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5.7 업데이트 - 새로운 기능 소개

워드프레스 5.7 업데이트가 릴리즈되었습니다. 2021년에는 네 번의 메이저 릴리즈가 계획되어 있으며 올해 워드프레스의 목표는 구텐베르크를 통한 전체 사이트 편집(Full Site Editing via Gutenberg)이라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5.7은 이러한 방향의 첫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5.7 업데이트 - 새로운 기능 소개

2021년 7월 21일 추가: 워드프레스가 버전 5.8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버전 5.8은 전체 사이트 편집(Full Site Editing)이라는 목표를 위한 첫걸음으로 Template Editor 등 새로운 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워드프레스 5.8의 새로운 기능 - Template Editor, 블록 위젯 도입 등"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5.7의 주요 기능 (새로운 기능)

  • 아이프레임(iframe) 레이지 로드
  • HTTP에서 HTTPS로의 마이그레이션 간소화(능률화)
  • WP-Admin에서 사용되는 컬러를 단일 팔레트(색상 구성표)로 표준화
  • jQuery 3.5.1로 업데이트 후 지속적인 클린업
  • 새로운 Robots API

새로운 에디터로 사용 편의성 향상

더 많은 곳에서 글꼴 크기 조정 가능: 이제 폰트 크기를 목록 및 코드 블록에서 곧바로 제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재사용 가능한 블록: 몇 가지 개선 사항으로 재사용 가능 블록(Reusable blocks)이 더욱 안정화되었고 사용이 쉬워졌습니다. 이제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면 포스트에서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드래그 앤 드롭 삽입: 이제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블록 패턴을 곧바로 글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블록을 끌어다 놓는 방식으로 블록을 원하는 곳에 추가할 수 있어 사용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 같습니다.

다음은 쿠텐베르크에서 이미지를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삽입하는 예시입니다.

다른 블록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끌어다 놓는 방식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코드 없이 더 많은 작업 가능

전체 높이 정렬(Full-height alignment): 커버 블록(표지 블록)과 같이 전체 창을 채울 수 있는 블록을 원한다면 이제 가능합니다.

버튼 블록: 이제 세로 또는 가로 레이아웃(수직 또는 수평 레이아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추의 폭을 사전 설정된 비율(백분율)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소셜 아이콘 블록: 이제 아이콘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더욱 단순화된 기본 컬러 팔레트 (색상 구성표)

새로운 컬러 팔레트는 워드프레스 소스 코드에서 사용되는 모든 컬러를 7가지 코어 컬러와 56개 음영 범위로 간소화합니다.

한 번의 클릭으로 HTTP에서 HTTPS로 전환

이제 한 번의 클릭으로 사이트를 HTTP에서 HTTPS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자동으로 데이터베이스 URL을 업데이트합니다.

참고로 HTTP에서 HTTPS로 전환하려면 유효한 SSL 인증서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블루호스트 등 해외 호스팅에서는 무료 SSL 인증서가 제공되고, 국내 호스팅의 경우 일부 상품에서 무료 SSL 보안서버 인증서가 제공됩니다.

HTTP에서 HTTPS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수동으로 모든 URL을 업데이트하거나 Really Simple SSL과 같은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이 있지만, 이제는 워드프레스에서 자동으로 HTTP 주소를 HTTPS로 업데이트해주므로 굳이 플러그인을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Robots API

새로운 Robots API를 사용하여 robots 메타 태그에 필터 지시문을 포함시킬 수 있고, API는 기본적으로 max-image-preview: large 지시문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검색엔진에서 더 큰 이미지 미리보기를 표시할 수 있고, 이로 인해 트래픽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사이트가 '비공개'로 설정되지 않은 경우).

iFrame 레이지 로딩

이제 아이프레임(iframe)을 지연 로드하는 것이 단순화되었습니다. 너비와 높이가 지정되면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loading="lazy" 속성을 추가합니다.

jQuery 3.5.1로의 업데이트 후 지속적인 코드 정리

오랫동안 jQuery는 기본 툴로는 할 수 없는 방식으로 화면에서 여러 가지 움직임을 만들어 내는 데 도움을 주었지만 상황이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고 jQuery도 마찬가지입니다.

워드프레스는 jQuery 1.12.4에서 jQuery 3.5.1로 업데이트합니다. 이것은 여러 가지 이유로 큰 의미를 가집니다. 오래된 jQuery 버전을 사용하는 플러그인이 있다면 이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을 것입니다.

백업 후에 업데이트 실시 권장

워드프레스 5.7은 메이저 릴리스이기 때문에 업데이트 후에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는 관리하는 모든 사이트를 5.7로 업데이트했지만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만, 사용하는 테마나 플러그인 등과 충돌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중요한 사이트인 경우 반드시 백업을 실시한 후에 업데이트를 진행할 것을 권장입니다.

2021년도의 첫 번째 메이저 업데이트인 WordPress 5.7의 코드명은 "Esperanza"입니다. "Esperanza"는 미국의 재즈 음악가이자 베이스 연주가로 그래미상에서 4회 수상한 에스페란사 스폴딩(Esperanza Spalding)의 이름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참고


4개 댓글

  1. 항상 여러가지 정보들을 잘 보고있습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어서 처음 댓글 남기는데요~
    글쓰기 할때.. 사진을 바둑판식으로 쉽게 배열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티스토리에서는 드래그 앤 드롭으로 쉽게 사진이 알아서 합쳐졌는데... 제가 모르는건지요 ㅜㅜ

    1. 안녕하세요, 효스토리님. 워드프레스 구텐베르크(기본 에디터)에서는 갤러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티스토리는 3개 이미지까지만 배열이 가능하지만 워드프레스에서는 그런 제약이 없습니다. 다음 영상을 참고해보세요.

      https://youtu.be/09RNZKRo3is

      기본 편집기의 갤러리 기능으로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갤러리 플러그인을 사용해볼 수도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p=47980
      https://www.thewordcracker.com/?p=48551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