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주피터(Jupiter) 테마 속도 테스트

4월 초에 워드프레스 인기 테마 중 하나인 Jupiter 테마50% 할인 행사를 진행할 때 하나 구입했습니다. 구매만 해놓고 사용하지 않다가 오늘 설치하여 간단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Jupiter 테마에는 비주얼 컴포저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Total 테마의 경우 비주얼 컴포저를 설치하지 않아도 일부 데모 사이트의 레이아웃을 사용할 수 있지만 주피터는 비주얼 컴포저를 설치해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Jupiter 테마는 속도가 매우 빠르다고 선전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주피터 테마

비주얼 컴포저를 활성화하고 전면 페이지에 Masonry 스타일로 블로그 글을 표시한 다음 Pingdom Speed Test에서 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주피터 테마 속도

속도가 1.16초가 나오네요. 테마 사이트에 표시된 로딩 속도와 거의 비슷하네요. 다만 Performance grade는 74로 낮게 표시되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와 구글 애드센스 코드를 추가한 상태이고 웹호스팅은 사이트그라운드(GoGeek 상품)였습니다.

컨텐츠가 별로 없어서 속도가 비교적 빠르게 나온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제 페이지를 로드할 때에는 이미지가 레이지 로딩(지연 로딩 효과 적용)되어서 체감 속도는 측정된 속도보다 약간 느리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Portfolio 등 커스텀 포스트 타입은 대부분 비활성화했습니다. 커스텀 포스트 타입을 활성화하면 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 또, 웹호스팅에 따라 속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Jupiter라는 단어는 로마 신화의 주피터 신(그리스 신화의 제우스 신)과 목성을 의미합니다. 목성은 거대한 행성이기 때문에 무거운 테마가 아닐까 하는 막연한 생각을 가졌지만 Jupiter 테마를 설치하여 테스트해보니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