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6.0: 전체 사이트 편집 및 블록 에디터 기능 크게 개선

워드프레스 6.0이 5월 24일(우리나라 시각으로 5월 25일 오전)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워드프레스 6.0에서는 다양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고 전체 사이트 편집(Full Site Editing) 기능과 블록 에디터의 기능이 크게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6.0: 전체 사이트 편집 및 블록 에디터 기능이 크게 개선

워드프레스 6.0으로 업데이트하기 전에 사이트 백업을 하세요

현재 워드프레스 버전이 5.9.3입니다. 워드프레스 6.0 버전은 메이저 릴리스이기 때문에 업데이트 후에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중요한 사이트인 경우 반드시 백업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웹호스팅 업체에서 자동 백업/복원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 수동으로 백업하거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할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백업하려면 다음과 같이 데이터와 DB를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 FTP에 접속하여 wp-content 폴더 다운로드
  • phpMyAdmin에 접속하여 DB 엑스포트하기

웹서버 공간이 충분한 경우 UpdraftPlus와 같은 무료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하면 편리합니다.

WPML 사용자 유의 사항

WPML은 워드프레스를 다국어 사이트로 운영하려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WPML은 워드프레스 6.0에서 테스트하여 호환이 되도록 업데이트했다고 합니다. WPML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워드프레스를 6.0으로 업데이트하기 전에 먼저 WPML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WPML 개발자가 이 점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으므로 반드시 WPML을 먼저 업데이트한 후에 WordPress 6.0으로 사이트를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6.0의 주요 변경 사항: 전체 사이트 편집(Full Site Editing) 기능 개선

워드프레스 5.9에서 전제 사이트 편집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블록을 사용하여 헤더에서 푸터까지 사이트 전체를 편집할 수 있는 기능으로 블록 기반 테마에서 이 기능이 지원됩니다. Twenty Twenty-Two 테마가 이 기능을 지원하지만, 워드프레스 5.9에서 테스트해보니 아직 사용하기에는 기능이 많이 미흡하고 버그도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6.0에서는 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을 크게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고 합니다.

참고로 아바다(Avada), Divi와 같은 다목적 테마나 엘리멘터(Elementor)와 같은 페이지 빌더에서는 테마 빌더를 사용하여 헤더에서 푸터까지 사이트의 모든 부분을 알림판에서 커스텀할 수 있도록 진화하고 있습니다. "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을 참고해보세요.

쉬운 테마 스타일 전환

새로운 워드프레스 버전에서는 한 번의 클릭으로 전체 테마 스타일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나 테마 개발자는 사이트에 여러 가지 스타일 프리셋을 추가하여 쉽게 전환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외모 > 테마 편집기에서 편집기의 상단 오른쪽 모서리에 있는 스타일(Styles) 버튼을 클릭한 다음 Browse styles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사용 가능한 스타일이 표시되어 쉽게 다른 스타일을 선택하여 전환할 수 있습니다.

쉬운 테마 스타일 전환

블록 템플릿 내보내기

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을 사용하여 사이트 전체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이트의 템플릿과 레이아웃을 가져와서 재사용하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6.0에서는 커스터마이징 된 테마 템플릿을 쉽게 내보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서 옵션 아이콘(세 개 점으로 된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내보내기를 클릭하여 템플릿과 레이아웃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블록 템플릿 내보내기

전체 사이트 편집(FSE)을 위한 새로운 블록

테마와 템플릿을 편집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새 블록들이 추가되었습니다.

댓글 표시를 위한 블록

워드프레스 6.0에서는 템플릿에 댓글을 표시하는 여러 가지 블록을 도입했습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하는 것이 Comments Query Loop(댓글 쿼리 루프) 블록입니다. 댓글 제목, 템플릿, 댓글 작성자 이름, 콘텐츠 등을 표시할 수 있는 블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체 사이트 편집(FSE)을 위한 새로운 블록 - 댓글 쿼리 루프 블록

더 보기(Read More) 블록

이제 해당 포스트에 연결된 '더 보기' 블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텍스트, 배경 및 기타 옵션을 사용하여 더 보기 링크를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결과 없음(No Results) 블록

쿼리 루프 블록 내부에 결과 없음 블록을 사용하여 현재 쿼리에 대한 결과가 없을 때 표시되는 메시지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글 작성자 신상 정보(Post Author Biography) 블록

새로운 글 작성자 신상 정보 블록을 사용하여 현재 글 작성자의 약력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아바타(Avatar) 블록

사용자의 아바타(프로필 사진)도 이제 표시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가 선택하는 특정 사용자의 아바타가 될 수 있고, 현재 글 작성자의 아바타가 될 수도 있습니다.

