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사용자 정의 필드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블록 에디터)

고전 편집기에서는 워드프레스 글 또는 페이지 편집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의 화면 옵션을 클릭하여 사용자 정의 필드 표시 여부를 지정할 수 있었습니다만, 블록 에디터 (구텐베르크)에서는 화면 옵션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블록 에디터에서는 오른쪽 패널의 옵션 내에서 커스텀 필드를 비롯한 요소들을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글 / 페이지 편집 화면에서 사용자 정의 필드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블록 에디터 환경)

워드프레스 글 / 페이지 편집 화면에서 사용자 정의 필드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블록 에디터 환경)

워드프레스 글 또는 페이지 편집 화면에서 사용자 정의 필드가 표시되어야 하지만 표시되지 않거나, 사용자 정의 필드가 불필요한 경우 블록 에디터에서는 오른쪽 문서 패널의 옵션에서 사용자 정의 필드를 표시할지 여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Yoast SEO의 메타 박스 등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메타 박스의 표시 여부도 동일한 방법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글/페이지 편집 화면 하단에 사용자 정의 필드나 Yoast SEO 메타 박스 등을 표시하거나 숨기도록 설정하려면 오른쪽 상단의 더 많은 툴&옵션 아이콘 (세로로 된 세 개 점)을 클릭한 다음, 하단의 옵션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용자 정의 필드 표시하기

그러면 옵션 팝업 창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블록 에디터: 고급 패널 옵션

옵션 화면에서 문서 패널 (document panel)에 표시되는 요소들 (예: 고유주소, 카테고리, 태그, 특성 이미지, 요약, 토론 등)을 표시하거나 숨기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의 고급 패널 (Advanced panels)에 표시되는 사용자 정의 필드 (Custom fields) 옆의 체크박스를 선택하거나 해제하여 표시 여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에서는 아직 번역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아서 일부 문자열이 영어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업데이트되면서 영어로 된 문자열들이 한글로 번역될 것입니다.)

Yoast SEO 메타 박스는 오른쪽 패널에도 표시되므로 글이나 페이지 하단에서는 숨겨도 될 것 같습니다. 또 다른 SEO 플러그인인 Rank Math의 경우 글/페이지 하단에 표시할 수 있는 메나 박스가 제공되지 않고 오른쪽 패널에만 표시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포스트 편집 또는 페이지 편집 화면에서 사용자 정의 필드 (커스텀 필드)를 표시하거나 숨기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기초적인 사항이지만 모르는 조금 헤맬 수 있는 것 같아 정리해보았습니다.

고전 편집기에 익숙한 경우 블록 에디터로 넘어가는 것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익숙한 환경을 버리고 새로운 환경으로 이동하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지만, 사람은 또 환경의 동일이기 때문에 금방 익숙해질 것입니다.

고전 편집기 (Classic Editor) 플러그인은 아직도 500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지만 2022년까지 (혹은 필요할 때까지) 지원됩니다. 구텐베르크가 초기에는 조금 불안하고 버그가 많았지만 지금은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보너스 팁: 화면 옵션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의 특정 영역에서 일부 요소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화면 옵션에서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먼저 화면 옵션을 체크해보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메뉴에서 CSS 클래스를 넣는 필드가 표시되지 않거나, 상품 카테고리 (우커머스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를 선택할 수 없는 경우 오른쪽 상단의 화면 옵션을 클릭하여 표시 여부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화면 옵션 표시하기

그리고 글 목록, 페이지 목록, 댓글 화면 등에서는 표시할 항목 개수를 화면 옵션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팸 댓글이 많아서 삭제해야 하는 경우 화면 옵션에서 페이지당 아이템 개수를 큰 숫자로 지정하면 한 화면에 많은 댓글이 표시되므로 삭제 작업이 수월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