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아바다는 왜 인기가 있을까?

아바다는 어떻게 베스트 셀링 테마가 되었나?

워드프레스 베스트셀링 테마 아바다 Avada 테마

테마 판매 사이트인 Themeforest에서 6년 이상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테마가 있습니다. 바로 아바다(AVADA) 테마입니다.

그러면 아바다가 왜 그렇게 인기가 있을까요?

여기에 대해 여러 가지 의견이 있을 것입니다. "How did Avada become the best selling WordPress theme?"(아바다는 어떻게 베스트 셀링 워드프레스 테마가 되었나?)라는 글을 보면 여기에 대해 여러 사람의 의견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Manuel Vicedo라는 사용자의 댓글을 보면 아바다가 오늘날 부동의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이유를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Manuel의 의견은 여러 사람의 의견 중 하나일 뿐이고 정확한 답변은 아닐 수 있습니다만 참고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 사람은 타이밍과 마케팅과 약간의 행운이 아바다의 직접적인 성공의 이유로 꼽고 있습니다.

Success elements

아바다가 출시될 당시에는 현재와 사뭇 환경이 달랐습니다. 경쟁이 별로 없었고 테마들의 기능도 약한 편이었고 (판매 사이트에 등재되기 위한) 디자인 요건도 그리 까다롭지 않았다고 합니다.

아바다는 최초의 다목적(Multipurpose) 테마 중 하나였습니다. 많은 기능을 테마에 집약했고 많은 사이트에 재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뽑아낼 수 있는 기능 때문에 초기에 많은 판매고를 올렸습니다.

Salient, X, Enfold 등 다른 테마도 비슷한 이유 때문에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런 테마는 모두 많은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현재 Top 10 테마는 순위가 거의 변하지 않고 유지되고 있는데요, 상위에 랭크되다 보니 더 많은 시선을 끌게 되고("가시성") 그것이 더 많은 판매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아바다의 1위 자리가 더욱 공고해지게 되는 효과가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아바다는 Theme Fusion과 디자이너인 Luke, 그리고 개발자인 Muhanmmand Haris가 함께 팀을 이루어 만든 테마입니다. 초기에 Luke는 Themeforest를 위해 많은 PSD를 개발했는데, 이러한 경험이 아바다의 성공의 한 요소로 작용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외에 아바다는 지원(Support)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아바다 사용과 관련된 문제를 제출하면 평일은 24시간, 주말과 일요일은 48시간 이내에 답장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아바다의 이러한 지원 때문에 지원 상품을 별도로 구입하는 사용자도 많다고 합니다. (지원 기간이 만료되면 당연히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아바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많은 테마 옵션을 들 수 있습니다. 테마 옵션을 제대로 둘러보고 파악하는 데에만 많은 시간이 소요될 정도입니다. 아바다의 이러한 많은 옵션 덕분에 초보자도 코딩 지식 없이 사이트를 제작하는 데 별 문제가 없습니다. 이런 측면도 아바다가 다른 테마와 차별화되는 요소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전문가들은 테마 옵션이 지나치게 많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기능을 넣다 보니 일부에서는 아바다 테마가 무겁다고 평가를 하기도 합니다. 저도 또한 무거운 느낌을 받았습니다. (참고: Avada가 5.0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아바다에서 사용되는 페이지 빌더인 Fusion Builder가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새로운 Fusion Builder에서는 무겁다는 느낌이 많이 사라진 것 같습니다. 지속적으로 기능을 개선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것도 아바다가 오랫동안 인기를 끄는 한 요인인 것 같습니다.)

현재 테마포레스트의 베스트 셀링 리스트에는 AVADA, X Theme, BeThemeEnfoldBridge 등 거의 대부분 다목적 테마(Multipurpose Theme)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테마들이 상위에 랭크되어 있으니 사람들에게 더 많이 노출되고, 그러다 보니 더 많이 판매되는 순환 고리가 형성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다양한 테마 중에서 나의 목적에 맞는 레이아웃과 기능을 갖춘 테마를 선택한다면 시간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 아바다 같은 다목적 테마보다는 뉴스페이퍼 (Newspaper) 같은 매거진 테마가 더 적합한 것 같습니다. 특히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는 경우 광고 위치를 정교하게 설정할 수 있는 매거진 테마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심플하게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 무료 테마도 괜찮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현재 이 블로그에는 뉴스페이퍼 테마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참고:


13개 댓글

  1. 아바다 사용하고 있는 입장에서 말씀드리면, 아바다는 중소기업이나 작은 스타트업, 협회 홈페이지 이런 용도로 적합한거 같습니다. 개인 블로거나 웹진 같은 형식에는 별 메리트가 없어요. 더 좋은 게 많으니까.

