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메일링 리스트 가입 폼 플러그인 Bloom

이메일 마케팅은 고전적인 방법이지만 아직도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 중 하나입니다. 사이트 방문자로부터 이메일 주소를 직접 수집하여 제품 소식이나 소식지 등을 정기적으로 보낸다면 효과적인 마케팅이 될 것입니다.

BloomDivi 테마를 만든 Elegant Themes에서 제공하는 워드프레스용 메일링 리스트 가입 폼 플러그인으로 사용자/잠재 고객으로부터 이메일 주소를 받아서 이메일 발송 플러그인/뉴스레터 플러그인이나 MailChimp 같은 플랫폼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메일링 리스트 가입 폼을 멋진 레이아웃으로 표시하여 더 많은 가입자를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플러그인은 6가지 형식으로 가입 폼을 표시합니다.

메일링 리스트 가입 폼 플러그인 Bloom

1. 자동 Opt-In 팝업

이메일 리스트 생성 플러그인 Bloom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또는 사용자가 글을 다 읽거나 댓글 또는 구매를 한 후에 팝업 형태로 자동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2. 자동 Opt-In 플라이인(Fly-in)

워드프레스 이메일 마케팅 플러그인

Fly-in은 위의 팝업과 비슷합니다. Fly-in은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글/페이지의 끝에 도달하면 붙박이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3. 인라인 Opt-In 폼

워드프레스 이메일 마케팅 플러그인

경우에 따라 팝업이나 플라이인보다 특정 위치에 메일링 리스트 가입 폼을 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폼을 구성하여 숏코드를 생성한 후에 워드프레스 글 편집기 내에 배치하면 됩니다.

4. 글 아래에 표시하는 Opt-In 폼

워드프레스 이메일 가입 플러그인 Bloom

글/페이지 콘텐츠가 끝나는 부분에 메일링 리스트 가입 폼을 표시합니다.

5. 위젯 영역 Opt-In 폼

워드프레스 이메일 마케팅 플러그인

사이드바나 푸터 위젯 영역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6. 콘텐츠를 보려면 이메일 주소를 제공하도록 폼 표시(Require Opt-In To Unlock Content)

워드프레스 이메일 마케팅 플러그인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해야 프리미엄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글을 보려면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도록 요구하도록 하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Bloom과 이메일 제공자(Email Provider) 간 통합

Bloom은 이메일을 받아서 MailChimp를 포함한 특정 이메일 제공자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Bloom에서 지원하는 이메일 제공자(Email Provider) 목록입니다.

이메일 제공자 리스트

예를 들어, MailChimp를 선택하면 MailChimp 계정 이름과 API를 입력할 수 있는 입력란이 제공됩니다.

MailChimp 뉴스레터 운영

MailChimp를 이용하면 월 2,000명의 구독자에게 최대 12,000통의 이메일을 무료로 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수준을 벗어나는 경우에는 유료 플랜을 이용해야 합니다. 구독자 수와 발송하는 이메일에 따라 비용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MailChimp 플랜

이메일 발송 플러그인/뉴스레터 플러그인과 통합

웹호스팅 자체 서버를 이용하여 메일을 발송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웹호스팅 업체에서는 스팸 메일 발송 방지를 위해 이메일 발송에 제약을 두고 있습니다.

  • 카페24의 경우 일 최대 400통까지 발송 가능하고 1회 최대 40통까지 발송 가능
  • 블루호스트(Bluehost) 공유호스팅은 시간당 150통의 이메일을 발송할 수 있고, 패키지에 따라 시간당 최대 750통까지 가능.
  • 이 블로그가 호스팅 중인 Bluehost VPS에서는 이메일 발송과 관련하여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 공유호스팅에서는 시간당 40명에게 최대 400통의 이메일 전송 가능

가령 수 천 명의 구독자에게 소식지를 보내고 싶은 경우에는 MailChimp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메일을 발송해야 하지만 비용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Bluehost VPS에서는 이메일 발송과 관련하여 특별한 제한이 없다고 하므로, 많은 수의 구독자에게 뉴스레터 발송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너무 과다하게 발송하면 제재가 들어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내에서 메일을 발송하려는 경우 MailChimp 대신 무료 Newsletter 플러그인이나 이 글에서 소개한 Mailster 같은 플러그인을 Bloom과 함께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Bloom에 통합된 이메일 제공자 리스트에 Mailster와 MailPoet도 있네요.

Newsletter 플러그인을 Bloom과 연동하는 방법

예시로서 무료 뉴스레터 발송 플러그인인 Newsletter를 Bloom과 통합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보겠습니다. Newsletter는 현재 30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는 인기 플러그인 중 하나입니다.

워드프레스 Newsletter 플러그인

먼저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위젯을 사이드바에 표시합니다. 그런 다음 사이드바에서 가입 폼의 HTML 소스를 확인하여 메모장에 복사합니다. HTML 소스는 다음과 비슷합니다.

<div class="tnp tnp-widget"><form method="post" action="http://www.example.com/?na=s" onsubmit="return newsletter_check(this)">

<input type="hidden" name="nr" value="widget">
<input type="hidden" name="nl[]" value="0">
<div class="tnp-field tnp-field-firstname"><label>이름</label><input class="tnp-firstname" type="text" name="nn"></div>
<div class="tnp-field tnp-field-email"><label>이메일</label><input class="tnp-email" type="email" name="ne" required="">&lt;/div>
<div class="tnp-field tnp-field-button"><input class="tnp-submit" type="submit" value="구독">
</div>
</form>
</div>

위의 소스에서 example.com은 실제 주소로 대체합니다.

