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4.9.8 업데이트 릴리스 - 구텐베르크 테스트

워드프레스 4.9.8 업데이트 릴리스 - 구텐베르크 테스트 2

워드프레스 4.9.8 업데이트 버전이 일정보다 조금 늦게 오늘 공개되었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자동으로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을 것입니다. 만약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다면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 테마 및 플러그인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는 것이 보안을 위해 중요합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46개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4.9.8에서는 특히 구텐베르크 테스트와 개인정보 보호 관련 수정/개선에 주안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4.9.8 업데이트

4.9.8로 업데이트하면 위의 그림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구텐베르크를 설치하여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 번역이 지원자들에 의해 번역되다 보니 용어가 통일되지 않고 사용되어 다소 혼란스러운 느낌입니다. 번역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일관성(Consistency)인데, 여러 명의 번역가가 번역을 하다 보니 일관성에 약간의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Gutenberg의 경우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플러그인 이름이 "구텐베르그"로 되어 있지만, 위의 그림에서는 "구텐베르크"라는 표현이 사용되고 있네요. 그리고 "Classic Editor"에 대해서는 "클래식 편집기"와 "고전 편집기" 두 표현이 동시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 하나는 4.9.7에서 "Featured Image"가 "대표 이미지"로 바뀌었다가 이번 버전에는 다시 이전 번역인 "특성 이미지"로 되돌려졌습니다.

용어가 혼란스럽게 사용되거나 워드프레스 버전이 바뀌면서 번역이 바뀌면 기존에 작성된 글이나 출판된 책에 사용된 예전 표현과의 차이로 인해 사용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구텐베르크 편집기는 현재 완성 단계가 아니므로 버그가 있을 수 있습니다. 미리 이 편집기를 설치하여 현재 환경에서 문제가 없는지 테스트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구텐베르그 편집기

4.9.8 업데이트를 설치하면 "구텐베르크 설치"와 함께 "고전 편집기 설치하기" 버튼이 표시됩니다. "고전 편집기 설치하기"를 클릭하니 Classic Editor(고전 편집기) 플러그인이 설치되네요. 현재 사용 중인 기본 편집기를 플러그인으로 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워드프레스 5.0이 정식으로 릴리스되고 구텐베르크 편집기가 기본 편집기로 통합될 때에 테마나 플러그인 호환성 때문에 구텐베르크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 구텐베르크를 비활성화하고 고전 편집기를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6개 댓글

    1. 지금은 구텐베르크가 완성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충분히 테스트를 하여 어느 정도 안정화되면 워드프레스 코어에 통합될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테스트 용도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아바다에서는 Fusion Builder와 구텐베르크 사이에 호환이 되도록 작업 중인 것 같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C%95%84%EB%B0%94%EB%8B%A4-%ED%85%8C%EB%A7%88%EC%99%80-%EA%B5%AC%ED%85%90%EB%B2%A0%EB%A5%B4%ED%81%AC-%ED%98%B8%ED%99%98%EC%84%B1-%EC%B0%B8%EA%B3%A0/

  1. 저도 업데이트 했습니다.
    워드프레스 업데이트를 하고 난 뒤 전에는 페이지에 내용이 있어도 전에는 뉴스페이퍼 TagDiv Composer 로 편집을 하면 잘 되었는데 이번에는 내용이 있으면 약간 TagDiv Composer로 하면 안되는 것 같더라구요..
    내용이 없어야 TagDiv Composer 편집기가 올바르게 되는 듯..
    아무튼 별 이상 없이 잘했습니다.
    오늘 TinyMCE Advanced 업데이트가 있어 했는데 전 이 편집기가 나은 듯 해요..
    날씨가 폭염이죠..
    더위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1. 저는 구텐베르크를 사용할 것인지 고민 중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다른 블로그에서느 테스트 겸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2. 아.... 보름 전에 테마를 직접 만들어서 TinyMCE 편집기에 CSS를 맞춰 놨는데.... 테마 CSS를 다시 수정해야겠네요. 이전 편집기를 써도 되겠지만 새 편집기가 꽤나 좋아보입니다.

    1.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텐베르크가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도입되는 것이기 때문에 편하게 글을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조금 더 발전시키면 페이지 빌더의 기능을 어느 정도 대체할 것도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