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백업, 복원 방법 3가지 (종합)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정기적으로 백업하여 백업본을 안전한 곳에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업본이 있다면 사이트 문제가 발생 시 쉽게 복원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는 다양한 방법으로 백업과 복원이 가능합니다.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백업, 복원 방법 3가지

백업 의무는 호스팅 고객에게 있습니다. 일부 호스팅 업체에서는 자동으로 백업/복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것을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몇 년 전 국내에서 한 호스팅 업체가 랜섬웨어에 감염되는 바람에 백업을 하지 않은 고객들이 많은 피해를 입은 적이 있습니다.

드물지만 호스팅 서비스가 종료된 후에 백업본이 없어서 사이트를 새로 제작해야 하는 사례도 종종 있습니다.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다 만료될 경우, 일정 기간(보통 15일 ~ 1개월) 동안 호스팅 업체에서 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간이 지나면 데이터는 영구적으로 사라지므로 중요한 사이트는 평소에 정기적으로 백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웹호스팅에서 제공하는 자동 백업/복원 기능 사용하기

먼저는 이용하는 웹호스팅에서 백업본을 유지하고 있는지 체크해보시면 좋습니다. 카페24나 FastComet, 사이트그라운드 등 일부 웹호스팅에서는 백업/복원 기능을 제공합니다.

참고로 자동 백업/복원 기능이 웹호스팅을 통해 제공되는 경우에도 직접 백업본을 다운로드하여 PC나 클라우드에 보관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24에서는 지난 7일 동안의 백업본을 제공합니다. 사이트에서 악성코드가 발견되어 지난 7일 전 버전으로 롤백(Rollback)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멀웨어가 그 이전에 감염된 경우 자동 백업본으로 복원해도 악성코드가 그대로 남아있게 됩니다.

자동 백업/복원 기능이 제공되는지 여부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 이용하는 호스팅 업체에서 연락하여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카페24의 자동 백업/복원 기능

카페24에서는 지난 7일간 백업/복원 기능을 제공합니다. 매일 새벽 5시경에 전날 데이터를 백업합니다.

Cafe24를 이용하는 경우 카페24에 로그인한 다음, 호스팅관리 » 계정관리 » DATA&DB복원/백업을 클릭하여 DATA & DB 자동 복원/백업 서비스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의 자동 백업/복원 기능

백업 신청을 한 다음, 백업이 완료되면 ftp에 접속하여 백업본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웹 공간이 부족하면 백업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의 자동 백업/복원 서비스

해외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 시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상의할 수 있습니다. 친절한 상담원을 만나면 문제를 직업 해결해줄 수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자동 백업본을 이용하여 복원을 해줄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해외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먼저는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문제에 대해 문의하고 백업본이 있는지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Bluehost VPS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일일백업, 주간백업, 월간백업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으면 적절한 백업본을 다운로드하여 직접 복구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저는 디스크 용량 문제로 일일백업(Daily Backup)만 활성화한 상태입니다.

SiteGround는 지난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복원이 가능하고, FastComet도 지난 7일치 백업본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백업 플러그인을 사용한 백업/복원

웹호스팅 서버에 여유 웹 공간이 충분하다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쉽게 백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몇 가지 유용한 무료 백업/복원 플러그인이 있으므로 마음에 드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UpdraftPlus 워드프레스 백업 플러그인 (UpdraftPlus WordPress Backup Plugin)

UpdraftPlus 워드프레스 백업 플러그인 (UpdraftPlus WordPress Backup Plugin)

UpdraftPlus는 300만 개가 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백업/복원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데이터와 DB를 백업할 수 있고, 복원도 가능합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하려는 경우 웹 서버에 스토리지가 충분한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론상 사용 중인 데이터의 두 배에 해당하는 여유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압축하는 데 필요한 임시 공간과 최종 백업본을 위한 공간). 예를 들어, 1GB의 데이터가 있다면 여유 스토리지가 2GB 정도 필요하므로 전체 스토리지가 3GB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보다 조금 작아도 백업이 가능합니다.

