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이미지 SEO: Rank Math의 Image SEO 모듈

이미지는 글에 생기를 불어넣고 SEO에 도움이 되므로 글에 이미지를 적절히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지에 alt 또는 title 속성을 지정하지 않은 경우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인 Rank Math의 Image SEO 모듈을 활용하면 이미지 SEO 개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Rank Math의 이미지 SEO 기능

워드프레스 이미지 SEO: Rank Math의 Image SEO 모듈

이미지 SEO

SEO에 도움이 되도록 이미지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한 경우 Yoast SEO의 "Image SEO: Optimizing images for search engines (이미지 SEO: 검색엔진에서 이미지 최적화하기)" 글을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요약하면 검색엔진에 최적화하기 위해 이미지를 준비할 때 다음 사항을 고려하면 좋습니다.

  1. 올바른 파일 이름 선택 (Choose the right file name)
  2. 올바른 포맷 선택 (Choose the right format)
  3. 이미지 SEO를 고려한 이미지 크기 (Scale for image SEO)
  4. 반응형 이미지 사용 (Use responsive images)
  5. 파일 크기 줄이기 (Reduce file size)

alt 텍스트와 title 텍스트

이미지에 alt 속성을 올바르게 추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Be sure to add alt text to every image you use, and make sure the alt text includes the SEO keyphrase for that page (if appropriate). Most importantly, describe what’s in the image so both search engines and people can make sense of it. The more relevant information surrounding an image has, the more search engines deem this image important.

사용하는 모든 이미지에 alt 텍스트를 추가하도록 하고 (적절한 경우) 해당 페이지의 SEO 키워드를 포함하도록 합니다. 무엇보다 이미지의 내용을 검색엔진과 사용자들 모두가 납득할 수 있도록 기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글을 작성할 때 이미지 블록에서 대체 텍스트 (alt text)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블록을 클릭하고 왼쪽 블록 속성이 이미지 설정 아래에서 대체 문자 (Alt Text)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 ALT 텍스트 추가하기 (대체 문자)

번거롭더라도 각 이미지에 대하여 이미지 내용을 나타내는 대체 텍스트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title 속성을 추가하면 일부 브라우저에서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렸을 때 툴팁(팝업)으로 이미지 설명이 표시됩니다. 구글 크롬(Chrome)에서는 타이틀 텍스트를 의도한 대로 표시합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alt 텍스트를 복사하여 title 텍스트로 사용하지만 접근성 (accessibility) 문제 때문에 점점 많은 사용자들이 타이틀 텍스트를 생략하고 있다고 합니다.

Title text for images is similar and a lot of people who use titles simply copy the alt text, but more and more people leave them out altogether.

Rank Math의 Image SEO 모듈

어떠한 이유로 이미지에 alt 텍스트를 지정하지 않은 경우 Rank Math에서 제공하는 Image SEO 모듈을 사용하면 파일명이나 글 제목 등을 자동으로 이미지의 ALT 문구로 삽입할 수 있습니다.

Image SEO 모듈은 Rank Math > Dashboard에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Rank Math 플러그인 Image SEO 모듈 (이미지 SEO)

이미지 SEO 모듈을 활성화했다면 Rank Math > General Settings > Images에서 alt 또는 title 속성을 자동으로 추가하도록 설정합니다.

Rank Math의 이미지 SEO 모듈 설정

무료 버전에서는 Alt 텍스트와 TITLE 텍스트를 자동으로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유료 버전에서는 더 많은 기능이 제공되지만 보통은 불필요한 것 같습니다.

Alt attribute format에서 이미지에 자동으로 표시할 Alt 속성 형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변수(예: 포스트 타이틀, 파일명, 사이트 제목, 사이트 설명, 카운터, 현재 날짜, 현재 월, 현재 연도, 현재 시각, 포스트 요약문, 글 URL, 글 카테고리, 조직 이름...)를 조합하여 지정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title% %count(varname)%로 지정하면 이미지의 ALT 텍스트가 "글 제목 1", "글 제목 2", "글 제목 3"...과 같은 형식으로 지정됩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