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재사용 가능 블록 기능을 확장하는 Reusable Blocks Extended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블록 에디터를 사용하여 글을 작성하는 경우 자주 사용하는 블록을 '재사용 가능 블록'(패턴)으로 저장하여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주 사용하는 버튼 스타일을 만들어서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한 후에 "재사용 가능 블록"은 명칭이 "패턴"으로 바뀌었고, 기능도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기존 재사용 가능 블록의 경우 사용상 불편한 점이 있어 이 글에서 소개하는 Reusable Blocks Extended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그런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제는 워드프레스 기본 기능인 패턴을 활용해도 불편함이 없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재사용 가능 블록 기능을 확장하는 Reusable Blocks Extended 플러그인

구글 애드센스 코드 등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재사용 가능 블록으로 만들어 활용하면 글쓰기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코드를 사용자 정의 HTML 블록에 입력하여 재활용하는 경우 코드가 변경되지 않으므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애드센스 코드의 경우 숏코드를 만들어 숏코드로 입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버튼 등을 재사용 가능 블록으로 만들어 활용하는 경우에는 링크와 버튼 문구를 상황에 따라 변경해야 하므로 일반 블록으로 변환하여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Reusable Blocks Extended는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재사용 가능 블럭의 기능을 확장하는 유용한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재활용 블록들을 Reusable Blocks 어드민 페이지에서 관리할 수 있고, 재사용 가능 블록을 블록 패턴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Reusable Blocks 어드민 화면에서 재사용 가능 블럭들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Reusable Blocks Extended"를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재사용 가능 블록 기능을 확장하는 Reusable Blocks Extended 플러그인 4

알림판 » Blocks에서 재사용 가능 블록들을 블록 패턴(Block Pattern)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재사용 가능 블록 기능을 확장하는 Reusable Blocks Extended 플러그인 5

블록 패턴으로 변환하려면 해당 블록의 맨 오른쪽에 있는 Convert to block pattern 버튼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구텐베르크 편집기(블록 에디터) 화면에서 재사용 가능 블록에서 변환된 블록 패턴을 검색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재사용 가능 블록 기능을 확장하는 Reusable Blocks Extended 플러그인 6

마치며

이상으로 재사용 가능 블록들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고 기능을 확장하는 Reusable Blocks Extended 플러그인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현재 1만 개가 넘는 워드프레스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고 사용자 평가가 5점 만점으로 좋은 편입니다.

일반 블록으로 변환해야 하지만 깜박하고 재사용 가능 블록을 수정하는 경우가 잦아서 이 기능을 잘 사용하지 않는 경우,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재사용 가능 블록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3개 댓글

  1. 워드님,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설명해 주신대로
    Reusable Blocks Extended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선택한 블록의 패턴을 저장하고 재사용 가능 블록에 추가로 보이네요.
    그리고 추가된 '재사용가능블록'을 블록패턴으로 변환한 후, 블록에디터에서 저장한 패턴 불러와 사용할 수 있네요.

    한가지 궁금한점은,
    블록패턴으로 변화해서 사용하는 것과 블록패턴으로 변환하지 않고 그냥 "재사용가능블록"을 사용하는 것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즉, "재사용 가능 블록"과 블록패턴(block pattern)으로 변환된 것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1. 최신 버전에서는 재사용 가능 블록의 이름이 패턴으로 바뀌었고, 이전보다 기능이 개선된 것 같습니다. 불러와서 수정할 필요가 없는 경우 이런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마시고 워드프레스의 기본 기능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패턴으로 저장했다가 불러와서 수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