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드바에 로그인 폼 위젯을 추가하는 방법

네이버처럼 사이드바에 로그인 폼을 추가하면 사용자들이 곧바로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간단하게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드바에 로그인 위젯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드바에 로그인 폼 위젯을 추가할 수 있는 무료 플러그인

무료 플러그인으로는 Login Widget With Shortcode가 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할 당시 Sidebar Login이라는 플러그인이 있었지만 2년 이상 업데이트가 안 되어서 사실상 방치되었습니다. (2020년 12월 기준으로) 다시 확인해보니 Sidebar Login 플러그인이 최근에 업데이트되었네요. 이 플러그인은 현재 2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심플하게 사이드바에 로그인 폼을 표시하고 싶은 경우 무료 플러그인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로그인 페이지를 멋있게 꾸미고 싶은 경우 "워드프레스 로그인 페이지 플러그인으로 로그인 화면을 멋지게 꾸미기" 글을 참고해보세요.

유료 플러그인: WP Frontend Auth

유료 플러그인으로는 WP Frontend Auth가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로그인 폼, 회원 가입 폼, 프로필 편집, 소셜 로그인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는 이 플러그인(이전 명칭은 Front-End Membership Modules)을 3년 전에 구입하여 잠시 사용하다가 지금은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드바 로그인 위젯 플러그인

간단히 로그인 폼만 사이드바에 배치하고 싶은 경우 Login Widget With Shortcode를 설치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한 후 활성화하면 워드프레스 알림판의 왼쪽 패널에 Login Widget Settings라는 메뉴가 추가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드바 위젯 로그인

General(일반) 탭에서는 로그인 또는 로그아웃 후 이동하는 페이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정보를 기억하도록 하려면 Add Remember Me(내 정보 기억하기)를 체크하도록 합니다.

맨 아래에는 1달러에 페이스북 댓글 애드온을 구입할 수 있다는 메시지가 표시되어 있네요. 기본 워드프레스 댓글 모듈을 페이스북 댓글 모듈로 대체하려면 페이스북 댓글 애드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블로그에서는 현재 디스커스 댓글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Disqus는 단점도 있지만 디스커스 사용자들은 쉽게 댓글을 남길 수 있고, 디스커스를 통해서도 사용자들이 사이트에 유입되기 때문에 SEO적인 측면에서도 유리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드바 로그인 위젯 플러그인

Security(보안) 탭에서는 관리자 로그인 또는 사용자 로그인 폼에 보안문자(Captcha)를 표시할지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Captcha를 활성화하면 봇에 의한 로그인 시도를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드바 로그인 위젯 플러그인

Error Message(오류 메시지) 탭에서는 사용자 이름, 이메일 또는 비밀번호를 잘못 기입할 때 표시되는 에러 메시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대로 두면 영어로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드바 로그인 위젯 플러그인

Shortcode(쇼트코드) 탭에서는 숏코드에 대해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숏코드를 복사하여 텍스트 위젯에 추가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드바 로그인 위젯 플러그인

원하는 위젯 영역(예: 사이드바)에 텍스트 위젯을 배치하고 숏코드를 붙여넣기 하면 사이드바에 로그인 폼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드바 로그인 위젯 플러그인

위의 그림은 아바다 테마의 사이드바에 로그인 폼 위젯을 배치한 것을 보여줍니다. 사용하는 테마에 따라 로그인 폼의 스타일이 조금씩 다를 것 같습니다. 원하는 경우 Styling(스타일 지정) 탭에서 스타일을 지정하거나 CSS를 통해 스타일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드바 로그인 위젯 플러그인

Login Widget With Shortcode 플러그인은 무료지만 괜찮은 기능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사이드바나 원하는 곳에 로그인 폼을 배치하고 싶은 경우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