 것 같습니다. 먼저 데모를 설치한 후에 데이터를 이전해야 하네요. 기존 사이트를 리뉴얼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지 조금 고민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4개 댓글

  1. 각 테마마다 데모를 바꿀때 그 데모를 삭제 하는 곳도 있고 그렇지도 않은 곳도 있군요..
    저는 웬만하면 전의 데모를 삭제를 하는 쪽을 원하는 편입니다..^^
    티스토리가 어쩌면 곧 서비스 종료라고 하지 말아야 될텐데.. 이제 운명의 날도 멀지 않았는 생각이 듭니다..

    1. 다음이 다음 요리 서비스를 오는 8월 30일에 종료한다고 하네요.

      인기가 없거나 돈이 안 되는 서비스가 종료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상이지만, 다음은 티스토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가지게 하네요.

      특히 네이버에서도 제대로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해결되지 않아서 유입이 반토막 난 상태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워드프레스 등으로 이사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그래도 네이버 유입이 정상화되고 카카오에서도 티스토리를 밀어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ㅠㅠ

      1. 저도 다음이 티스토리를 접을거라고 예상하고 워드프레스로 옮기긴 했습니다만... 그렇게 되면 다음은 어떤 콘텐츠가 남으려나요. 브런치를 내놓긴 했지만 그것으로는 부족하죠. 보안인증서도 적용하고 리캡챠 같은 조치들을 보면 그래도 티스토리를 없앨 것 같지는 않은데 말이죠.

        그나저나 새 템플릿을 설치하면 기존 데이터가 사라진다니... 기존 사이트에는 쓰면 안되겠네요. 저는 의례 나오는 말이려니 하고 잘 읽어보지도 않고(특히 영어..ㅠ) 클릭 클릭할 때가 많은데 쥬피터 테마는 일단 거르기로 해야겠어요.

      2. Jupiter가 조금 특이하네요.

        Jupiter는 현재 Themeforest에서 판매 6위를 기록하고 있는 인기 테마입니다. 이 테마는 Visual Composer가 사용되었지만 속도 최적화가 잘 되어서 그런지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조금 미흡한 점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잘 만들어진 것 같다는 인상을 받습니다.

        티스토리는 다음에서도 저품질로 순위가 뒤로 밀리는 현상이 나타난다고 하네요. 당장 티스토리가 종료되지는 않겠지만 현재와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티스토리의 미래가 그다지 밝지 않은 것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