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컨택트 폼으로 정기 결제를 받는 방법

워드프레스 우커머스 쇼핑몰에서 정기 결제를 받으려면 단비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EDD Recurring Payments 아임포트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YITH WOOCOMMERCE SUBSCRIPTION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 시장을 타겟으로 할 때 Strip나 페이팔을 이용하여 결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페이팔 수수료가 인상되어 Stripe가 더 유리한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 Stripe 계정을 만들 수 없지만, hackya 블로그 운영자가 합법적인 방법으로 저렴한 수수료로 국제 PG 프로세싱을 세팅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즉, Stripe를 달아주는 서비스 제공). 관심 있는 분은 Payoneer 서비스에 대해 araboza 글을 참고하여 hackya 사이트 운영자에게 연락해보시기 바랍니다.

WPForms를 사용하면 우커머스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고 컨택트 폼으로 정기 결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WPForms 컨택트 폼을 사용하여 결제를 받는 방법 (PayPal과 Stripe)

WPForms는 현재 200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는 인기 워드프레스 컨택트 폼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드래그 & 드롭 방식으로 쉽게 문의 양식을 만들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WPForms에서 페이팔이나 Stripe를 이용하여 결제를 받으려면 PayPal Standard Addon이나 Stripe Addon을 설치하여 활성화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WPForms 페이팔 애드온 및 스트라이프 애드온 활성화

페이팔 또는 Stripe 애드온을 설치하여 활성화했다면 컨택트 폼에서 페이팔이나 Stripe로 결제를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문의 양식을 만들려면 WPForms > Add New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미리 만들어진 양식에서 선택하거나 빈 양식을 선택하여 처음부터 양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WPForms 컨택트 폼 플러그인 - 기부금 양식

예를 들어, 사이트에서 기부금을 받는 경우 Donation Form(기부약정서)을 선택하여 컨택트 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양식을 만들었다면 양식을 원하는 대로 수정하도록 합니다. 정기 결제를 받기 위해서는 다음 두 가지 필드를 반드시 추가해야 합니다.

  1. Single Item, Multiple Items 또는 Dropdown Items 같은 Item 필드
  2. Credit Card(신용카드) 필드

또한, 고객이 양식을 제출할 때 청구되는 금액이 얼마인지 알 수 있도록 Total 필드(필드 추가 화면에서 Payment Fields 아래에 있음)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WPForms 컨택트 폼 사용자 지정 (커스터마이징)

위의 그림에서는 고객이 Dropdown 필드에서 매월 정기 후원을 할 것인지("Monthly"), 아니면 한 번만 기부할 것인지("One-Time Donation")를 선택할 수 있고, 기부 금액과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이 얼마나 (매월) 기부하는지 총 금액도 표시됩니다.

양식이 마음에 들면 "Save"를 클릭하여 양식을 저장합니다.

양식이 완성되었다면 결제 설정을 구성해야 합니다. Payments 탭을 선택하고 사용할 결제 방법을 클릭하여 활성화하도록 합니다.

페이팔로 결제를 받으려는 경우 PayPal Standard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WPForms 워드프레스 컨택트 폼 - 페이팔 결제

Stripe을 선택하는 경우 Stripe API 키를 설정해야 Stripe 결제 옵션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WPForms - Stripe 결제 옵션

정기결제를 구성하려면 Subscriptions 섹션의 Enable recurring subscription payments를 체크하여 활성화합니다.

Stripe 정기 결제 옵션

다음 사항을 구성해야 합니다.

  • Plan Name: 구독 명칭으로 Stripe 거래에 표시됩니다.
  • Recurring Period: 정기 결제 기간. 예: 매주, 매월, 매년, 등.
  • Customer Email: 드롭다운 메뉴에서 Email을 선택함으로써, 고객이 양식을 제출했을 때 WPForms에서 해당 고객에게 알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에게 일회성 결제와 정기 결제 중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조건부 로직(conditional logic) 규칙을 설정해야 합니다.

조건부 로직을 활성화하려면 Enable conditional logic을 체크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일회성 결제 또는 정기 결제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필드에서 정기 결제를 옵션을 선택하면 해당 결제를 정기 결제(Recurring)으로 구성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Dropdown 필드의 값으로 Monthly를 선택하면 정기결제로 처리하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

정기 결제 구성 - Stripe

이제 정기 기부를 하기를 원하는 사용자가 정기결제 옵션을 선택하여 양식을 제출하면 양식에서 지정된 기간이 도래하면 자동으로 결제를 처리하게 됩니다.

Save를 눌러 설정을 저장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기부약정서를 추가하기 전에 테스트를 통해 설정한 대로 제대로 결제가 처리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실제 결제를 받기 전에 Stripe 결제를 테스트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서를 WPForms에서 제공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WPForms 컨택트 폼을 사용하여 정기 결제를 받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이 방법으로는 PayPal과 Stripe만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해외 시장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