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와 구텐베르크 호환성 참고 사항

Last Updated: 2023년 07월 17일 | | 4개 댓글

워드프레스 5.0에 구텐베르크(Gutenberg) 편집기가 코어에 통합될 예정입니다. 최근 공개된 4.9.8 버전에서는 구텐베르크를 플러그인으로 설치하여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아바다 테마에서는 다음과 같이 안내하고 있습니다.

아바다와 구텐베르크 참고 사항

아바다 테마를 5.6.2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위와 같은 알림이 표시됩니다. 대략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텐베르크 에디터는 현재 개발 중이고 테스트와 피드백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텐베르크는 워드프레스 5.0 버전에서 워드프레스 코어에 통합될 예정이지만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전체 구텐베르크 프로젝트는 아직 프리-베타(Pre-beta) 단계이므로 테스트 시 이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구텐베르크를 시험 사용하려는 경우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종료하고 싶으면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고 평상시처럼 작업을 하면 됩니다.

아바다에서 구텐베르크와의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해 작업하고 있지만, 당분간은 Fusion Builder에서 생성된 글/페이지 콘텐츠를 구텐베르크에서 편집할 수 없고, 구텐베르크에서 생성한 콘텐츠를 Fusion Builder에서 편집할 수 없습니다.

아바다(Avada)에서 구텐베르크 편집기를 설치하여 활성화할 경우 개별 글/페이지를 Fusion Builder로 편집하려면 글 > 모든 글 혹은 페이지 > 모든 페이지에서 편집하려는 글이나 페이지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클래식 편집기를 편집할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됩니다.

아바다 테마 페이지 편집

위와 같이 표시되면 "구 버전 편집기"를 선택하여 클래식 편집기(고전 편집기)를 열고 "Use Fusion Builder"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현재 워드프레스 한글 언어 파일에서는 Classic Editor를 "클래식 편집기", "고전 편집기", "구 버전 편집기" 등의 용어로 번역되고 있네요. 하나로 통일하면 좋을 듯 합니다.)

워드프레스 5.0이 출시되면 클래식 에디터는 사용할 수 없게 되지만, 워드프레스 저장소에서 제공되는 클래식 편집기(Classic Editor)를 설치하고 구텐베르크를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구텐베르그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는 방법" 참고).

워드프레스 5.0은 올해 공개될 예정이었지만 구텐베르크의 완성 시기에 따라 내년으로 늦춰질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참고:


4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Enfold 테마의 Avia Layout Builder 에 익숙해져 있어서 저는 구텐베르그 편집기의 필요성을 못느끼는데 앞으로 워드프레스에 기본탑재 된다면 속도에 악영향을 미칠것 같은데...저에겐 반갑지 않은 일이네요...

    응답
    • 구텐베르크 개발자는 구텐베르크가 페이지 빌더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고 밝힌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구텐베르크가 기본적으로 탑재되고 기능이 개선되어 기존 페이지 빌더 수준까지 발전한다면 페이지 빌더의 입지가 좁아질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당분간은 글을 작성할 때에는 구텐베르크가 주로 사용될 것이겠지만, 페이지 편집 시에는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페이지 빌더를 계속 사용할 것 같습니다. 그러다가 시간이 지나면 점차 구텐베르크가 페이지 빌더를 대체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장에는 버그가 있고 속도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저항이 심하겠지만, 모든 일이 그러하듯, 안정화가 되고 지배적인 위치를 점하게 되면 점점 더 많은 사용자들이 수용을 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응답
      • 말씀을 듣고 보니 저도 동의가 됩니다. 속도 저하 문제만 없다면야 저도 선택적으로 사용한다면 환영할 일입니다. 안정화 되어 더욱 편리하고 좋은 도구로 발전하기를 바랍니다.

      • 구텐베르크가 개발자보다는 사용자를 고려한 측면이 크기 때문에 개발자 사이에 반발이 큰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워드프레스가 두 진영으로 쪼개질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향후 어떻게 진행되는지 지켜보면서 대응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할인 소식
Divi 레이아웃 AI 출시 기념 할인!
AI로 이미지, 텍스트, 코딩, 전체 페이지 레이아웃 생성 가능
베스트셀링 워드프레스 테마 Divi
0
0
시간
0
0
Limited Time Offer
You This Coupon Code in Checkout
Click the code to Co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