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한국어 번역 변경: '테마 디자인', '사용자 정의하기'

Last Updated: 2021년 01월 21일 | |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의 한국어 번역과 관련하여 최근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아쉽게도 전체적으로 번역 품질이 이전보다 퇴보한 느낌입니다. 특히 관리자 페이지의 기본 메뉴인 '테마 디자인', '사용자 정의하기'가 '외모'와 '꾸미기'로 바뀌면서 기존 블로그 글이나 서적에 사용된 용어와 달라 혼동을 일으킬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한국어 번역 변경: '테마 디자인', '사용자 정의하기'가 '외모'와 '꾸미기'로 바뀜

지난주에 워드프레스 한국어 번역에서 일부 용어가 어색하게 바뀌는 현상이 나타나서 문제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일부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하지만 기본 메뉴의 '테마 디자인'과 '사용자 정의하기'가 '외모'와 '꾸미기'로 바뀌었습니다.

워드프레스 한국어 번역 변경: '테마 디자인', '사용자 정의하기'가 '외모'와 '꾸미기'로 바뀌었다.
워드프레스 한글 버전에서 '테마 디자인'과 '사용자 정의하기'가 '외모'와 '꾸미기'로 변경됨.

'외모'는 Appearance의 번역으로 과거에 '외모'로 사용되었다가 '테마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지만, 지난주에 '외관'으로 일시 변경되었다가 현재 '외모'로 수정된 상태입니다. '꾸미기'는 Customize의 번역으로 '사용자 정의하기'가 오랫동안 사용되다 최근 바뀌었습니다.

일부 오류가 수정되었지만 아직도 번역에 많은 오류가 있어서 한글화 퀄리티를 높이는 데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워드프레스 기본 메뉴의 번역이 바뀌면서 이 블로그에 사용된 기존 용어와 달라서 글을 읽으실 때 혼동을 느끼실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내에서 '일괄 바꾸기'로 모두 바꾸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그럴 경우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것 같아서 새로 바뀐 번역을 어떻게 반영할지 고민이 됩니다.

우선은 '사용자 정의하기'는 일괄적으로 '꾸미기 (사용자 정의하기)'로 바꾸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한국어 번역이 완전히 정착되면 눈에 띄는 글부터 순차적으로 수정하는 것도 생각 중입니다.

당분간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의 UI 때문에 혼란스럽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워드프레스 번역 직접 수정하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와 문자열을 직접 변경하고 싶다면 Loco Translate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괄 변경하고 싶은 경우에는 Poedit와 같은 무료/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oedit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테마/플러그인 한글화하기
Poedit에서 바꾸기 기능을 사용하여 일괄 변경이 가능하다.

Poedit 프로그램으로 po 파일을 수정한 후에 저장하면 po 파일과 mo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 두 파일을 워드프레스 languages 폴더로 업로드하면 됩니다.

Poedit는 TM(번역 메모리) 기능과 기계번역을 이용한 자동 번역 기능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PO 파일을 번역할 일이 많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