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수정 사항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 확인 사항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테마 옵션을 변경했거나 CSS를 추가하거나, 혹은 테마 함수 파일에 코드를 추가해도 변경 사항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워드프레스 수정 사항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 아래의 사항들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수정 사항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 확인 사항

워드프레스 수정 사항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 확인 사항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설정을 변경하거나, 글 또는 페이지를 수정해도 수정 사항이 실제 사이트에는 반영되지 않는 경우 다음 사항을 확인하여 조치를 취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플러그인의 캐시 삭제

캐시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다면 변경 후에 캐시 플러그인의 캐시를 삭제해보시기 바랍니다. 캐시 플러그인의 캐시를 삭제한 후에 일정 시간이 지나면 수정 사항이 반영될 것입니다.

시간이 제법 지나도 변경 사항이 반영되지 않는다면 브라우저 캐싱 설정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캐시 설정이 되어 있다면 기간을 짧게 하여 테스트해보고, 그래도 잘 안 되면 비활성화하여 제대로 작동하는지 체크해보세요.

서버 캐시 삭제

경우에 따라 서버 레벨의 캐시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여 서버 캐시를 삭제해줄 수 있는지 문의해볼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캐시 삭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캐시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고 브라우저 캐시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캐시를 삭제해도 곧바로 반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브라우저의 캐시를 삭제한 후에 페이지를 새로 고침 하면 변경 사항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크롬을 사용하는 경우 오른쪽 상단의 세 줄 아이콘을 클릭하고 방문 기록 > 방문 기록을 클릭하여 캐시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수정 사항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 확인 사항 - 크롬 브라우저 캐시 삭제

또는, 사이트를 방문한 적이 없는 다른 컴퓨터나 브라우저에서 사이트에 접속해보면 수정 사항이 제대로 표시될 수 있을 것입니다.

잘못된 파일 수정

FTP를 통해 수정하는 경우, 종종 다른 사이트의 파일을 수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령 동일 계정 내에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 다른 사이트의 파일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루호스트 등에서는 동일 계정 내에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연결하는 도메인은 보통 서브 폴더에 설치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집중력이 떨어지면 다른 서브 디렉터리의 파일을 수정하게 될 수 있습니다.

카페24의 경우 동일 계정에 여러 상품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도 혼동을 일으켜서 엉뚱한 사이트의 FTP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다른 웹호스팅의 FTP에 접속하여 파일을 수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면 아무리 수정을 해도 사이트에 적용이 되지 않게 됩니다. (실제로 이런 일이 있을까 싶지만 다른 일을 하다가 홈페이지 관리를 맡게 되었지만 인수인계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서 이런 일이 발생합니다.)

또한,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는 상황에서는 DNS 정보 변경 후 최대 2일 정도는 수정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네임서버 정보가 완전히 변경되는 데 최대 이틀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추가한 코드가 잘못된 경우

CSS 코드를 추가했지만 사이트에 반영이 되지 않거나, 테마의 함수 파일에 코드를 추가했지만 적용되지 않는 경우, 캐시 문제가 아니라면 코드가 제대로 된 코드인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수정을 해도 프런트엔드에서 수정 사항이 반영되지 않는 경우 점검할 사항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대부분은 캐시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로 접속하여 수정을 하면 반영이 되어 있지만 로그아웃하면 수정 사항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보통 캐시 플러그인은 로그인 상황에서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했을 때에는 제대로 작동하지만 방문자들에게는 수정 전의 페이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캐시 플러그인의 캐시와 브라우저 캐시를 삭제하면 보통 문제가 해결됩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개 댓글

  1. 안녕하세요?
    컬럼과 외곽선 사이의 여백을 조정하고 싶어서 카페에 질문을 올렸는데
    다른 분이 답변하시다가 모르겠다고 하시네요.
    어디를 수정해야 하는지는 찾았는데
    어떤 파일에 그 부분이 들어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괜찮으시다면 카페에 답변 부탁드려도 될까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