이제 Bloom에서 새로운 메일링 리스트 가입 폼을 만듭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Bloom > Optin Forms로 이동하여 NEW OPTIN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메일링 리스트 가입 폼 유형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사용자 지정 이메일 제공자 - 워드프레스 이메일 마케팅 플러그인

Pop up, Fly in, Below post, Inline, Locked content, Widget 등 6가지 유형 중에서 원하는 유형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지정 이메일 제공자 - 워드프레스 이메일 마케팅 플러그인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Select Email Provider(이메일 제공자 선택)에서 Custom HTML Form을 선택하고, 위에서 복사했던 HTML 폼 소스를 (2)에 붙여넣기합니다.

Include IP Address는 기본적으로 체크되어 있습니다. 이 체크란을 선택하면 IP 주소를 함께 저장합니다.

Next를 클릭하면 리스트 가입 폼의 템플릿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이메일 마케팅 플러그인

원하는 스타일의 템플릿을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하면 폼의 문구를 지정하고 배경 색상 등을 디자인할 수 있는 단계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이메일 마케팅 플러그인

설정을 저장하면 가입 폼이 생성됩니다. 이제 가입 폼이 지정한 타입으로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Below Post 타입을 선택하면 다음과 비슷하게 메일링 리스트 가입 폼이 글의 맨 끝에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이메일 마케팅 플러그인

레이아웃은 템플릿에 따라 다르고, 색상, 글자 크기, 배경색 등은 자유롭게 지정이 가능합니다. 이름과 이메일 폼의 레이아웃은 CSS로 적절히 수정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름과 이메일을 입력하여 "구독"을 눌러보면 이름과 이메일이 Newsletter 플러그인으로 잘 전달됩니다. Newsletter > Subscribers에서 구독자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이메일 마케팅 플러그인

Bloom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콘텐츠 잠금 기능 구현하기(예: 쿠팡 파트너스 배너 팝업)

예를 들어, 배너를 클릭해야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하고 싶은 경우 등 콘텐츠 잠금 기능을 구현하고 싶은 경우 Bloom 플러그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Bloom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콘텐츠 잠금 기능 구현하기

Custom HTML Form을 사용하여 Content Locker 기능을 구현할 수 있으며 임프레션 수(Impressions)와 클릭율 또는 전환율을 확인하도록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쿠팡 파트너스 배너를 클릭하도록 안내하는 팝업을 표시하여 쿠팡 파트너스 수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쿠팡 파트너스 팝업으로 수익 높이는 방법 (전환율 향상)" 참고).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려면 약간의 자바스크립트 지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Bloom을 사용하여 Content Locker 기능을 구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수 있습니다.

마치며

Divi 테마로 잘 알려진 Elegant Themes에서 제공하는 Bloom은 사이트 방문자로부터 이메일을 수집하여 이메일 발송 플러그인이나 MailChimp 같은 이메일 제공자에게 전달하는 이메일 마케팅을 위한 플러그인입니다. Divi 테마를 구입하시면 Bloom 플러그인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Bloom 자체에서 이메일을 전송하지 않고, 사용자로부터 이메일을 받는 역할을 합니다. 이메일을 전송하는 역할은 MailChimp 같은 서비스 제공자나 Newsletter 플러그인 혹은 기타 이메일 발송 플러그인에서 담당합니다.

위에서는 Newsletter 플러그인을 예시로 들어서 설명했지만, 원하는 이메일 발송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Bloom을 통해 수집한 메일링 리스트로 이메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메일링 리스트 가입 폼 플러그인 Bloom 2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4개 댓글

  1. 뉴스레터 발송 플러그인인 Newsletter 이용하면 무료로 대량 발송이 가능한건가요 제가 제대로 이해한게 맞는지 모르겠네요

    1. 안녕하세요, 박철훈님. 뉴스레터 발송과 관련하여 고려할 사항에 대하여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B%B8%94%EB%A1%9C%EA%B7%B8%EC%97%90%EC%84%9C-%EC%9D%B4%EB%A9%94%EC%9D%BC-%EB%A7%88%EC%BC%80%ED%8C%85-%EC%88%98%ED%96%89%ED%95%98%EA%B8%B0/

      뉴스레터 플러그인으로 1. 이메일을 수집하고, 2) 이메일을 발송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메일 발송과 관련해서는 웹호스팅의 이메일 발송 서버를 이용하거나 이메일 발송 전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량으로 발송하는 경우, 웹호스팅에서 전송 가능한 발송 메일 개수가 제한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2. 안녕하세요,
    혹시, 가입시 자동으로 쿠폰코드와 함께 가입 안내 메일을 발송하게 만들고 싶은데
    이런 플러그인이 있을까요??

    1. 안녕하세요?

      말씀하신 것과 같은 기능을 하는 플러그인으로 YITH에서 나온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yith-%EC%9A%B0%EC%BB%A4%EB%A8%B8%EC%8A%A4-%EC%BF%A0%ED%8F%B0-%EC%9D%B4%EB%A9%94%EC%9D%BC-%EC%8B%9C%EC%8A%A4%ED%85%9C-%ED%94%8C%EB%9F%AC%EA%B7%B8%EC%9D%B8/

      YITH WooCommerce Coupon Email System 플러그인(https://yithemes.com/themes/plugins/yith-woocommerce-coupon-email-system/?refer_id=1046999 )은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습니다. 원하시는 기능은 유료 버전에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