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에 구조화된 데이터 추가하기

워드프레스에서는 Yoast SEO나 Rank Math와 같은 SEO 플러그인이나 스키마 마크업 전용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구조화된 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저는 Yoast 플러그인을 오랫동안 사용하다 Rank Math로 바꾸었는데, Rank Math에서는 무료 버전에서도 일부 스키마 타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Yoast SEO에서도 Rank Math를 견제하기 위해서인지는 몰라도 무료 버전에서 제한적이지만 스키마 타입을 제공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구조화된 데이터 추가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Newspaper) 테마Post Settings 아래에 "Disable article schema"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뉴스페이퍼 Article Schema 옵션

이 옵션을 체크하여 Article Schema를 비활성화해도 상관없는지 뉴스페이퍼 테마를 사용하는 분이 문의해와서 테마 개발자에 연락하여 확인해 보았습니다.

The schema can be disabled if you want to do it. But it will be required to load different schema instead. Yoast should be enough, or other plugins that can load structured data. Deactivate it and test with the tool provided by Google https://search.google.com/structured-data/testing-tool/u/0 to see if there are any errors.

Yoast SEO나 All in One SEO Pack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다른 Schema를 로드하는 경우 이 옵션을 활성화하여 Newspaper 테마에서 제공하는 Article Schema 기능을 비활성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업데이트: Yoast SEO에서는 유료 버전에서만 스키마 타입을 설정할 수 있었지만 무료 버전에서도 스키마 설정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Yoast SEO 스키마 설정 (Schema Settings) 옵션 추가" 참고). 그리고 Rank Math도 무료 버전이지만 스키마 유형 설정이 가능합니다(참고).

이 블로그에서는 SEO 플러그인으로 Yoast SEO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옵션을 활성화했을 때와 비활성화했을 때 코드를 비교해보니 다른 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 Yoast SEO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Newspaper에서 제공하는 스키마 설정을 사용하려면 이 글의 맨 아래에 나와 있는 코드를 함수 파일에 추가하여 Yoast SEO의 스키마 설정을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Disable article schema" 옵션을 활성화한 후에는 구글의 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팅 도구를 사용하여 에러가 없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조화된 데이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구글의 "구조화된 데이터 작동 방식 이해하기"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chema.org는 페이지 콘텐츠에 대한 추가 정보(구조화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검색엔진의 용어입니다. 해당 정보는 검색엔진이 검색 결과에 페이지를 가장 잘 표시하는 방법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제공합니다. 구조화된 데이터를 페이지에 추가하면 검색엔진이 내 페이지와 비즈니스에 대해 보다 많은 정보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Schema.org는 Google, Bing, Yandex 등을 포함한 대부분의 주요 검색엔진에서 지원되며, 스키마 마크업을 추가하면 검색엔진이 검색결과에 보다 풍부한 페이지 미리보기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Yoast SEO에서는 처음 이 플러그인을 설치할 때 Schema 관련 설정을 하게 됩니다. 다시 설정하려는 경우 SEO > General로 이동하도록 합니다. SEO settings configured 상자가 표시될 것입니다. 이 알림 상자 내의 "reopen the configuration wizard" 링크를 클릭하면 SEO 설정을 다시 수행할 수 있습니다.

Yoast SEO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 Schema 마크업 설정

All in One SEO Pack의 경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All in One SEO > 일반 설정 > Schema Settings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All in One SEO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 Schema 설정

위와 같은 그림이 표시되면 Schema.org 마크업 사용활성화됨으로 설정하고 관련 정보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스키마 마크업 플러그인 사용

보다 정교하게 스키마 마크업을 설정하려면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구글을 검색해보면 다양한 스키마 마크업 관련 플러그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Schema – All In One Schema Rich Snippets는 현재 9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서 사용되고 있고 Schema 플러그인 중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두 번째 플러그인인 Schema는 현재 7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서 활성화되어 있고 매우 빠르고 가볍다고 소개하고 있네요.

제품 리뷰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WP Review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검색엔진 노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14가지 종류의 Rich Snippet을 지원한다고 하네요.

워드프레스 리뷰 플러그인

참고로 Yoast SEO에서 Schema 마크업을 비활성화하려면 다음 코드를 테마 폴더 내의 함수 파일에 추가하면 됩니다.

add_filter( 'wpseo_json_ld_output', '__return_false' );

참고: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