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Divi 테마 전체 사이트 프런트엔드 편집 기능 도입

Last Updated: 2022년 05월 24일 | , |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 인기 테마 중 하나인 Divi 테마는 Theme Builder를 통해 헤더, 푸터, 포스트 템플릿, 카테고리 템플릿 등 Divi 테마의 모든 부분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테마 빌더로 만든 템플릿은 테마 빌더에서 편집이 가능했지만 이제 시각 빌더(Visual Builder)에서 수정이 가능하도록 전체 사이트 프런트엔드 편집 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최근 워드프레스 테마/페이지 빌더 추세: 전제 사이트 편집 (아바다, 뉴스페이퍼, Divi, 엘리멘터 등)

최근 테마와 페이지 빌더의 추세는 테마 빌더를 사용하여 헤더, 카테고리, 푸터 등의 템플릿을 만들어 원하는 페이지나 카테고리 등에 적용할 수 있는 형태로 나아가는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와 아바다, Divi, 뉴스페이퍼 등의 테마가 있습니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의 테마 빌더

Elementor Pro에서는 템플릿 > Theme Builder에서 헤더, 푸터, 포스트, 페이지, 아카이브, 검색 결과, 404 에러 등에 대한 템플릿을 만들어 적용할 수 있습니다.

Elementor 페이지 빌더 Theme Builder

엘리멘터는 새로운 Theme Builder로 보다 직관적이고 시각적으로 사이트의 각 부분을 만들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예를 들어, 카테고리에 대한 템플릿을 만들어 특정 카테고리에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엘리멘터 테마 빌더 조건 추가하기
Add Condition에서 해당 템플릿이 표시될 위치를 지정할 수 있다.

아바다 테마의 Layout

아바다 테마(Avada Theme)도 Layout을 사용하여 각 부분을 커스텀할 수 있는 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바다 테마 레이아웃(Layout)을 사용하여 사이트의 모든 섹션 커스텀하기"를 참고해보세요.

Divi 테마의 Theme Builder

Divi 테마도 Theme Builder에서 헤더, 본문, 푸터를 특정 혹은 전체 글/페이지/아카이브(카테고리, 태그) 등에 적용할 수 있는 템플릿을 만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Divi 테마 전체 사이트 프런트엔드 편집 기능 도입 - Divi Theme Builder

뉴스페이퍼 테마의 Cloud Library

인기 매거진, 뉴스, 블로그 테마인 Newspaper 테마에서는 tagDiv Cloud Library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특정 위치에 적용할 템플릿을 만들어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테고리용 템플릿을 만들어 특정 카테고리에만 적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테마에서 카테고리 페이지 지정하기" 참고).

워드프레스 Divi 테마 전체 사이트 프런트엔드 편집 기능 도입

엘리멘터, 아바다, 뉴스페이퍼에서 제공하는 테마 빌더 등의 기능을 사용하여 템플릿을 만들 경우, 해당 템플릿은 프런트엔드에서 직접 편집할 수 없고 템플릿을 만든 곳(예: 테마 빌더)에서만 편집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Divi 테마 전체 사이트 프런트엔드 편집 기능 도입
엘리멘터 테마 빌더에서 만든 템플릿은 테마 빌더에서 편집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특정 페이지나 아카이브의 헤더나 푸터 등을 어디에서 편집해야 하는지 찾지 못해 헤매는 사용자들이 간혹 있습니다.

Divi에서는 최근 테마 빌더 템플릿도 시각 빌더(Visual Builder)에서 직접 편집이 가능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제 시각 빌더 편집 화면에서 보이는 모든 요소를 쉽게 편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메뉴와 푸터를 테마 빌더를 사용하지 않고 워드프레스 기능(외모 > 메뉴외모 > 위젯에서 추가)을 사용하여 추가한 경우에는 메뉴와 푸터 등은 해당 메뉴에서 수정해야 합니다.

프런트엔드에서 한 번의 클릭으로 보이는 모든 것을 편집할 수 있다(Edit Everything You See On The Front-End With A Single Click)

여담이지만, 위의 유튜브 영상에 등장하는 나레이터는 Divi 테마 개발업체 Elegant Themes의 대표(CEO)인 Nick Roach라는 분인데요. 제가 Divi 테마를 구입할 당시만 해도 젊고 핸섬했지만 몇 년 사이에 많이 늙었네요.ㅠ

마치며

전 세계적으로 워드프레스 점유율이 다른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에 비해 압도적이다 보니 다양한 워드프레스 테마가 출시되어 있고 경쟁이 매우 치열한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워드프레스 테마들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편의 기능을 꾸준히 추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Divi 테마는 매주 무료 레이아웃 팩을 꾸준히 공개하고 있으며 얼마 전에는 테마 성능을 개선하여 속도가 크게 향상되었다고 합니다(워드프레스 Divi 테마 속도 개선 & 무료 Immigration Lawyer 레이아웃 팩 공개 참고).

워드프레스 Divi 테마

※ 이 블로그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테마나 플러그인을 구입하시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