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5.9: 로그인 화면에 언어 선택기 도입

Last Updated: 2023년 07월 16일 | |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 5.9 버전이 2022년 1월 25일에 릴리스될 예정입니다. 현재 WordPress 5.9 Beta 3까지 공개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5.9에서는 로그인 화면에 현재 설치된 모든 언어를 표시하는 언어 선택기 드롭다운이 도입됩니다.

워드프레스 5.9 릴리스 날짜 변경

워드프레스 5.9 업데이트는 2021년도의 세 번째 메이저 릴리스로 원래 2021년 12월 14일에 공개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전체 사이트 편집(Full-site editing)을 테스트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방해 요소(Blocker)가 발견되었습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Overview of WP 5.9 pending issues and blockers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베타 단계에서 발견된 문제 때문에 워드프레스 5.9의 최종 릴리스 날짜가 2022년 1월 25일로 연기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지 않고도 전체 사이트를 편집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나가는 것 같습니다. 아바다, Divi, 뉴스페이퍼 등 일부 테마나 엘리멘터 프로를 사용할 경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내에서 사이트의 모든 부분을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이 개선되면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지 않고도 커스텀이 이전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워드프레스 5.9: 로그인 화면에 언어 선택기 도입

영어가 아닌 언어로 된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전체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절반 이상(50.5%)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5.9에서는 로그인 화면에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 언어 선택기(언어 전환기) 드롭다운이 표시됩니다. 새 언어는 설정 > 일반에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5.9: 로그인 화면에 언어 선택기 도입

테스트해보니 사이트 언어가 한국어로 설정될 경우 로그인 페이지에 영어와 한국어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이 상태에서 사이트 언어를 일본어로 변경한 후에 다시 한국어로 변경하니 영어, 한국어, 일본어를 선택할 수 있도록 일본어가 추가되었습니다(위의 그림).

WordPress 9.4 Beta 4 버전이 2021년 12월 21일에 공개되었습니다. 베타 3 이후 20개의 버그가 수정되었으며 몇 가지 변경 사항이 이루어졌습니다.

워드프레스 5.9에서는 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이 일부 개선되고 이미지 레이지 로딩 기능에서도 몇 가지 향상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역 스타일 인터페이스(global styles interface)가 추가된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베타 버전 설치/테스트

정식 버전이 공개되기 전에 베타 버전을 테스트해보고 싶은 경우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wordpress beta tester'를 검색하여 WordPress Beta Tester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한 후에 도구 > Beta Testing으로 이동하여

  • Select the update channel you would like this website to use:(이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려는 업데이트 채널 선택) 옵션에 대하여 Bleeding edge를 선택하고
  • Select one of the stream options below:(아래에서 스트림 옵션 중 하나 선택) 옵션에 대하여 Beta/RC Only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Beta/RC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경우 Nightlies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베타 버전 설치/테스트

안정화된 버전이 아니기 때문에 버그가 있을 수 있으므로 테스트 용도로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정식 버전이 출시되면 가급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사이트인 경우 백업을 실시한 후에 업데이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웹서버 공간이 충분한 경우 UpdraftPlus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하면 편리합니다. 업데이트 후 문제가 될 경우 쉽게 이전 상태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1) 워드프레스 코어, 테마,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2) 정기적으로 백업을 실시하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보안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