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미디어 파일 이름 변경 / 미디어 교체

SEO를 위해 워드프레스 미디어 파일의 이름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무료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자동 또는 수동으로 이미지 파일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존 미디어 파일을 이름을 변경하지 않고 다른 미디어 파일로 교체하고 싶은 경우에도 플러그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미디어 파일의 이름을 변경하거나 미디어 파일을 교체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몇 가지 플러그인을 소개합니다.

워드프레스 미디어 파일 이름 변경하기

워드프레스 미디어 파일 이름 변경 / 미디어 교체하기

Phoenix Media Rename

워드프레스 미디어 파일 이름 변경 플러그인

미디어 파일의 이름이 숫자로 되어 있거나 의미가 없는 이름으로 지정되어 있는 경우 Phoenix Media Rename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수동으로 이미지 파일의 이름을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개별 미디어의 상세 편집에서 이름을 변경하거나 미디어 목록에서 여러 이름을 한꺼번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미디어 파일 이름 변경하기

위의 그림과 같이 Filename 열에서 이름을 변경하고자 하는 이미지의 새로운 이름을 입력하고 해당 파일들을 체크한 후에 Bulk actions 드롭다운에서 Rename (이름 바꾸기) 또는 Rename & Retitle (이름과 제목 바꾸기)를 선택하고 적용을 누르면 이름이 변경됩니다. '홈 슬라이드'와 같이 이름을 지정하면 '홈-슬라이드'처럼 스페이스가 대시로 대체되어 이름이 변경됩니다.

미디어 파일 이름이 변경되어도 포스트나 페이지에 사용된 해당 이미지의 이름이 자동으로 변경되어 적용됩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WPML로 번역된 파일의 이름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WPML Multilingual CMS와 WPML Media Translation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Media File Renamer – Auto & Manual Rename

Media File Renamer는 미디어 파일의 '타이틀(title)'을 기반으로 자동으로 그림 파일의 이름을 변경합니다. 또한, 파일 이름을 수동으로도 변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만, 테스트를 해보니 무료 버전이어서 그런지 몰라도 수동으로 이름을 변경할 수는 없었습니다. 수동으로 미디어 파일 이름을 변경하려는 경우 위에서 소개한 플러그인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미디어 > Renamer를 클릭하면 Media File Renamer 대시보드가 표시됩니다. Analyze Library (라이브러리 분석)를 클릭하면 파일 이름과 미디어 타이틀 속성이 다른 미디어 파일들을 검색합니다. 파일이 많을 경우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미디어 파일 이름 변경 플러그인

위와 같은 그림이 표시되면 개별 이미지 파일의 맨 오른쪽에 있는 Auto Rename (자동 이름 변경)을 클릭하여 개별적으로 이미지 파일의 이름을 '타이틀'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또는 Rename All (전체 이름 변경)을 클릭하여 전체 이미지 파일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은 기능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유료 버전에서는 첨부된 포스트, 상품 (및 기타 포스트 타입) 또는 ALT 텍스트를 기준으로 이름으로 자동 변경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익명 파일 이름으로 변경하는 Anonymizer 기능과 메타데이터 동기화 기능 등 몇 가지 추가적인 기능이 PRO 버전에서 제공됩니다. ALT 텍스트를 기준으로 많은 파일의 이름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에 유용할 것 같습니다.

Auto Image Attributes From Filename With Bulk Updater

워드프레스 자동 이미지 속성 변경 플러그인

Auto Image Attributes From Filename With Bulk Updater는 파일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미지 파일 이름에서 이미지 타이틀, 이미지 캡션, 설명 및 Alt 텍스트와 같은 이미지 속성을 자동으로 추가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플러그인은 위에서 소개한 Media File Renamer와 반대되는 기능을 합니다. 즉, Media File Renamer는 파일명을 이미지 타이틀, 이미지 Alt 텍스트로 바꾸는 역할을 하는 반면, 이 플러그인은 이미지 타이틀, Alt 텍스트 등을 파일 이름으로 바꿉니다.

Alt 텍스트는 SEO에 매우 중요하므로 Alt 텍스트가 제대로 설정되지 않은 경우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파일 이름을 끌어와서 Alt 텍스트로 대체할 수 있을 것입니다.

Unique Rename Image File Upload 플러그인

Unique Rename Image File Upload는 워드프레스에 업로드 후에 이미 파일(bmp, gif, jpg, jpeg, png 등)의 이름을 랜덤하게 변경하는 플러그인입니다. 하지만 이 플러그인은 5년 전에 가이드라인 위반으로 워드프레스 저장소에서 제거되었습니다.

하지만 다음 링크에서 이 플러그인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https://downloads.wordpress.org/plugin/unique-rename-image-file-upload.zip

다운로드 주소가 downloads.wordpress.org인 것으로 보아서 정식으로 워드프레스 저장소에 업로드된 파일 같습니다.

이 플러그인의 파일을 살펴보니 2018년 11월에 작성된 것이네요. 최신 워드프레스와 PHP 버전에서는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기능이 필요하다면 코드를 적절히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미디어 파일 교체하기: Enable Media Replace

미디어 파일 교체 플러그인 Enable Media Replace

기존에 업로드한 이미지가 업데이트된 경우, 관련 포스트에서 이미지 파일을 새로 업로드하여 교체해야 합니다. 이는 매우 번거롭고, 경우에 따라 여러 곳에서 이미지가 사용되었다면 모든 이미지 파일을 교체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Enable Media Replace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미디어 라이브러리 내에서 이미지나 파일을 곧바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기존 파일을 삭제하고 새 파일을 업로드할 필요가 없습니다.

미디어 파일 교체 방법: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교체할 이미지의 썸네일을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오른쪽 하단의 더 많은 상세 편집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미디어 파일 교체

오른쪽 하단에 있는 Replace Media 상자 내의 Upload a new file을 클릭하여 새로운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하도록 합니다. 혹시 모르니 기존 파일을 백업할 것을 권장합니다.

워드프레스 이미지 파일 교체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미디어 이름 변경 관련 플러그인을 살펴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장점 중 하나는 개발이 필요할 것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무료 또는 유료 플러그인이 많다는 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외에도 미디어 파일과 관련하여 다음 글들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개 댓글

    1. 이미지를 업데이트할 때 Enable Media Replace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기존 이미지를 삭제하고 새로 업로드할 필요 없이 곧바로 기존 이미지를 대체할 수 있어 편리할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