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아바다 5 둘러보기

Fusion Builder가 새롭게 바뀐 아바다 5.0

최근 베스트셀링 워드프레스 테마인 아바다(Avada)가 5.0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4.0대에서 5.0으로 업데이트되었다는 것은 큰 변화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아바다측에서는 Fusion Builder를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했다고 하네요.

아바다가 오랫동안 최고 판매 테마의 자리를 지켜오고 있지만 큰 덩치 때문에 무겁다는 평이 간혹 있었습니다. 이번에 바뀐 Fusion Builder에서는 버벅대는 느낌이 많이 사라진 것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아바다 5.0에서는 건강(Health), 기술(Technology), 웨딩(Wedding), 이력서(Resume) 등의 새로운 데모가 추가되어 2016년 10월 중순 현재 22개 데모를 제공합니다.

아바다 5.0의 새로운 데모

아바다는 많은 테마 옵션을 제공하여 거의 모든 레이아웃을 옵션을 통해 제어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 언어 지식이 없고 코딩을 전혀 못하는 초보자도 쉽게 사용이 가능한 테마입니다. 이러한 점이 아바다가 오랫동안 최고의 워드프레스 테마의 자리를 지키는 데 일조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아바다 5.0으로 업데이트하기

기존에 운영 중이던 아바다 테마를 5.0으로 업데이트해보았습니다. 새로 설치할 경우에는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받아서 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 일반적인 테마 설치 절차를 따르면 됩니다. 업데이트할 경우 설치 파일의 압축을 풀고 FTP를 통해 테마 파일을 업로드하여 이전 파일을 덮어쓰기 하면 됩니다. 파일 업로드를 완료하고 사이트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아바다 5.0 숏코드 변환

기존 숏코드를 새로운 Fusion Builder에 맞게 업데이트를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혹시 모르니 "download Avada 4.0.4 here" 링크를 클릭하여 이전 아바다 설치 파일을 받아놓도록 합니다. 업데이트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새로운 Avada 폴더를 삭제하고 이전 Avada 폴더 파일들을 복사하여 복원을 시도해야 합니다(백업 필수).

"Start Conversion"을 클릭하여 변환을 시작합니다. 변환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아바다 5.0 변환 완료 - 워드프레스

Update Required Plugins 버튼을 클릭하면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아바다 플러그인 설치 페이지

Fusion Core를 업데이트하고 Fusion Builder를 설치하면 아바다 5.0으로의 업데이트가 완료됩니다

아바다에서 사용하는 페이지 빌더인 Fusion Builder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아래는 페이지를 새로 만들고 Fusion Builder를 편집기로 선택했을 때의 화면입니다.

아바다 5.0의 새로운 Fusion Builder
아바다 5.0의 새로운 Fusion Builder

UI가 이전하고는 조금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컨테이너(Container)와 요소(Element)를 삽입하는 아이콘이 상단에 위치했지만 이제 Builder 탭을 누르면 추가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Library 탭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이외에 소소한 변화가 있습니다. Library에서는 현재 페이지 레이아웃을 템플릿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Container"를 클릭하면 컨테이너를 추가할 수 있는 "Insert Container" 팝업이 표시됩니다.

아바다 5.0의 Insert Container 팝업
아바다 5.0의 Insert Container 팝업

원하는 레이아웃의 컨테이너를 선택하여 삽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2, 1/2을 선택하여 추가해보면 다음과 같이 컨테이너가 삽입됩니다.

아바다 5.0

이제 "Element"를 클릭하여 요소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Element"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Select Element" 화면이 표시됩니다.

아바다에서 지원하는 요소 1
아바다에서 지원하는 요소 1

 

아바다에서 지원하는 요소 2
아바다에서 지원하는 요소 2

아바다의 이전 버전에서는 Fusion Builder에서 작업하면 버벅대는 느낌이 있었지만 새로운 버전에서는 그런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업데이트에 실패하는 경우

PHP 버전 등의 이유로 업데이트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전 아바다 설치 파일을 가지고 복원을 시도해야 합니다. 위의 두 번째 그림에서 "download Avada 4.0.3 here"를 클릭하여 이전 아바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받아 놓으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설치나 업데이트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Parse error: syntax error, unexpected T_PAAMAYIM_NEKUDOTAYIM in /home/XXXXX/public_html/wp-content/themes/Avada/includes/class-avada-product-registration.php on line 167

이 경우 새로운 Avada 설치 파일을 받아서 실치/업데이트를 시도하거나 PHP 버전을 업데이트해보시기 바랍니다(참고).