블록 에디터 개선 사항

워드프레스 6.0에서는 다수의 개선 사항과 새로운 기능이 블록 에디터에 추가되었습니다.

여러 블록에 걸쳐 텍스트 선택 가능

두 개 이상의 블록에서 일부 텍스트만을 선택하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이제 쉽게 원하는 텍스트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러 블록에 걸쳐 텍스트 선택 가능

여러 블록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삭제할 때 이 기능이 유용합니다. 두 개 이상의 블록에서 일부 텍스트만을 선택하는 경우 글자 굵기나 글자 크기를 개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아직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블록 잠금

이전 버전까지는 다른 사용자들이 템플릿이나 레이아웃, 재사용 가능한 블록을 쉽게 수정하여 영구적으로 바꿀 수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6.0에서는 블록 잠금을 통해 다른 사용자들이 해당 블록에 대한 특정 작업을 적용하지 못하도록 방지할 수 있습니다.

블록 잠금

현재 '이동 비활성화'와 '제거 방지', 두 가지 잠금 옵션이 제공됩니다.

반응형 행(Row) 및 그룹(Group)

또는 그룹 블록을 사용할 때 다른 기기와 스크린에서 콘텐츠가 어떻게 표시될지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를 일렬로 배열하거나 수직으로 쌓아서 배열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타 기능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 특정 이미지를 커버 블록에 설정 가능
  • 갤러리 이미지에 대한 간격(Spacing) 옵션
  • 컬럼 블록에 대한 테두리 옵션
  • 리스트 보기(목록 보기)에서 여러 개의 블록 선택 가능
  • 접근성(Accessibility) 개선
  • 기타 다수...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4개 댓글

  1.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해서 글 정말 잘 읽고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어 댓글을 달아요.

    워드프레스 글을 쓸 때 엔터를 아무리 눌러도 줄이 다다닥 붙어서 나오고.. 글 편집을 누르면 '이 블록에 예기치 않은 콘텐츠나 유효하지 않은 콘텐츠가 있습니다' 라는 문구가 떠요. 이 블록에 예기치 않은 콘텐츠 이 문구는 한두개가 아니라 다섯 여섯개까지 뜨더라구요 ㅠㅠ

    왜 자꾸 글이 붙어서 나오는지, 이 블록에 예기치 않은 콘텐츠 문구가 나오는지 도저히 이유를 찾지 못해서 ㅠㅠ 워드님께 여쭤봅니다.
    항상 글 감사히 잘 읽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1. 경험상 이 경우 두 가지 경우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 블록 에디터가 업데이트되면서 특정 블록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
      - 플러그인에서 특정 기능이 비활성화된 경우(예: 임베드 기능이 비활성화되면 임베드된 블럭에서 에러 발생)

      사용자 정의 HTML로 삽입한 경우에 코드가 잘못되어도 이런 에러가 발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유튜브를 삽입한 블럭에서 이런 에러가 발생하여 (발견되면) 해당 블럭을 삭제하고 유튜브 동영상을 다시 삽입하고 있습니다.

  2. 워프 업데이트 되면 항상 여기 와서 정리본을 읽습니다.ㅋㅋ
    감사합니다.

    테이블 병합 기능이 좀 나왔으면 싶어요.ㅋㅋㅋㅋ

    1. 오늘 새벽에 워드프레스 6.0 업데이트가 공개되었습니다. 저는 관리 중인 모든 사이트를 6.0 버전으로 업데이트했지만, 다행히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ㅎ

      테이블은 반응형이 아니기 때문에 복잡한 테이블은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복잡하게 표를 만들면 모바일에서 이상하게 표시될 것입니다. 저는 심플한 표 작성 시에 블록 에디터의 테이블(표) 블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