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페이지와 글의 URL을 변경하는 방법 - Page Links To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에서 글이나 페이지, 포스트 커스텀 타입 포스트의 URL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Page Links To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페이지 글 URL 변경하기

워드프레스 페이지/글의 슬러그 변경하기 (고유주소 설정 및 슬러그 이해)

워드프레스 글의 URL은 설정 » 고유주소의 설정에 따라 바뀌게 됩니다. 예를 들어, 고유주소를 "숫자"로 설정할 경우 포스트 URL은 example.com/저장소/12345와 같은 형식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페이지는 보통 "페이지 제목"으로 URL이 표시됩니다. 다만, 고유주소 설정을 "일반"으로 설정하면 페이지 URL은 example.com/?page_id=557과 같은 형식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고유주소 설정은 "글 이름"으로 설정하면 무난합니다. SEO에 유리한 고유주소 설정은 "글 이름" 또는 "카테고리/글 이름"이라고 합니다("SEO에 유리한 워드프레스의 URL 구조" 참고).

고유주소 설정을 변경할 경우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고유주소 설정이 "일반"인 상황에서 다른 옵션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페이지나 글의 URL 부분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고유주소를 숫자일반 등으로 설정하지 않은 경우) 슬러그를 변경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슬러그는 페이지 URL의 편집 가능한 부분입니다. URL의 끝부분에 위치한 슬러그는 많은 경우 하이픈으로 구분된 키워드들을 포함합니다. 슬러그는 또한 사이트의 고유주소 구조에 따라 날짜, 월, 시간, 식별 번호, 작성자명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슬러그를 수정하려면 페이지 또는 글 목록 페이지(페이지 » 모든 페이지 또는 글 » 모든 글)에서 수정하려는 페이지/글의 제목 위에 마우스를 올립니다.

워드프레스 슬러그 편집 - 빠른 편집

빠른 편집(Quick Edit)을 누른 다음, 슬러그 필드를 수정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슬러그 수정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면 해당 페이지/글의 슬러그가 업데이트됩니다.

공백이나 특수 문자는 하이픈(-)으로 교체됩니다.

슬러그를 변경하면 페이지/글의 URL이 변경되므로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이 블로그를 시작할 당시에 URL에 한글이 포함될 경우 404 오류가 발생하는 국내 웹호스팅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대부분의 웹호스팅의 기술 수준이 과거보다 향상되어 이런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만약 URL에 한글이 포함될 때 404 에러가 발생한다면 다른 웹호스팅으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페이지와 글의 URL을 변경하는 Page Links To 플러그인 (다른 URL로 리디렉션)

다른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고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는 제목과 URL만 제공하는 경우, 상품 페이지를 클릭했을 때 외부 쇼핑몰의 상품 링크로 연결되도록 하는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서 이 플러그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려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 > 새로 추가로 이동하여 검색 입력란에 "Page Links To"를 입력한 다음, Page Links To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하도록 합니다.

Page Links To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글, 페이지 등의 URL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지정할 수 있는 옵션이 글, 페이지 편집 화면에 표시됩니다.

구텐베르크 에디터에서는 오른쪽 사이드바의 상태 및 가시성 섹션 아래에 Custom Permalink 체크박스가 표시됩니다. 이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글/페이지의 URL을 지정할 수 있는 상자가 표시됩니다. 새 탭에서 링크가 열리도록 하려면 Open in new tab 옵션을 체크합니다.

구텐베르크 편집기에서 페이지, 글 링크 URL 변경하기

고전 편집기 (Classic Editor)를 사용하는 경우 글 편집 페이지의 하단에 Page Links To 상자가 표시됩니다.

고전 편집기에서 페이지, 글 링크 URL 변경하기

매우 긴 URL을 단축할 때에도 이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ttps://example.com/crazy-store-url.cgi?search=productId&sourceJunk=cruft와 같이 복잡한 URL이 있을 경우, my-store라는 새로운 페이지를 하나 만들고 페이지의 URL을 https://example.com/crazy-store-url.cgi?search=productId&sourceJunk=cruft로 지정한 다음, 사람들에게 새로운 URL(https://example.com/my-store/)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현재 20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고 업데이트도 자주 되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글, 페이지, 상품 페이지 등의 URL을 외부 URL로 변경하고 싶은 경우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리디렉션 플러그인

리디렉션할 페이지가 많지 않은 경우 Redirection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htaccess 파일에 리디렉션을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1개 댓글

  1. 와 정말 감사합니다 이거 페이지URL 변경하는 법만 며칠 동안 고민하면서
    스트레스 엄청 받았는데, 정말 스트레스가 확 날라갔어요.

    아 아앙 거ㅏㅁ사합니다 !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