UpdraftPlus가 편리하고 데이터와 DB가 매우 큰 경우에도 안정적으로 백업/복원하는 것 같습니다. 복원 시 서버 리소스가 부족하면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에서는 복원 시 제약이 있습니다.

  1. 사이트 주소가 동일해야 합니다.
  2. DB 테이블 프리픽스가 동일해야 합니다.
  3. 멀티사이트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4.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DB 테이블만 백업합니다. 참고로 망보드의 경우 DB 테이블 프리픽스가 wp_가 아닌 mb_로 되어 있기 때문에 거의 모든 백업 플러그인이나 복원 플러그인에서 망보드 데이터는 누락이 됩니다. "망보드 게시판에서 ‘board_options 설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를 참고해보세요.

다음의 상황에서는 프리미엄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1. 사이트 주소가 다른 경우. 현재 사이트 주소와 백업본에 포함된 데이터의 사이트 주소가 다른 경우에는 사이트 마이그레이션(이전)에 해당되며 유료 버전이 필요합니다.
  2. DB 테이블 프리픽스가 다른 경우. DB 테이블 프리픽스가 다르다면 Brozzme DB Prefix & Tools Addon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DB 테이블 프리픽스를 동일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멀티사이트. 멀티사이트에서는 UpdraftPlus 프리미엄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무료 멀티사이트용 백업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UpdraftPlus가 보다 안정적으로 백업/복원하는 것 같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전체 멀티사이트를 백업할 수 있으며, 복원 시에는 개별 사이트만 복원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4.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DB 테이블 이외에도 동일 DB 내에 있는 모든 DB 테이블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나우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웹 스토리지 공간이 충분하므로 UpdraftPlus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수시로 백업할 수 있습니다. 웹 서버 공간이 부족한 경우에는 아래의 수동으로 백업하는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

All-in-One WP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에 사용되는 플러그인으로 백업용으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 플러그인은 현재 UpdraftPlus보다 더 많은 400만 개가 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AIO WP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의 무료 버전에서는 업로드 가능한 백업 파일의 크기가 512MB로 제한되어 있으므로, 소규모 사이트 백업/복원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Backup Guard 플러그인 (WordPress Backup and Migrate Plugin – Backup Guard)

Backup Guard 플러그인 (WordPress Backup and Migrate Plugin – Backup Guard)

Backup Guard를 사용하여 사이트를 쉽게 백업, 복원,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합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DB, 데이터 또는 DB와 데이터 모두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주소가 다른 경우에는 유료 버전으로 전환해야 복원이 가능합니다.

이 플러그인으로 데이터나 DB가 큰 사이트를 백업하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규모가 큰 사이트(예: DB 크기가 1GB 가까이 되는 경우)의 백업용으로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수동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백업/복원하기

수동으로 사이트를 백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사이트 규모가 크거나 웹호스팅 자동 백업/복원 기능 또는 플러그인으로 백업/복원이 잘 되지 않는 경우 직접 사이트를 백업하여 이전할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백업하려는 경우 다음 두 가지를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1. 데이터 백업: FTP로 접속하여 wp-content 폴더를 다운로드합니다.
  2. DB 백업: phpMyAdmin에 접속하여 DB를 Export합니다.

수동으로 사이트를 백업하여 이전하는 방법을 다음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WP Database Backup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백업)

DB만 백업/복원하려는 경우 WP Database Backup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원클릭으로 데이터베이스 백업 및 복원이 가능하며, 수동 또는 자동 백업이 지원됩니다. 도한, 데이터베이스 백업을 드롭박스, FTP, 이메일, 구글 드라이브, Amazon S3 등 안전한 곳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프로 버전 기능).

Bluehost 등 cPanel을 제공하는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File Manager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압축하여 다운로드/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블루호스트에서 많은 파일을 빠르게 삭제, 업로드,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사이트를 백업/복원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상황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수시로 백업을 실시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이나 기타 워드프레스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2개 댓글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