    워드프레스+아바다로 홈피 제작하는 웹에이젼시나 프리랜서 분들에게 적합한 테마지, 개인 블로거에겐 별롭니다. 전체적으론 옵션은 많은데 블로그 옵션은 별롭니다.

    그래도 장점은 워낙 많이 팔렸고, 지금도 많이 팔리고 있어서 망할 일은 없어 보인다는 거. 그래서 정말 평생 쓸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겠네요.

    속도는 뭐... 글 하나 없고 방문자 하나 없는 사이트에 아바다 깔아 보면 누구든지 바로 체감할 수 있습니다. ㅎㅎ

    1. 안녕하세요, 꿈의해석님.

      댓글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바다는 많은 기능이 포함된 다목적 테마이기 때문에 최적화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속도가 느려질 우려가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Fusion Slider가 특히 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게 되어 Fusion Slider 등 슬라이더 기능을 비활성화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disable-sliders-you-do-not-use-in-avada-wordpress-bestselling-theme/

      블로그의 경우 현재 이 블로그에 사용되고 있는 뉴스페이퍼 같은 매거진, 뉴스 테마가 더 좋은 선택 같습니다. 심플한 사이트인 경우 무료 테마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2. 얼마전 남겨주신 워드프레스 속도 관련 댓글에 답글을 남겨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궁금한 점이 있어 염치 불구하고 다시 댓글을 남깁니다. 현재 아바다 테마를 활용하여 홈페이지 및 블로그를 구축중에 있습니다.
    웹호스팅은 당연히(?)블루호스트를 사용중에 있습니다. 하나의 사이트에서 이미 활성화된 아바다 테마가 아닌 특정 페이지만 다른 테마를 적용할수 있을까요? 관련 정보를 찾아보려 해도 검색엔진에 뭐라고 검색해야할지 몰라서 댓글로 남깁니다. 질문과는 상관없지만,, 사이트가 완성이 되면, 기념으로 저에게 많은 정보와 도움을 준 'thewordcracker'블로그에 소정의 후원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좋은 정보를 공유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아참 얼마전 질문드린 사이트 속도도 상당히(?)해결 하였습니다. 구글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 기준으로 모바일 60점 데스크탑 90점의 훌륭한 스코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해결방법은 블루호스트의 워드프레스 초기 생성시 이미 설치된 플러그인들을 모두 제거하였고, 젯팩역시 제거 하였습니다. 또한 캐시 플러그인과 더불어 '오토옵티마이져'를 세팅하니 사이트 로딩 속도가 매우 빨라졌습니다. 모두 해당 블로그에서 얻은 정보입니다.

    1. 안녕하세요, 김항수님.

      블루호스트에서 속도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되어 다행이네요.

      젯팩이 경우에 따라 속도를 많이 느리게 하는 것 같습니다. (웹호스팅에 따라 Yoast SEO 같은 플러그인도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ㅎ)

      문의하신 내용은 몇 가지 접근법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두 개의 테마를 이용하는 것도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그리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아마 사이트 성능에 상당히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1) 페이지 템플릿을 활용하여 특정 페이지를 완전히 다르게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2) 수월한 방법으로 하위 폴더에 워드프레스를 하나 더 설치하고 원하는 테마를 설치하여 운영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2개의 사이트를 운영해야 하는 부담이 있지만, 원하는 결과를 효과적으로 이룰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이 블로그가 그런 방식입니다.
      메인 블로그 - Newspaper 테마
      서비스 문의/후원하기 페이지 - Divi 테마

      수월하게 하위 사이트를 운영하려면 멀티사이트도 고려해볼 수 있지만, 멀티사이트의 경우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고 속도면에서도 그리 좋을 것 같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적합한 방식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1. 안녕하세요?

      아바다를 비롯한 테마포레스트 테마의 라이선스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한 번 결제로 평생 사용 (테마가 존속하는 동안 사용 가능)
      2. 기본 6개월 지원 제공. Extend support to 12 months 옵션을 선택하면 18달러가 추가되면서 지원이 12개월로 늘어남. (지원이 종료되면 42달러에 6개월 지원 구입 가능)
      3. 1사이트용으로 사용 가능

      언급했듯이 지원은 기본 6개월이 제공되고, Extend support... 옵션을 선택하면 6개월 연장되어 총 12개월 동안 업데이트가 제공됩니다. 업데이트가 만료되면 비싼 비용에 지원을 구입해야 합니다. 지원이 종료(만료)되더라도 업데이트는 계속 받을 수 있고 사이트에 설치하여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바다 측에 문의는 할 수 없습니다.

  3. 답변 감사합니다. 아바다 사면, 한 사이트에만 적용 가능 한가요? 아니면 제가 지금 2개인데, 다른 제 홈페이지에도 사용할 수 있나요? 번거롭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1. 테마포레스트 테마는 모두 1라이선스 1사이트용입니다.

