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5.0, 일정이 연기되어 11월 27일 릴리즈 예정

워드프레스 5.0, 일정이 연기되어 11월 27일 릴리즈 예정 3
워드프레스 5.0 개발 사이클

미국 시각으로 11월 12일(월요일) WordPress 5.0 Beta 4가 공개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5.0이 당초 11월 19일 릴리즈 예정이었으나 11월 27일로 약간 연기되었습니다.

뮬런버그, 워드프레스 5.0 계획 발표 - 11월 19일 릴리스 예정

더 이상 기능 추가는 없고 버그 수정만 이루어진다고 하네요. 앞으로의 일정입니다.

  • 11/15 - Beta 5 출시
  • 11/19 - RC1 출시 & 번역문 고정(hard string freeze)
  • 11/26 - 릴리즈 테스트(Dry run) & 24시간 코드 프리즈(code freeze)
  • 11/27 - 워드프레스 5.0 릴리즈

구텐베르크 통합으로 논란이 많았던 워드프레스 5.0의 릴리즈가 이제 눈앞에 다가왔네요.

구텐베르크를 사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글/페이지 작성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글 편집 화면과 비슷해 보이지만, 네이버 블로그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정교하게 글과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5.0, 일정이 연기되어 11월 27일 릴리즈 예정 4
구텐베르크에서는 다양한 블록을 선택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구텐베르크가 페이지 빌더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지만, 구텐베르크가 기본 편집기로 내장됨에 따라 페이지 빌더의 입지가 점점 좁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편집기를 사용해야 할지 조금 고민되네요. 현재로서는 고전 편집기(클래식 에디터)로도 충분하여 5.0 버전이 출시되어도 고전 편집기를 사용할까 생각 중입니다.

워드프레스 5.0이 공개되었을 때, 내장된 구텐베르크 편집기 대신 고전 편집기를 사용하려면 Classic Editor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고전 편집기 플러그인

이제 많은 테마가 워드프레스 5.0과 호환이 될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5.0 베타 버전과 Flatsome 우커머스 테마를 설치하여 테스트해보니 별 문제 없이 잘 작동하네요.

WordPress 5.0 개발 사이클은 다음 워드프레스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5개 댓글

  1. 5.0으로 업그레이드 하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테마가 맞지 않을 수도 있겠군요.
    미처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일거리가 하나 생길 수도 있겠어요.
    그러잖아도 플리커 정책 변경으로 사진정리도 해야하고 할 일이 많습니다. 그런 일은 생기지 않았으면 합니다.

    1. 대부분 테마는 별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구텐베르크가 문제를 일으키면 당분간 비활성화하고 기존 편집기(고전 편집기)를 사용하시면 될 것입니다.

  2. 페이지빌더의 입지가 차츰 좁아지겠군요..
    개인적으로 속도가 좀 빨랐으면 합니다.. 내심 이것으로 페이지를 한번 만들고 싶어요..!!
    기대가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1. 페이지 빌더 사용이 꺼려지는 경우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구텐베르크를 사용하면 어느 정도는 커버가 될 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기능이 더 정교해지지 않을까 기대되네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