참고로 숏코드 변환 과정에서 코드가 제대로 변환되지 않은 경우 Avada >System Status 탭으로 이동하여 "Avada 5.0.0 Migration:  Rerun Shortcode Migration from version 4.0.3 to version 5.0 manually"를 클릭해서 Conversion을 다시 실행하고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고 합니다.

Avada 5.0 변환 재실행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6개 댓글

  1. 참고로 Fusion Builder에서는 버벅대는 느낌이 많이 줄어든 반면, 많은 유료 테마에서 채택하고 있는 Visual Composer에서는 브라우저에 따라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네요. Visual Composer가 확실히 무겁고 IE의 일부 버전에서는 로딩 시간이 길어지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럴 경우 브라우저를 바꾸어서 접속해보면 제대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Visual Composer가 많이 사용되고 인기를 끌고 있지만 버그가 있고 그리 좋은 페이지 빌더는 아닌 것 같습니다(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pros-and-cons-of-page-builder-of-wordpress/ 참고).

  2. 궁굼한게요.~
    아바다테마 이용하면서 UberMenu 이런 플러그인이나, visual composer같은 플러그인 사용이 가능한가요??

    1. 안녕하세요?
      UberMenu(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ubermenu-mega-menu-plugin-in-wordpress/ )와의 호환성은 알 수가 없습니다. 직접 설치해보지 않는 이상 확인할 길은 없으니까요. 아바다(https://www.thewordcracker.com/go/avada )에 물어보시면 혹시 알려줄 수도 있겠지만, 경험상 테마 사이트에 명시하고 있는 호환 플러그인 이외에 대해서는 장담할 수 없다고 답변을 줍니다. 왜냐하면 호환이 된다고 명시적으로 밝히게 되면 그에 대한 지원도 제공해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바다 테마가 매우 유명한 테마니까 UberMenu에서 알아서 호환되도록 만들지 않았을까 생각되네요.

      Visual Composer(https://www.thewordcracker.com/go/plugin ) 같은 경우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전혀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로 두 가지를 들 수가 있습니다.
      우선 Avada에서는 자체적으로 훌륭한 Fusion Builder가 있습니다. 이번에 5.0으로 업데이트되면서 fusion builder의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굳이 좋은 자체 빌더를 두고 타사 빌더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그리고 서드파티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그 호환성을 아바다에서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면 지원도 받지 못합니다.

      두 번째는 Visual Composer 자체가 문제가 많은 플러그인입니다. VC를 사용하는 테마의 경우, 워드프레스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거의 문제를 일으킵니다. 그리고 VC는 자체적으로도 버그가 제법 있는 편입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pros-and-cons-of-page-builder-of-wordpress/ 글을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 우와 정말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이제 막 아바다에 대해서 이것저것 건드려보고 있는데, 너무어렵내요.
        그런데 avada만으로는 제가 원하는 홈페이지를 만드는게 어렵더라구요.

        혹시 드림위버나 이런것으로 연동할 수 있는지 또궁굼하고, 안된다면 메뉴나 이런부분들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있는 정보들, 또는 avada에대해서 커스터마이징 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서적이나 사이트(국내)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책을 소개해주시면 감사히 배우겠습니다.

        혹시 이런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있는 사이트가 있을까요?

      2. 개별 테마에 대한 책은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바다 사이트에서 자료를 찾아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아바다에 열심히 물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6개월간은 지원을 제공해주거든요. 그런 지원도 테마 가격에 포함되었기 때문에 활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네이버에서 워드프레스를 키워드로 카페를 검색해보면 몇 군데 나옵니다. 가입해서 질문을 올리면 답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http://kopress.kr/ 이라고 워드프레스 커뮤니티 사이트도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