      라이선스에는 다음 사항이 포함됩니다.
      1) 6개월 지원 ( Extend support to 12 months를 체크하면 6개월이 연장되어 12개월)
      2) 장래의 모든 업데이트

      테마의 지원이 만료되더라도 업데이트는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아바다 테마를 1개 사이트에만 설치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데모를 가져오려면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하나를 구입하여 2개 이상의 사이트에 설치하려면 할 수도 있지만, 그럴 경우 라이선스 위반이 됩니다.

  4. 초보자 인데요. 아바다를 하나 구입하면, 여러가지의 테마를 고를 수 있는 건가요?
    저는 여행관련 테마를 찾고 있는데, 테마 하나씩 파는 건줄 알고 있는데, 2틀 정도 보니, 아바다는 한번 구입하면
    여러 테마를 골라 쓸 수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1. 안녕하세요?

      아바다나 Enfold 등 Themeforest 테마의 경우 보통 여러 개의 데모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데모는 '사전 구성된 레이아웃'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보통 데모라고 하면 사용하기 전에 미리 체험할 수 있는 '데모'를 생각하기 쉽지만 워드프레스에서는 다른 의미로 사용됩니다.)

      데모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데모를 동시에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하나를 선택해서 테스트해보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삭제하고 다른 것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바다와 Newspaper의 경우 편리하게 쉽게 데모를 설치/제거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다른 테마의 경우 데모를 삭제하려면 복잡합니다.)

      아바다의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how-to-install-and-remove-demo-content-in-wordpress-avada/

      참고로 댓글을 달 때 맨 아래에 "댓글 알림 수신"을 체크하면 댓글에 답글이 달리면 이메일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최근 업데이트된 아바다 5.0에서 Fusion Builder가 대폭 바뀌었습니다. 특히 Fusion Builder 속도가 이전과 비교하여 상당히 빨라져 무거운 느낌이 많이 없어졌습니다.

  6. 다목적 테마라서 그만큼 구매자의 폭이 넓어지는데다가, Avada 가 다목적 테마의 시초라고 해도 될 정도로 다목적테마 장르를 개척하다시피 했죠.

    이당시 까지 워드프레스 테마의 왕/테마의 양대산맥은 Kriesi 하고 삐라뽕 이었는데, 삐라뽕은 돈을 벌만큼 벌어서 더이상 테마개발에 큰관심을 가지지 않을때였고 (신나게 여러나라를 돌아다니며 여행할때죠. ㅎㅎㅎ), Avada 보고 아차 싶어서 Kriesi 가 부랴 부랴 내놓은 테마가 Enford 다목적 테마 입니다.

    언급하신데로 Avada 는 다양한 디자인 구현이 손쉽게 가능한데, (이런식으로 http://www.happysaem.com/) 비교적 사이트 구축이 손쉽기 때문에, 한국 개발자분들도 선호하는 테마 입니다.

    (프로그래밍적으로/기술적으로 완벽한 테마는 삼성도 사용하는 Divi 테마라는데 모두 이견이 없지만, Divi 테마는 Avada 같은 손쉬운 테마가 아닙니다. 그런면에서 Avada 는 매우 대중적인 테마라고 볼수 있습니다.)

    Avada 보고 Kriesi 가 내놓은 Enford 를 보면 Avada 가 Kriesi 한테 큰 영향을 끼쳤음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때까지 Kriesi 가 내놓은 테마들을 보면, 디자인은 수려하지만, 과다한 jQuery 스크립팅으로 인해, 속도가 장난아니게 느렸었습니다.

    Enford 보면 Avada 처럼 거품 쫙빼고 많이 경량화 된 모습이죠. Avada 덕에 kriesi 도 테마 품질에 대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되었으니, 워드프레스 커뮤니티 전체에 매우 좋은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합니다.

    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Avada(https://www.thewordcracker.com/go/avada )가 '다목적 테마' 장르를 개척하면서 초기에 1위 자리를 차지한 것은 (다목적 테마 장르에서) 경쟁이 별로 없고 어느 정도의 운이 따랐다고 볼 수 있지만, 지금은 다목적 테마가 많이 나와서 경쟁이 치열한 상황인데도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것을 굉장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많은 유료 테마에서 페이지 빌더로 Visual Composer를 사용하지만 Enfold(https://www.thewordcracker.com/go/enfold )의 경우 Visual Composer(https://www.thewordcracker.com/go/plugin )를 사용하지 않아서 그런지 IE 하위 버전과의 호환성이 좋다고 하네요.
      (어떤 사용자에 의하면 유료 테마에서 IE 하위 버전과 호환이 되지 않아서 고생하다가 Visual Composer를 비활성화하여 문제를 해결했다고 하더군요.)
      실제로 Enfold 테마 사이트에 나와 있는 정보를 보면 IE 8부터 지원한다고 나와 있네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