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모든 외부 링크에 nofollow 추가하는 방법

SEO적인 측면에서 어필리에이트 사이트나 신뢰할 수 없는 외부 사이트로 이동하는 링크에는 nofollow 속성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Yoast SEO, All in One SEO, Rank Math 등의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수월하게 nofollow, sponsored 속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외부 링크 플러그인 또는 Rank Math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모든 외부 링크에 nofollow 속성을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SEO 플러그인은 하나만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두 개 이상의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사이트를 접하게 되는데, 그런 경우 오히려 SEO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개별 링크에 nofollow 속성 추가하기

워드프레스에서는 개별 링크에 nofollow 속성을 곧바로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되지 않지만, Yoast SEO, Rank Math, All in One SEO 등 SEO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쉽게 nofollow, sponsored 등의 rel 속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텍스트를 선택하고 컨트롤의 링크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Ctrl+K 단축키를 눌러 링크 팝업을 표시합니다. (키보드 단축키를 활용하면 글 작성 속도를 높일 수 있고, 마우스 사용을 최소화하여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위의 영상에서는 Rank Math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에 블록 에디터(구텐베르크 편집기)에서 nofollow 속성을 설정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Open in new tab(새 탭에서 열기)Set to nofollow(nofollow로 설정하기) 옵션을 선택하면 nofollow 속성이 추가됩니다.

모든 외부 링크에 nofollow 추가하기

SEO 플러그인의 기능 사용하기 - Rank Math SEO

Rank Math SEO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다면 추가적인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 없이 랭크 매쓰에서 모든 외부 링크에 nofollow 속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Rank Math » General Settings (일반 설정) » Links 탭에서 Nofollow External Links 옵션을 활성화하하면 외부 링크에 nofollow가 설정됩니다.

워드프레스 - 모든 외부 링크에 nofollow 추가하기

Nofollow Domains 섹션에 nofollow가 추가될 도메인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스팸성 사이트의 도메인을 추가하여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로의 링크에만 nofollow 속성을 추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한 라인에 하나의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공백으로 남겨두면 모든 도메인에 nofollow 속성이 설정됩니다.

또한, 위의 그림에는 표시되지 않지만, Links 탭의 하단에 있는 Open External Links in New Tab/Window 옵션을 체크하면 외부 링크가 새 탭/창에서 열리게 됩니다.

외부 링크 플러그인 사용하기 - External Links

워드프레스에서 외부 링크에 nofollow, noopener 속성을 추가하고 새 창에서 열도록 하려는 경우 External Links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외부 링크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모든 외부 링크에 nofollow 추가하기 - External Links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 » 새로 추가로 이동하여 nofollow 또는 External Links로 검색하여 External Links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현재 10만 개가 넘는 워드프레스에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하였다면 관리자 페이지의 왼쪽 메뉴에서 WP External Links를 선택합니다.

워드프레스 WP Links 플러그인

Set follow or nofollow 옵션에서 nofollow를 선택합니다.

Open external links: 옵션에서는 "each in a separate new window or tab"을 선택하면 외부 링크가 별도의 새 창이나 탭에서 열립니다.

외부 링크를 개별 창 또는 탭으로 열기

일부 플러그인은 멀티사이트에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위에서 소개한 Rank Math SEO를 사용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로 nofollow 속성 추가하기 - 작동하지 않음

Javascript를 이용하여 rel 속성을 추가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사이트가 있지만, 자바스크립트로 rel 속성을 추가할 경우 요소 검사에서는 rel 속성이 추가되어 있지만 실제 페이지에서는 추가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Nofollow 속성을 추가하지 마세요"를 참고해보세요.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모든 외부 링크에 nofollow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Rank Math SEO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이 플러그인의 기능을 사용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External Links와 같은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내부 링크를 현재 창에서 열리도록 하려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내부 링크는 "[["를 사용하여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참고).

참고


4개 댓글

    1. nofollow나 sponsored 속성을 추가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nofollow 링크가 있는 경우에는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제휴 링크는 적절히 추가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글이 쿠팡 파트너스 등 제휴 프로그램 관련 글이라면 스팸으로 분류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1. 현재 rank math 무료버전과 Classic editor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링크를 부여하고 링크 옵션에서 새탭에서 링크 열기를 선택해주면 noopener 속성은 부여되지만 noreferrer속성은 자동으로 생성되지 않네요ㅠㅠ 일일이 수동으로 넣고 있는데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1.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분야에 대해 잘은 모르지만, nofollow와 noopener를 추가했다면 noreferrer 속성은 추가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Since those two rel are so different, the best option to use rel “nofollow” on the external links is when you don’t trust those links while using rel=”noreferrer” is a good option for bypassing the other site to know that you have linked to them.

      이제는 구텐베르크(블록 에디터)의 기능이 크게 개선되었고 안정화되었으므로 블록 에디터 사용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구텐베르크 단축키를 사용하여 보다 능률적으로 글쓰기가 가능할 것입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A%B5%AC%ED%85%90%EB%B2%A0%EB%A5%B4%ED%81%AC-%ED%82%A4%EB%B3%B4%EB%93%9C-%EB%8B%A8%EC%B6%95%ED%82%A4/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