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JetPack이 이제 6개 플러그인으로 제공됩니다

JetPack은 워드프레스 개발사인 Automattic에서 만든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으로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는 JetPack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고 최적화가 잘 되어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하지만 설치형 워드프레스에 젯팩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우려가 있습니다.

이제 Automattic은 모듈 방식을 도입하여 올인원 플러그인 JetPack을 6개 플러그인으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젯팩 플러그인 (JetPack by Automattic)

워드프레스 젯팩 플러그인 (JetPack by Automattic)

JetPack은 현재 500만 개 이상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는 인기 플러그인 중 하나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를 개발한 Automattic(오토매틱)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보안, 성능, 마케팅 등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 올인원(All-on-one) 플러그인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이 플러그인에 대하여 "WordPress 보안, 성능, 마케팅 및 디자인 도구 — 젯팩은 WordPress 전문가가 WP 사이트의 안전과 속도 향상을 통해 트래픽 증가에 도움이" 되도록 만들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사용하는 가입형 워드프레스에는 JetPack이 기본 탑재되어 있으면 JetPack Backup과 같은 일부 기능은 유료 요금제에서 제공됩니다("가입형 워드프레스 백업 시 참고 사항" 참조).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는 JetPack이 설치된 상태에서 속도가 괜찮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는 최적화가 잘 안 되는 경우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젯팩을 설치하는 경우 설치 후 사이트 속도를 체크하여 속도에 영향일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젯팩은 많은 기능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플러그인의 기능과 중복될 수 있습니다. 기능이 중복되지 않게 설정해야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JetPack이 이제 6개 플러그인으로 제공됨

오토매틱(Automattic)은 젯팩을 모듈화하여 6개의 개별 플러그인으로도 제공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제 원하는 모듈만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의 플러그인 섹션에서 'jetpack'을 검색하면 JetPack 외에 JetPack CRM, JetPack Boost 등의 플러그인도 검색됩니다.

워드프레스 젯팩 플러그인 - 6개 플러그인으로 제공

별도의 플러그인으로 제공되는 JetPack 플러그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새로 추가된 플러그인 중 4개는 무료입니다: Jetpack Protect, Boost, Social, CRM
  • 2개 플러그인은 유료입니다: Jetpack Backup 및 Jetpack Search는 유료 요금제를 이용해야 합니다.

JetPack Backup(젯팩 백업)과 JetPack Search(젯팩 검색)는 유료로 이용하기 때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사이트 개수가 별로 되지 않습니다. JetPack Backup은 500개, JetPack Search는 10개 내외의 사이트에서 사용되고 있다고 나오네요.

JetPack Backup은 그다지 경쟁력이 없어 보입니다. 워드프레스에는 무료 플러그인인 UpdraftPlus를 사용하여 편리하게 백업/복원/이전할 수 있습니다("DB와 데이터를 모두 백업하는 백업/복원 플러그인 – UpdraftPlus WordPress Backup Plugin" 참조).

JetPack Search는 입력 시 자동 제안(검색어 자동완성), 오타 자동 수정, 즉시 결과 표시, 실시간 인덱싱 및 기타 고급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럼 JetPack 플러그인은 어떻게 될까요? 올인원 플러그인인 JetPack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그러나 오토매틱이 공지에서 밝힌 바와 같이 언젠가 개별 플러그인으로 분리된 기능은 JetPack에서 제거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JetPack을 그다지 선호하지 않습니다. 너무 많은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편리한 측면도 있지만, 아무래도 무거울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JetPack을 사용하는 경우 꼭 필요한 기능(모듈)만 활성화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일부 기능은 예상치 못한 오류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개 댓글

  1. 오늘 젯팩 소셜 공유 무료제공한도에 거의 도달했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이제 젯팩 소셜도 유료인가 봅니다.
    그동안 잘 사용했는데, 이제 수동으로 공유해야 하겠어요.

    1. 젯팩은 가입형 워드프레스에 기본적으로 통합되어 있고 속도도 빠른 편입니다.
      하지만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는 속도를 느리게 할 가능성이 있어 개인적으로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커스텀 코드를 추가하여 공유 버튼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ED%94%8C%EB%9F%AC%EA%B7%B8%EC%9D%B8%EC%9D%84-%EC%82%AC%EC%9A%A9%ED%95%98%EC%A7%80-%EC%95%8A%EA%B3%A0-%EC%86%8C%EC%85%9C-%EA%B3%B5%EC%9C%A0-%EB%B2%84%ED%8A%BC-%EC%B6%94%EA%B0%80/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